CWN(CHANGE WITH NEWS) - “잘하면 대박” 유통업계, ‘캐릭터 사업’에 빠진 이유

  • 구름많음강화-1.0℃
  • 맑음부산2.4℃
  • 구름조금김해시-0.5℃
  • 흐림정선군-4.1℃
  • 맑음강릉2.0℃
  • 흐림거창0.5℃
  • 흐림임실1.0℃
  • 구름조금경주시-3.5℃
  • 흐림천안-0.4℃
  • 구름많음밀양-1.2℃
  • 흐림충주-0.9℃
  • 구름조금남해3.1℃
  • 구름조금고흥-4.3℃
  • 흐림청송군-5.1℃
  • 흐림순창군0.0℃
  • 구름많음서울0.1℃
  • 흐림북춘천-5.4℃
  • 구름많음서청주-1.1℃
  • 흐림추풍령0.0℃
  • 맑음장흥-5.1℃
  • 흐림이천-1.5℃
  • 구름조금보성군-2.6℃
  • 구름조금양산시-2.1℃
  • 맑음태백-3.2℃
  • 흐림춘천-4.7℃
  • 맑음완도0.1℃
  • 흐림제천-2.7℃
  • 비전주1.5℃
  • 맑음영주-2.3℃
  • 흐림구미-0.4℃
  • 흐림고창군3.2℃
  • 구름많음파주-2.0℃
  • 구름조금거제-1.0℃
  • 구름많음울릉도3.5℃
  • 맑음봉화-6.4℃
  • 흐림보은-0.7℃
  • 구름조금제주4.4℃
  • 흐림서산-0.6℃
  • 구름조금여수1.8℃
  • 맑음울진0.4℃
  • 구름조금광양시1.6℃
  • 맑음진주-3.3℃
  • 맑음목포1.4℃
  • 구름많음순천-3.4℃
  • 흐림철원-3.5℃
  • 흐림부안2.4℃
  • 구름많음대전0.3℃
  • 구름많음수원0.3℃
  • 맑음서귀포5.5℃
  • 맑음문경-2.1℃
  • 흐림금산0.2℃
  • 흐림함양군2.3℃
  • 맑음동해0.7℃
  • 흐림원주-2.2℃
  • 구름조금북부산-3.7℃
  • 구름조금포항1.5℃
  • 맑음영덕0.2℃
  • 흐림인제-2.1℃
  • 흐림백령도2.7℃
  • 맑음흑산도4.2℃
  • 구름많음창원0.8℃
  • 흐림의성-3.6℃
  • 구름많음청주0.1℃
  • 흐림양평-1.3℃
  • 구름조금영천-2.9℃
  • 구름조금대구-1.4℃
  • 구름많음북창원0.9℃
  • 구름많음부여-0.5℃
  • 구름조금울산-0.6℃
  • 구름많음남원0.7℃
  • 구름조금고산4.8℃
  • 맑음해남-4.7℃
  • 맑음북강릉0.2℃
  • 맑음인천-1.0℃
  • 맑음속초1.8℃
  • 맑음강진군-3.6℃
  • 구름조금성산1.3℃
  • 구름조금의령군-4.5℃
  • 구름많음산청-0.7℃
  • 구름조금통영2.0℃
  • 구름많음세종-1.0℃
  • 맑음진도군-3.2℃
  • 구름많음보령0.9℃
  • 맑음대관령-5.6℃
  • 구름많음광주1.9℃
  • 구름많음홍성-1.2℃
  • 흐림영광군2.7℃
  • 흐림군산1.3℃
  • 흐림홍천-2.0℃
  • 흐림동두천-0.9℃
  • 흐림영월-2.4℃
  • 흐림장수0.5℃
  • 구름많음상주1.1℃
  • 맑음안동-4.0℃
  • 흐림정읍3.4℃
  • 구름많음합천-1.5℃
  • 흐림고창3.4℃
  • 2025.12.28 (일)

