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공교육 현장의 코딩 교육 현황, 어떤 문제 있나?

  • 흐림경주시17.3℃
  • 구름조금강진군23.0℃
  • 구름많음백령도15.6℃
  • 흐림상주18.3℃
  • 비부산18.3℃
  • 맑음서귀포24.2℃
  • 구름많음동두천19.1℃
  • 구름조금장수20.0℃
  • 구름많음정선군17.7℃
  • 구름많음춘천19.2℃
  • 구름조금남원21.6℃
  • 구름조금성산22.1℃
  • 맑음이천20.9℃
  • 구름조금산청20.2℃
  • 구름많음홍천18.9℃
  • 흐림추풍령15.1℃
  • 맑음부안21.9℃
  • 맑음영광군
  • 구름많음의령군19.8℃
  • 구름많음울릉도14.0℃
  • 맑음함양군21.0℃
  • 구름많음북창원21.5℃
  • 흐림문경18.1℃
  • 흐림북강릉12.8℃
  • 구름조금거창18.7℃
  • 흐림태백10.9℃
  • 흐림영덕15.7℃
  • 구름많음제천18.5℃
  • 구름많음양산시19.5℃
  • 맑음완도23.0℃
  • 맑음고흥23.5℃
  • 흐림강릉13.9℃
  • 구름조금파주20.3℃
  • 흐림동해13.8℃
  • 맑음광주22.4℃
  • 맑음보성군22.6℃
  • 구름조금홍성19.2℃
  • 구름조금세종19.9℃
  • 구름많음김해시19.7℃
  • 맑음목포20.2℃
  • 흐림대구18.8℃
  • 구름많음봉화17.2℃
  • 구름많음영천19.5℃
  • 맑음순창군22.2℃
  • 흐림속초12.4℃
  • 맑음통영22.7℃
  • 구름조금흑산도18.5℃
  • 흐림의성17.5℃
  • 구름많음북춘천18.7℃
  • 구름많음보은17.8℃
  • 맑음광양시21.7℃
  • 맑음장흥23.0℃
  • 맑음고산21.5℃
  • 구름조금금산19.6℃
  • 구름조금서울20.8℃
  • 구름많음인제15.9℃
  • 구름많음거제20.2℃
  • 구름많음합천20.0℃
  • 맑음고창21.6℃
  • 맑음고창군21.1℃
  • 맑음전주22.0℃
  • 흐림대관령8.3℃
  • 구름조금창원21.2℃
  • 흐림안동17.8℃
  • 구름많음청주19.7℃
  • 맑음제주22.7℃
  • 구름많음영주18.0℃
  • 구름조금정읍21.3℃
  • 구름많음밀양20.7℃
  • 맑음진도군21.1℃
  • 구름조금서청주20.5℃
  • 흐림청송군16.3℃
  • 구름조금해남22.6℃
  • 구름많음양평19.9℃
  • 구름많음철원18.2℃
  • 맑음남해21.3℃
  • 구름조금수원19.7℃
  • 흐림울진13.8℃
  • 구름조금임실21.4℃
  • 흐림포항18.6℃
  • 맑음부여21.3℃
  • 구름조금원주19.4℃
  • 맑음보령22.3℃
  • 흐림북부산20.1℃
  • 맑음충주19.9℃
  • 구름조금진주21.2℃
  • 비울산16.3℃
  • 구름많음강화18.2℃
  • 구름조금순천21.8℃
  • 맑음군산21.2℃
  • 맑음서산19.9℃
  • 구름많음대전19.9℃
  • 구름조금천안20.1℃
  • 흐림구미17.6℃
  • 구름많음영월18.2℃
  • 맑음여수20.6℃
  • 구름많음인천20.0℃
  • 2025.10.24 (금)

공교육 현장의 코딩 교육 현황, 어떤 문제 있나?

손서정 / 기사승인 : 2021-08-04 15:23:00
  • -
  • +
  • 인쇄

이제 코딩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테크 교육 인재 육성의 중요성이 강조됨과 동시에 공교육 현장에서 코딩과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수 교과 과정으로 제공되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초, 중, 고등학교의 코딩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까요?

초등학생은 주로 블록형 언어를 활용해, 특정한 행동이 반복되는 알고리즘을 설계합니다. 특정한 블록을 입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블록마다 나오는 결과를 확인합니다. 또, 정보 윤리를 지키면서 여러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로 게임 형식을 채택하면서 코딩에 쉽게 접근하도록 유도합니다.

중학생이 되면, 초등학교보다 심화된 내용을 학습합니다. 이때는 알고리즘의 개념과 제작 방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합니다. 블록을 연걸하면서 어떤 방법과 순서가 사용되는지 그 원리와 흐름을 파악합니다. 그러나 게임 형식으로 학습하던 초등학교와 달리 이론 수업 위주로 진행하다보니 자칫하면 많은 학생이 흥미를 잃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실제 교육 현장을 보면, 지루한 수업 때문에 중학생이 되어 코딩을 포기하는 학생이 증가하는 것을 관측되었습니다.

고등학생은 협업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 수업과 함께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습합니다. 많은 학생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지만, 단체 활동에 익숙하지 않아 프로젝트 수업을 기피하는 학생이 많습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많은 학생이 기본적 알고리즘 개념과 코딩 능력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대학에 진학하므로 다양한 전공과 연계되는 인공지능(AI) 융합 교육을 소화하기 위한 역량이 부족하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실무에 필요한 AI, 데이터 전문 인력 공급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언급했습니다. 이에 주목해, 초등 과정부터 AI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와 동시에 많은 전문가는 교육 난이도 조절을 언급합니다. 이는 게임과 함께 흥미 유도 위주로 진행하던 초등학교 현장의 수업이 중학교에서 갑자기 이론 위주로 바뀜과 동시에 난이도가 높아진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입니다.

또, 고등학생의 실습 교육 현장에서 단체 활동을 선호하지 않는 학생이 많다는 점에 주목해, 일부 전문가는 간단한 활동과 함께 단체 활동의 장점을 자연스럽게 일깨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합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