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2020년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은?

  • 구름많음완도30.6℃
  • 비수원23.1℃
  • 구름많음북창원31.9℃
  • 구름많음여수29.4℃
  • 흐림금산28.5℃
  • 흐림홍천22.4℃
  • 구름많음구미30.6℃
  • 구름많음진주30.7℃
  • 흐림보은26.1℃
  • 구름많음장수26.3℃
  • 맑음고산29.4℃
  • 구름많음의성30.6℃
  • 구름많음진도군29.3℃
  • 구름많음합천30.7℃
  • 구름많음거창30.7℃
  • 흐림동두천20.7℃
  • 구름많음서귀포31.6℃
  • 구름많음부산30.4℃
  • 흐림정선군24.4℃
  • 흐림영월24.5℃
  • 흐림태백25.2℃
  • 구름많음울산30.8℃
  • 흐림부안27.8℃
  • 구름많음고창30.1℃
  • 흐림철원20.5℃
  • 구름많음해남29.1℃
  • 흐림추풍령27.8℃
  • 구름많음장흥30.6℃
  • 흐림대관령21.0℃
  • 흐림파주19.7℃
  • 흐림상주28.7℃
  • 구름많음창원31.6℃
  • 흐림봉화26.3℃
  • 구름많음양산시33.3℃
  • 구름많음고흥30.4℃
  • 구름많음영덕30.2℃
  • 구름많음광양시30.2℃
  • 흐림양평23.1℃
  • 구름많음의령군30.2℃
  • 흐림춘천21.8℃
  • 비청주26.3℃
  • 흐림동해24.2℃
  • 구름많음함양군30.9℃
  • 구름많음보성군30.7℃
  • 흐림세종21.7℃
  • 흐림보령22.0℃
  • 구름많음순천28.4℃
  • 흐림천안24.3℃
  • 구름많음거제29.5℃
  • 구름많음순창군29.6℃
  • 비홍성23.7℃
  • 구름많음강진군31.7℃
  • 구름많음경주시32.2℃
  • 흐림이천23.7℃
  • 흐림제천24.6℃
  • 구름많음산청30.9℃
  • 흐림문경25.7℃
  • 비백령도18.9℃
  • 흐림전주29.0℃
  • 구름조금포항31.6℃
  • 흐림원주23.8℃
  • 구름많음안동28.5℃
  • 구름조금통영30.2℃
  • 구름많음영광군30.2℃
  • 흐림인제21.3℃
  • 흐림서청주24.8℃
  • 흐림부여21.7℃
  • 구름많음김해시31.7℃
  • 흐림영주24.6℃
  • 구름많음밀양31.5℃
  • 천둥번개서울22.4℃
  • 흐림정읍29.8℃
  • 구름많음울진28.9℃
  • 구름많음제주33.7℃
  • 구름많음영천30.4℃
  • 구름많음청송군29.8℃
  • 구름많음울릉도27.8℃
  • 비북춘천22.2℃
  • 맑음성산32.0℃
  • 흐림강화19.9℃
  • 비인천22.3℃
  • 구름많음대구31.0℃
  • 구름많음임실28.2℃
  • 흐림군산23.0℃
  • 흐림서산24.1℃
  • 흐림광주30.2℃
  • 흐림흑산도25.2℃
  • 흐림강릉23.8℃
  • 구름많음북부산32.0℃
  • 흐림충주26.2℃
  • 구름많음목포29.3℃
  • 비대전26.6℃
  • 흐림속초21.9℃
  • 구름많음고창군30.2℃
  • 비북강릉22.5℃
  • 구름많음남해30.6℃
  • 구름많음남원29.8℃
  • 2025.09.17 (수)

2020년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은?

이재현 / 기사승인 : 2021-01-18 02:32:28
  • -
  • +
  • 인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모바일 앱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급부상했다. 앱 분석 및 시장 데이터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앱애니에 따르면, 신규 앱 다운로드는 2180억 회로 전년 대비 7% 늘었다. 앱스토어 소비자 지출은 1,430억 달러, 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4.2 시간, 모바일 광고 지출은 2,400억 달러로 모두 전년 대비 20% 이상의 성장세를 나타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게임, 금융, 리테일, 소셜 네트워킹, 동영상 스트리밍 등 모든 분야에서 상승 곡선을 그렸다.

[App Annie]

2020년도 비게임 앱 중 전 세계 다운로드 횟수 순위 1위는 ‘틱톡’이 차지했다. 2, 3위에는 소셜 네트워킹 앱들인 ‘페이스북’과 ‘왓츠앱’이 들어섰다. 원격수업과 재택근무의 영향으로 수요가 급증했던 ‘줌’과 ‘구글 미트’ 역시 순위 10 안에 이름을 올렸다. ‘줌'은 화상회의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했으며 교육 분야와 비즈니스 환경에서 사용되면서 2020년 하반기 기준 약 304만 명의 사용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 미트 역시 코로나19 재확산 시점을 기준으로 화상 커뮤니케이션 앱 순위 2등으로 올라섰다.

[App Annie]

한국 시장에서 비게임앱 중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은 ‘당근마켓'으로 2020년 다운로드 횟수 순위 1위를 차지했다. 편리한 사용과 수수료가 없는 제도로 소비자 만족도 1위에 올랐으며 엄청난 성과와 미래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줌'은 2위, ‘넷플릭스'는 3단계 상승한 3위를 기록했다.

[App Annie]

넷플릭스는 작년 3분기에 유료구독자 2억 명을 돌파하며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분야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였다. ‘넷플릭스'와 ‘왓챠' 같은 OTT 앱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한 생활습관 변화에 완벽히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꾸준히 활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10위 안에 든 ‘쿠팡,' ‘배달의 민족,' 그리고 ‘오늘의 집'은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온라인 쇼핑, 음식 배달, 그리고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쏠리는 현상을 잘 나타낸다.

소비자 지출 순위에서는 ‘카카오톡'이 1위를 유지했다. 주목할만한 점은 각각 2위, 10위를 기록한 ‘하쿠나 라이브,' 그리고 ‘비고라이브'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들이다. 온라인으로 사람들이 소통할 기회를 마련하는 라이브 방송 플랫폼들의 성장은 비대면 소통 방식으로 인한 영향 때문으로 보인다. 대표적인 스트리밍 앱인 유튜브는 비게임 부분 소비자 지출 3위에 올랐으며 38시간이라는 최대 사용 시간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App Annie]

2020년도 앱 시장의 동향과 다운로드 횟수 순위를 살펴보았다. 앞으로도 우리의 일상생활은 모바일 앱에 의존할 것이며 모바일 시장의 성장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