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4라는 숫자를 보면, "404 Not Found"라는 문구가 생각나곤 한다.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알고 있는 이 오류는 HTTP 응답 상태 코드의 일종이다.
HTTP 응답 상태 코드는 5가지의 종류가 있다.
세 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지며, 보통 첫 번째 숫자가 응답의 상태를 정의한다.
100번대 응답 상태 코드: 조건부 응답
서버가 요청을 받았으며 작업을 계속한다.
이 응답 코드는 사용자(클라이언트)가 볼 수 없는 코드이다. 임시적인 응답을 하는 상태이며, 서버 측에서 충분히 처리하는 중임을 뜻하는 코드이다.
200번대 응답 상태 코드: 성공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동작을 서버 측에서 수신하여 이해하고 승낙하였으며, 성공적으로 처리했음을 알린다.
300번대 응답 상태 코드: 리다이렉션
클라이언트는 요청을 마치기 위해 추가 동작을 취해야 한다.
많은 웹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보여줄 페이지와 기능을 담당하는 페이지로 구성되어있다. 이때, 기능을 담당하는 페이지는 동작을 취한 후에 사용자에게 보여줄 페이지로 이동되는데, 이것을 "리다이렉션"이라고 표현한다.
400번대 응답 상태 코드: 클라이언트 오류
클라이언트에게 오류가 있음을 의미한다.
필요 권한이 없을 때와 서버가 요청을 인식하지 못했을 때, 요청에 지정된 방법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요청 대기 시간을 초과한 때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중, 404 코드는 요청한 페이지를 찾을 수 없는 경우이다. 즉,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를 사용자가 요청할 때, 404 Not Found 오류가 발생한다. 404 오류가 발생해도 새로 고침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이유이다.
500번대 응답 상태 코드: 서버 오류
서버(제공자 측)에 오류가 있는 경우이다.
서버 내부에 오류가 발생한 때와 서버에 요청을 수행하는 기능이 없는 때, 서버가 요청에 사용된 HTTP 버전을 지원하지 않는 때 등이 이에 해당한다.
많은 사람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수많은 웹페이지를 접한다. 그렇기 때문에 웹페이지 오류는 누구든 겪을 수 있다. 앞으로 웹페이지 오류가 발생할 때, HTTP 응답 상태 코드를 확인해보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