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공교육 현장의 코딩 교육 현황, 어떤 문제 있나?

  • 구름많음순천26.5℃
  • 맑음인천28.8℃
  • 맑음백령도28.3℃
  • 구름많음봉화25.6℃
  • 구름많음울릉도24.4℃
  • 구름많음대전26.7℃
  • 구름많음진도군26.3℃
  • 구름많음천안26.8℃
  • 구름많음청송군26.2℃
  • 구름많음금산25.6℃
  • 구름많음추풍령25.0℃
  • 구름조금서청주26.1℃
  • 구름많음울진26.8℃
  • 구름많음양산시29.0℃
  • 맑음철원29.5℃
  • 구름많음보성군27.4℃
  • 맑음양평28.2℃
  • 흐림의령군24.3℃
  • 구름조금북강릉26.4℃
  • 흐림의성26.6℃
  • 흐림포항24.0℃
  • 구름조금청주27.7℃
  • 맑음홍천27.7℃
  • 맑음영광군27.7℃
  • 구름조금통영28.4℃
  • 구름많음남원26.2℃
  • 맑음서산28.3℃
  • 구름많음고흥28.2℃
  • 구름많음충주28.2℃
  • 구름많음진주26.5℃
  • 구름많음영월27.6℃
  • 구름많음남해26.0℃
  • 흐림함양군26.2℃
  • 맑음부안28.0℃
  • 구름많음영주25.8℃
  • 구름많음임실25.2℃
  • 구름조금동해26.3℃
  • 구름많음문경26.0℃
  • 구름많음완도27.4℃
  • 흐림합천24.7℃
  • 구름조금전주27.8℃
  • 맑음강릉28.1℃
  • 맑음보령29.8℃
  • 구름조금울산25.0℃
  • 구름많음정읍27.1℃
  • 구름많음안동26.7℃
  • 흐림경주시24.3℃
  • 맑음북춘천27.6℃
  • 맑음군산27.4℃
  • 구름많음구미26.2℃
  • 맑음목포26.8℃
  • 구름조금고창27.1℃
  • 구름많음산청24.8℃
  • 맑음춘천27.9℃
  • 구름많음상주26.6℃
  • 구름많음부산29.4℃
  • 구름많음밀양27.5℃
  • 구름조금거제26.9℃
  • 구름많음해남27.4℃
  • 맑음흑산도27.0℃
  • 맑음강화28.1℃
  • 구름조금광양시27.9℃
  • 구름많음북창원27.6℃
  • 구름조금부여28.1℃
  • 맑음창원26.3℃
  • 구름많음정선군28.1℃
  • 흐림대구24.2℃
  • 흐림거창24.3℃
  • 구름조금세종27.0℃
  • 맑음인제27.4℃
  • 흐림제주25.5℃
  • 구름조금김해시28.4℃
  • 구름많음보은26.4℃
  • 맑음이천28.5℃
  • 맑음홍성27.8℃
  • 흐림영천24.3℃
  • 구름조금북부산28.7℃
  • 구름많음성산25.9℃
  • 구름많음제천27.5℃
  • 구름조금고창군26.5℃
  • 맑음서귀포29.9℃
  • 구름많음강진군28.0℃
  • 흐림장수23.2℃
  • 맑음동두천29.2℃
  • 구름조금원주29.4℃
  • 맑음속초26.0℃
  • 구름많음광주27.1℃
  • 구름조금고산26.0℃
  • 흐림장흥26.7℃
  • 구름많음여수25.5℃
  • 구름조금영덕24.4℃
  • 구름많음태백23.3℃
  • 구름많음순창군26.6℃
  • 구름조금대관령22.9℃
  • 맑음서울29.2℃
  • 맑음파주28.2℃
  • 맑음수원28.8℃
  • 2025.09.10 (수)

공교육 현장의 코딩 교육 현황, 어떤 문제 있나?

손서정 / 기사승인 : 2021-08-04 15:23:00
  • -
  • +
  • 인쇄

이제 코딩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테크 교육 인재 육성의 중요성이 강조됨과 동시에 공교육 현장에서 코딩과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수 교과 과정으로 제공되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초, 중, 고등학교의 코딩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까요?

초등학생은 주로 블록형 언어를 활용해, 특정한 행동이 반복되는 알고리즘을 설계합니다. 특정한 블록을 입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블록마다 나오는 결과를 확인합니다. 또, 정보 윤리를 지키면서 여러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로 게임 형식을 채택하면서 코딩에 쉽게 접근하도록 유도합니다.

중학생이 되면, 초등학교보다 심화된 내용을 학습합니다. 이때는 알고리즘의 개념과 제작 방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합니다. 블록을 연걸하면서 어떤 방법과 순서가 사용되는지 그 원리와 흐름을 파악합니다. 그러나 게임 형식으로 학습하던 초등학교와 달리 이론 수업 위주로 진행하다보니 자칫하면 많은 학생이 흥미를 잃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실제 교육 현장을 보면, 지루한 수업 때문에 중학생이 되어 코딩을 포기하는 학생이 증가하는 것을 관측되었습니다.

고등학생은 협업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 수업과 함께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습합니다. 많은 학생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지만, 단체 활동에 익숙하지 않아 프로젝트 수업을 기피하는 학생이 많습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많은 학생이 기본적 알고리즘 개념과 코딩 능력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대학에 진학하므로 다양한 전공과 연계되는 인공지능(AI) 융합 교육을 소화하기 위한 역량이 부족하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실무에 필요한 AI, 데이터 전문 인력 공급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언급했습니다. 이에 주목해, 초등 과정부터 AI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와 동시에 많은 전문가는 교육 난이도 조절을 언급합니다. 이는 게임과 함께 흥미 유도 위주로 진행하던 초등학교 현장의 수업이 중학교에서 갑자기 이론 위주로 바뀜과 동시에 난이도가 높아진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입니다.

또, 고등학생의 실습 교육 현장에서 단체 활동을 선호하지 않는 학생이 많다는 점에 주목해, 일부 전문가는 간단한 활동과 함께 단체 활동의 장점을 자연스럽게 일깨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합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