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잘하면 대박” 유통업계, ‘캐릭터 사업’에 빠진 이유

  • 맑음파주4.7℃
  • 맑음북창원12.2℃
  • 맑음경주시11.8℃
  • 구름조금거제11.7℃
  • 구름많음제주16.0℃
  • 맑음광양시11.9℃
  • 구름많음고산15.8℃
  • 구름많음영광군12.4℃
  • 구름조금완도13.1℃
  • 맑음세종9.2℃
  • 맑음안동8.1℃
  • 맑음강릉10.0℃
  • 맑음북부산11.1℃
  • 맑음철원7.4℃
  • 구름많음임실9.2℃
  • 맑음창원13.5℃
  • 흐림장수7.9℃
  • 맑음정선군7.3℃
  • 맑음함양군10.7℃
  • 맑음산청10.9℃
  • 맑음홍천8.8℃
  • 흐림고창12.2℃
  • 맑음밀양6.8℃
  • 구름조금흑산도13.3℃
  • 맑음부산11.9℃
  • 맑음문경9.8℃
  • 맑음순창군10.9℃
  • 맑음인천8.4℃
  • 맑음부안11.8℃
  • 맑음원주8.9℃
  • 맑음여수12.7℃
  • 맑음서울8.1℃
  • 흐림고창군12.0℃
  • 맑음청송군9.3℃
  • 맑음양평9.6℃
  • 맑음서산10.3℃
  • 맑음금산9.6℃
  • 맑음강진군12.8℃
  • 맑음영천10.6℃
  • 구름많음추풍령9.6℃
  • 구름조금울릉도12.2℃
  • 맑음대관령3.1℃
  • 맑음영월8.7℃
  • 구름조금전주9.3℃
  • 맑음포항12.5℃
  • 맑음대전9.0℃
  • 구름조금충주8.8℃
  • 맑음보성군12.6℃
  • 맑음부여6.6℃
  • 맑음북강릉8.8℃
  • 구름많음성산14.8℃
  • 맑음남해13.3℃
  • 맑음서청주9.7℃
  • 맑음영주9.1℃
  • 맑음수원8.8℃
  • 구름조금백령도11.9℃
  • 맑음군산10.9℃
  • 맑음장흥12.5℃
  • 맑음영덕11.1℃
  • 구름많음서귀포16.2℃
  • 맑음인제8.1℃
  • 맑음속초9.8℃
  • 맑음상주10.1℃
  • 맑음이천9.2℃
  • 맑음강화7.3℃
  • 맑음고흥11.4℃
  • 구름조금광주12.2℃
  • 구름많음진도군13.5℃
  • 맑음통영9.9℃
  • 맑음보은9.5℃
  • 맑음제천8.5℃
  • 맑음진주12.3℃
  • 맑음양산시9.5℃
  • 맑음봉화7.9℃
  • 맑음의성8.9℃
  • 맑음태백5.0℃
  • 맑음순천10.4℃
  • 맑음구미11.1℃
  • 구름많음정읍10.9℃
  • 맑음합천7.1℃
  • 맑음대구11.9℃
  • 맑음동해10.2℃
  • 맑음북춘천8.7℃
  • 맑음동두천7.5℃
  • 맑음거창9.0℃
  • 맑음울산11.5℃
  • 맑음청주11.0℃
  • 맑음울진9.6℃
  • 맑음목포13.4℃
  • 맑음춘천8.0℃
  • 맑음해남12.8℃
  • 맑음보령10.8℃
  • 맑음홍성10.5℃
  • 맑음천안10.1℃
  • 맑음의령군9.1℃
  • 맑음남원8.2℃
  • 맑음김해시10.5℃
  • 2025.11.10 (월)

“잘하면 대박” 유통업계, ‘캐릭터 사업’에 빠진 이유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2 05:00:40
  • -
  • +
  • 인쇄
신세계百 ‘푸빌라’·롯데홈 ‘밸리곰’ 국내외서 존재감 키우는 중
현대百측 “사업 다각화에 활용”…GS25측 “기업 이미지에 요긴”
▲ 신세계백화점이 11일 백화점 모바일 앱에 자체 캐릭터 ‘푸빌라’를 활용한 ‘푸빌라 게임랜드관’을 선보였다. 사진=신세계백화점