“잘하면 대박” 유통업계, ‘캐릭터 사업’에 빠진 이유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2 05:00:40
  • -
  • +
  • 인쇄
신세계百 ‘푸빌라’·롯데홈 ‘밸리곰’ 국내외서 존재감 키우는 중
현대百측 “사업 다각화에 활용”…GS25측 “기업 이미지에 요긴”
▲ 신세계백화점이 11일 백화점 모바일 앱에 자체 캐릭터 ‘푸빌라’를 활용한 ‘푸빌라 게임랜드관’을 선보였다. 사진=신세계백화점

[CWN 조승범 기자] 유통업계에 캐릭터를 활용한 사업이 뜨고 있다. 캐릭터는 수익성 제고는 물론 사업 기회를 확대하고 충성 고객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아이템이다. 이에 따라 각 업체들은 캐릭터를 기반한 굿즈 판매를 넘어 모바일 게임 출시, 해외발 지적재산권(IP) 계약 체결 등 다방면으로 관련 사업에 열을 올리는 추세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자체 캐릭터 ‘푸빌라’를 활용한 ‘푸빌라 게임랜드’관을 모바일 앱을 통해 최근 선보였다. 지난 2017년 네덜란드 작가 리케 반데어 포어스트와 협업해 해당 캐릭터를 제작한 뒤 신세계백화점 사은품 디자인으로 주로 쓰였는데, 이번에 모바일 분야로까지 확장한 것이다. 특히 신세계백화점은 푸빌라 게임을 통해 고객들에게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할인권 제공 등과 같은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CWN에 “이번에 선보인 푸빌라 게임 캐릭터를 통해 앱 내 체류시간이 느는 동시에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다른 유통 채널처럼 굿즈를 파는 등 캐릭터 사업에 적극적이진 않았던 게 사실이나, 푸근한 이미지의 푸빌라 캐릭터가 고객 접근성을 높이는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롯데홈쇼핑은 태국·일본·대만 기업과 자체 캐릭터 ‘벨리곰’ IP 사업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며 해외 진출의 발판을 다지고 있다. 대만의 최대 완구 유통사인 L.E 인터내셔널이 올해 하반기 벨리곰 굿즈를 대만에서 출시할 예정인데, 이에 앞서 지난 4월에는 롯데홀딩스와 일본 본격 진출을 위해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벨리곰은 롯데그룹을 대표하는 캐릭터 상품으로 국내 유통가 콘텐츠 비지니스의 모범 사례로 손꼽힐 만하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최근 그룹 차원에서 콘텐츠 사업을 강조하면서 지난해부터 벨리곰 사업과 관련해 계열사와 협업 사례가 늘어나는 등 관련 사업이 확장되고 있다”며 “기존 롯데홈쇼핑의 주요 고객층이 40~60대 세대였다면 벨리곰 사업을 통해 20~30대로 고객층을 늘었다는 측면에서 뜻깊다”고 설명했다.

캐릭터 팬덤이 확장되면서 캐릭터를 보유 중인 유통업체가 타사와 협업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현대백화점이 지난달 BGF리테일과 협업해 캐릭터 ‘흰디’ 젤리를 만든 것이 대표적이다. 현대백화점은 이전까지 흰디를 굿즈와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에 활용해왔지만 캐릭터 상품을 외부 유통 채널에서 판매하는 첫번째 사례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소셜미디어(SNS)의 발달로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비주얼 콘텐츠 육성이 중요하다는 판단하에 흰디 사업을 시작했다”며 “단독 아이템을 통한 MD 차별화는 물론 굿즈 등 2차 콘텐츠 개발을 통한 사업 다각화 등을 위해서도 흰디 캐릭터 활용도를 높일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GS25는 올해 초 자체 캐릭터 ‘무무씨’를 활용한 굿즈 팝업 스토어를 진행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무무씨는 GS25가 지난 2022년 5월 티베트 여우를 의인화해 만든 캐릭터로 현재 2만명이 넘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GS25 관계자는 “SNS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활발히 하고 있다. 무무씨는 이런 과정에서 GS25와 고객을 잇는 다양한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는 재밌고 흥미로운 GS25의 기업 이미지를 전달하는 게 주요 목적인 셈”이라고 했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해 11월 발간한 ‘2023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캐릭터 IP 시장 규모는 2020년 13조6000억원에서 연평균 4.4% 성장했다. 2025년에는 그 규모가 16조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