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미래의 전기차 배터리는 차량 본체이다?

  • 흐림철원22.8℃
  • 구름조금진도군30.3℃
  • 구름조금북부산31.3℃
  • 구름많음부안30.6℃
  • 구름많음구미32.5℃
  • 맑음여수29.9℃
  • 구름많음천안27.8℃
  • 구름많음제천27.8℃
  • 흐림이천22.2℃
  • 흐림순천26.5℃
  • 맑음함양군32.4℃
  • 구름많음임실30.3℃
  • 구름조금대구33.8℃
  • 천둥번개홍성27.8℃
  • 구름많음전주31.2℃
  • 구름많음영월29.3℃
  • 구름많음세종29.9℃
  • 구름조금서귀포32.1℃
  • 구름조금합천32.3℃
  • 구름많음북강릉28.7℃
  • 맑음해남30.9℃
  • 구름많음태백26.9℃
  • 구름많음영광군31.4℃
  • 구름많음산청30.3℃
  • 구름많음고창32.1℃
  • 흐림동두천21.6℃
  • 맑음남해29.9℃
  • 구름많음백령도23.9℃
  • 구름많음부여31.1℃
  • 구름많음군산30.4℃
  • 맑음울산32.3℃
  • 흐림인제25.5℃
  • 구름많음대전31.2℃
  • 맑음강진군32.0℃
  • 구름조금영천32.4℃
  • 구름조금제주33.2℃
  • 구름많음봉화28.6℃
  • 구름많음정선군28.9℃
  • 맑음통영30.7℃
  • 구름많음광주31.2℃
  • 구름많음장수29.6℃
  • 맑음울릉도29.2℃
  • 구름조금목포30.4℃
  • 구름많음금산27.7℃
  • 구름많음고창군31.6℃
  • 구름많음서청주29.8℃
  • 구름많음보은29.4℃
  • 천둥번개서울22.5℃
  • 구름조금포항33.6℃
  • 천둥번개인천22.8℃
  • 흐림양평22.3℃
  • 흐림속초26.0℃
  • 구름조금순창군31.7℃
  • 구름많음남원31.1℃
  • 천둥번개수원21.5℃
  • 맑음북창원32.7℃
  • 맑음경주시33.6℃
  • 흐림파주22.2℃
  • 흐림원주27.8℃
  • 구름많음청송군32.3℃
  • 구름조금고흥31.9℃
  • 구름많음문경30.3℃
  • 구름많음추풍령29.7℃
  • 맑음장흥32.1℃
  • 구름많음대관령24.6℃
  • 구름많음상주31.1℃
  • 맑음김해시32.1℃
  • 맑음고산30.2℃
  • 구름조금양산시33.2℃
  • 구름많음보성군30.3℃
  • 맑음거창32.8℃
  • 구름많음의성32.4℃
  • 구름많음진주30.0℃
  • 구름조금창원30.6℃
  • 구름많음의령군31.4℃
  • 맑음완도31.9℃
  • 구름조금성산29.4℃
  • 흐림춘천24.5℃
  • 구름조금울진27.5℃
  • 구름많음안동31.2℃
  • 비북춘천24.1℃
  • 흐림홍천25.5℃
  • 맑음부산31.7℃
  • 구름많음강릉31.1℃
  • 구름많음영덕28.1℃
  • 흐림충주29.7℃
  • 구름많음정읍31.8℃
  • 구름많음밀양31.8℃
  • 흐림강화23.0℃
  • 구름많음청주31.2℃
  • 구름많음흑산도30.3℃
  • 구름많음보령28.6℃
  • 구름많음동해28.2℃
  • 구름많음영주29.7℃
  • 흐림서산23.0℃
  • 구름많음광양시30.8℃
  • 맑음거제30.5℃
  • 2025.09.16 (화)

미래의 전기차 배터리는 차량 본체이다?

강승환 / 기사승인 : 2020-11-11 14:03:59
  • -
  • +
  • 인쇄

9월, 테슬라가 배터리 데이 행사를 개최해 전 세계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100% 실리콘 양극으로만 제작된 배터리를 개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이 배터리가 차량의 성능을 향상하고, 차량의 무게와 가격을 절감할 수 있다고 호언장담했다.

그러나 글로벌 월간지 와이어드는 유럽의 배터리 분야 전문가들이 일론 머스크의 야망보다 훨씬 더 우수한 배터리 개발 연구를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차량 본체가 곧 배터리다?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소속 물질 과학자이자 로열 아카데미의 떠오르는 기술부 엔지니어링 대표인 에밀 그린할(Emile Greenhalgh) 박사는 자신의 연구팀이 머스크가 배터리데이 행사에서 발표한 배터리를 이미 10년 전에 개발했다고 주장한다.

이어, 그린할 박사는 현재 차량 제조에 사용되는 재료 자체를 배터리로 사용하는 '구조 배터리'를 제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즉, 차량 본체 자체가 차량의 배터리가 되는 셈이다.

현재 시중에 출시된 전기차의 무게 중 1/3은 차량 섀시에 탑재된 배터리 팩의 무게이다. 따라서 그린할 박사는 현재 진행 중인 배터리 개발 계획이 성공한다면, 차량의 무게가 훨씬 더 가벼워 질 것으로 보인다.

무게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전기차 내부 탑재된 배터리 셀은 에너지 밀도와 발화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차량 본체를 배터리로 제작한다면, 별도의 배터리 셀을 장착할 필요가 없다.

그린할 박사와 배터리 연구를 함께 진행하는 스웨덴 칼머기술대학교 물질 과학자인 레이프 아습(Leif Asp) 박사는 기존의 배터리가 '기생충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졌다고 설명한다. 차량에 별도로 탑재된 배터리가 소모하는 에너지 전력량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구조 배터리 생산에 성공한다면, 에너지 효율성이 향상되리라 예상한다. 기존 배터리보다 같은 거리를 주행하는 데 소모하는 에너지양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구조 배터리 적용된 전기차 출시, 하루 아침에는 불가능할 것
한편, 아습 박사는 구조 배터리가 전기차에 적용되기까지 최소 10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한다. 차량 업계의 엄격한 규제 때문이다. 이 때문에 아습 박사는 규제 당국에 구조 배터리가 기존 전기차 배터리보다 훨씬 안전하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제조사의 이윤 문제도 구조 배터리 생산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현재 차량 배터리 제조사 다수가 이윤을 거의 남기지 못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기존의 배터리가 적용된 전기차보다 성능이 훨씬 우수하고, 높은 수익을 기록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지 않는 이상, 구조 배터리 생산에 나설 기업을 찾는 데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