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AI, 비디오 게임에서 인간을 이기다

  • 구름많음순창군20.6℃
  • 구름많음의령군20.7℃
  • 구름많음남해22.6℃
  • 흐림추풍령19.3℃
  • 구름많음순천19.0℃
  • 구름많음장흥23.4℃
  • 비제주24.8℃
  • 흐림수원23.1℃
  • 흐림서울23.3℃
  • 구름많음북창원23.8℃
  • 구름많음광양시24.2℃
  • 흐림진도군23.1℃
  • 구름많음여수23.9℃
  • 흐림원주20.4℃
  • 흐림홍천17.6℃
  • 흐림파주19.2℃
  • 흐림울진21.0℃
  • 흐림고산25.1℃
  • 구름많음고흥23.9℃
  • 구름많음진주21.0℃
  • 구름많음강릉20.8℃
  • 흐림영덕21.8℃
  • 흐림의성18.8℃
  • 구름많음밀양24.7℃
  • 구름많음장수18.1℃
  • 구름많음대전22.5℃
  • 흐림세종22.0℃
  • 구름많음창원22.4℃
  • 구름많음임실19.8℃
  • 흐림서산22.7℃
  • 흐림상주20.6℃
  • 흐림울산23.4℃
  • 흐림충주20.8℃
  • 구름많음양산시24.7℃
  • 구름많음거제24.0℃
  • 흐림서청주21.2℃
  • 구름많음철원17.2℃
  • 흐림이천19.1℃
  • 흐림영천20.7℃
  • 흐림북춘천17.9℃
  • 흐림고창군22.3℃
  • 구름많음목포23.7℃
  • 흐림영주18.2℃
  • 구름많음광주22.5℃
  • 흐림강진군22.8℃
  • 흐림부안22.0℃
  • 흐림인제16.5℃
  • 구름많음김해시23.8℃
  • 구름많음태백15.2℃
  • 구름많음속초19.5℃
  • 흐림문경18.4℃
  • 흐림합천21.0℃
  • 흐림거창19.8℃
  • 구름많음부산24.2℃
  • 흐림홍성22.3℃
  • 흐림청주23.2℃
  • 구름많음북부산25.0℃
  • 흐림고창22.9℃
  • 흐림청송군18.5℃
  • 흐림양평19.9℃
  • 구름많음경주시22.3℃
  • 흐림영광군22.6℃
  • 흐림봉화17.3℃
  • 흐림보은20.7℃
  • 흐림산청20.4℃
  • 구름많음남원23.2℃
  • 흐림전주22.7℃
  • 구름많음백령도22.4℃
  • 흐림보령23.0℃
  • 흐림인천24.1℃
  • 구름많음대관령13.8℃
  • 흐림강화20.5℃
  • 구름많음춘천18.6℃
  • 흐림정읍22.0℃
  • 구름많음북강릉21.0℃
  • 흐림제천18.4℃
  • 구름많음동해19.9℃
  • 흐림군산22.7℃
  • 흐림부여21.6℃
  • 흐림성산25.7℃
  • 흐림구미20.6℃
  • 흐림천안21.0℃
  • 흐림포항23.9℃
  • 흐림금산20.7℃
  • 흐림해남24.4℃
  • 흐림안동19.9℃
  • 구름많음통영23.6℃
  • 흐림동두천18.6℃
  • 구름많음보성군23.1℃
  • 흐림흑산도24.3℃
  • 비서귀포25.2℃
  • 흐림대구21.7℃
  • 구름많음정선군16.0℃
  • 구름많음울릉도22.9℃
  • 흐림영월16.9℃
  • 흐림함양군20.5℃
  • 흐림완도23.8℃
  • 2025.09.12 (금)

AI, 비디오 게임에서 인간을 이기다

조보은 / 기사승인 : 2021-02-26 01:36:36
  • -
  • +
  • 인쇄

이전의 성공을 기억하고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이 가장 어려운 비디오 게임 중 하나에서 기록적인 높은 점수를 얻었다.

AI 시스템은 강화 학습을 사용한다. 강화 학습은 알고리즘이 각 단계를 수행한 후 특정 목표를 향한 진행에 대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어 특정 솔루션을 향하도록 장려한다. 이 기술은 AI 기업 딥마인드가 2016년 세계 챔피언 바둑을 제친 알파고를 훈련하기 위해 사용한 기술이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우버 AI 랩스(Uber AI Labs)와 오픈AI(OpenAI)에서 근무하는 아드리엔 에코펫(Adrien Ecoffet) 박사와 그의 동료들은 강화 학습 기반 알고리즘이 종종 괜찮은 방법을 우연히 발견하지만, 더 유망한 것을 찾아 다른 영역으로 뛰어들면서 더 나은 해결책을 간과하기도 한다는 가설을 내렸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시도했던 다양한 접근 방식을 모두 기억하고 높은 점수를 받았던 순간들로 계속 돌아가는 알고리즘을 만들었다.

에코펫 박사 연구팀의 소프트웨어는 게임을 할 때 화면 캡처를 하여 무엇을 시도했는지를 기억하고, 이를 통해 유사한 모양의 이미지를 그룹화해, 게임의 포인트를 확인한다. 알고리즘의 목적은 점수를 최대화하는 것이며 게임을 다시 할 때마다 새로운 화면 캡처를 하여 이전의 기록을 경신하는 높은 점수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시도한다.

특히 복잡한 게임인 '몬테주마의 리벤지'에서는 강화 학습 소프트웨어의 이전 기록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고, 인간 세계 기록도 능가했다.

일단 알고리즘이 높은 점수에 도달한 후, 연구원은 에뮬레이터로 세이브 상태를 재로드할 필요 없이 뉴럴 네트워크가 전략을 복제하고 게임을 동일한 방식으로 하도록 훈련하기 위해 생각해낸 솔루션을 사용했다. 이 대체 접근 방식은 알고리즘의 뉴럴 네트워크 버전이 각 게임을 해결하는 동안 수십억 개의 화면 캡처를 생성했기 때문에 계산 집약도가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의 피터 벤틀리(Peter Bentley) 교수는 강화 학습과 기억의 보관을 결합하는 팀의 접근 방식이 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것은 실제적인 향상을 제공하는 것 같은 멋진 새로운 기술 조합이다"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