[CWN 조승범 기자] 유통업계에 캐릭터를 활용한 사업이 뜨고 있다. 캐릭터는 수익성 제고는 물론 사업 기회를 확대하고 충성 고객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아이템이다. 이에 따라 각 업체들은 캐릭터를 기반한 굿즈 판매를 넘어 모바일 게임 출시, 해외발 지적재산권(IP) 계약 체결 등 다방면으로 관련 사업에 열을 올리는 추세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자체 캐릭터 ‘푸빌라’를 활용한 ‘푸빌라 게임랜드’관을 모바일 앱을 통해 최근 선보였다. 지난 2017년 네덜란드 작가 리케 반데어 포어스트와 협업해 해당 캐릭터를 제작한 뒤 신세계백화점 사은품 디자인으로 주로 쓰였는데, 이번에 모바일 분야로까지 확장한 것이다. 특히 신세계백화점은 푸빌라 게임을 통해 고객들에게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할인권 제공 등과 같은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CWN에 “이번에 선보인 푸빌라 게임 캐릭터를 통해 앱 내 체류시간이 느는 동시에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다른 유통 채널처럼 굿즈를 파는 등 캐릭터 사업에 적극적이진 않았던 게 사실이나, 푸근한 이미지의 푸빌라 캐릭터가 고객 접근성을 높이는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롯데홈쇼핑은 태국·일본·대만 기업과 자체 캐릭터 ‘벨리곰’ IP 사업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며 해외 진출의 발판을 다지고 있다. 대만의 최대 완구 유통사인 L.E 인터내셔널이 올해 하반기 벨리곰 굿즈를 대만에서 출시할 예정인데, 이에 앞서 지난 4월에는 롯데홀딩스와 일본 본격 진출을 위해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벨리곰은 롯데그룹을 대표하는 캐릭터 상품으로 국내 유통가 콘텐츠 비지니스의 모범 사례로 손꼽힐 만하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최근 그룹 차원에서 콘텐츠 사업을 강조하면서 지난해부터 벨리곰 사업과 관련해 계열사와 협업 사례가 늘어나는 등 관련 사업이 확장되고 있다”며 “기존 롯데홈쇼핑의 주요 고객층이 40~60대 세대였다면 벨리곰 사업을 통해 20~30대로 고객층을 늘었다는 측면에서 뜻깊다”고 설명했다.

캐릭터 팬덤이 확장되면서 캐릭터를 보유 중인 유통업체가 타사와 협업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현대백화점이 지난달 BGF리테일과 협업해 캐릭터 ‘흰디’ 젤리를 만든 것이 대표적이다. 현대백화점은 이전까지 흰디를 굿즈와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에 활용해왔지만 캐릭터 상품을 외부 유통 채널에서 판매하는 첫번째 사례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소셜미디어(SNS)의 발달로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비주얼 콘텐츠 육성이 중요하다는 판단하에 흰디 사업을 시작했다”며 “단독 아이템을 통한 MD 차별화는 물론 굿즈 등 2차 콘텐츠 개발을 통한 사업 다각화 등을 위해서도 흰디 캐릭터 활용도를 높일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GS25는 올해 초 자체 캐릭터 ‘무무씨’를 활용한 굿즈 팝업 스토어를 진행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무무씨는 GS25가 지난 2022년 5월 티베트 여우를 의인화해 만든 캐릭터로 현재 2만명이 넘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GS25 관계자는 “SNS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활발히 하고 있다. 무무씨는 이런 과정에서 GS25와 고객을 잇는 다양한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는 재밌고 흥미로운 GS25의 기업 이미지를 전달하는 게 주요 목적인 셈”이라고 했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해 11월 발간한 ‘2023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캐릭터 IP 시장 규모는 2020년 13조6000억원에서 연평균 4.4% 성장했다. 2025년에는 그 규모가 16조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