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AI, 창의적 광고 문구 작성 성공...인간 카피라이터 대체할까?

  • 맑음보령13.3℃
  • 맑음완도15.3℃
  • 연무수원12.1℃
  • 맑음영월10.8℃
  • 맑음거창11.4℃
  • 구름조금대관령7.4℃
  • 맑음정읍13.0℃
  • 맑음서청주12.4℃
  • 맑음파주11.0℃
  • 맑음부산15.5℃
  • 맑음부안12.1℃
  • 구름많음남원12.7℃
  • 구름조금광주15.1℃
  • 맑음보은13.2℃
  • 맑음장흥13.2℃
  • 맑음상주15.0℃
  • 맑음강릉15.3℃
  • 맑음통영14.9℃
  • 맑음거제13.1℃
  • 맑음정선군8.5℃
  • 맑음강진군14.9℃
  • 맑음고흥13.7℃
  • 구름많음성산14.1℃
  • 맑음대구14.1℃
  • 맑음남해14.1℃
  • 구름조금장수10.3℃
  • 맑음제천8.8℃
  • 맑음부여11.5℃
  • 구름조금홍천11.5℃
  • 맑음북창원15.8℃
  • 맑음울릉도13.7℃
  • 맑음추풍령14.0℃
  • 맑음충주10.5℃
  • 맑음영천12.5℃
  • 맑음김해시14.9℃
  • 맑음북부산12.8℃
  • 구름조금인제10.6℃
  • 연무흑산도13.3℃
  • 맑음태백8.5℃
  • 맑음여수14.9℃
  • 맑음천안13.0℃
  • 맑음순천11.3℃
  • 맑음금산13.6℃
  • 맑음합천13.9℃
  • 맑음북강릉13.6℃
  • 맑음청송군9.7℃
  • 연무청주14.8℃
  • 맑음해남14.1℃
  • 맑음창원13.8℃
  • 구름많음제주17.1℃
  • 맑음함양군12.8℃
  • 맑음원주11.8℃
  • 맑음이천13.9℃
  • 맑음군산13.5℃
  • 연무전주13.7℃
  • 연무대전13.7℃
  • 구름많음진도군13.6℃
  • 맑음고창12.9℃
  • 맑음영덕12.2℃
  • 구름많음순창군12.5℃
  • 맑음세종13.3℃
  • 구름조금임실13.1℃
  • 연무서울13.2℃
  • 맑음양평14.3℃
  • 구름조금안동11.9℃
  • 맑음보성군11.9℃
  • 맑음봉화7.3℃
  • 맑음포항15.3℃
  • 맑음의령군11.4℃
  • 맑음진주15.0℃
  • 맑음울산15.9℃
  • 연무홍성13.7℃
  • 맑음밀양12.5℃
  • 박무백령도10.0℃
  • 맑음고창군12.6℃
  • 맑음철원11.8℃
  • 맑음문경11.6℃
  • 맑음광양시14.3℃
  • 맑음춘천10.4℃
  • 맑음서산11.4℃
  • 구름조금속초13.3℃
  • 박무인천12.0℃
  • 흐림서귀포16.7℃
  • 맑음의성10.5℃
  • 맑음동해13.1℃
  • 맑음구미11.2℃
  • 구름조금산청11.5℃
  • 맑음울진13.0℃
  • 맑음영광군12.6℃
  • 구름조금고산16.2℃
  • 맑음강화11.1℃
  • 맑음영주9.9℃
  • 구름많음경주시12.2℃
  • 맑음북춘천10.3℃
  • 맑음동두천12.0℃
  • 맑음양산시15.3℃
  • 구름조금목포14.9℃
  • 2025.11.24 (월)

AI, 창의적 광고 문구 작성 성공...인간 카피라이터 대체할까?

박소현 / 기사승인 : 2021-08-17 15:30:24
  • -
  • +
  • 인쇄

인공지능(AI)의 글쓰기 능력이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있다. 간혹 기계가 작성한 것을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훌륭한 글을 작성해, 인간을 놀라게 한다. 기사와 영국 여왕의 연설문 작성 능력을 선보이기는 했으나 창의적인 글쓰기만큼은 AI가 넘볼 수 없는 영역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니 인간의 창의성과 센스가 필요한 광고 문구 작성은 AI의 능력 밖의 일이 아닐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다.

AI, 광고 문구도 작성한다
BBC 보도에 따르면, 영국 유통 기업 딕슨스 카폰(Dixons Carphone)의 지난해 블랙프라이데이 광고에 인간이 아닌 AI가 작성한 문구를 채택했다. 당시 딕슨스 카폰은 "지금이 바로 구매해야 할 떄"라는 문구와 함께 광고를 게재했다. 해당 광고는 큰 성공을 거두었다.

딕슨스 카폰의 제품 마케팅 총괄인 사울 로페스(Saul Lopes)는 당시 블랙프라이데이를 겨냥한 광고이지만, '블랙프라이데이'라는 단어를 넣지 않은 것이 성공 요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로페스의 설명에 따르면, 그동안 인간 카피라이터 모두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에 사용할 광고 문구에 '블랙프라이데이'라는 단어를 고집했다. 그러나 AI가 인간의 고집을 뒤집고 새로운 문구를 작성했다.

당시 딕슨스 카폰의 광고 문구를 작성한 프로그램은 프레이지(Phrasee)이다. 프레이지는 어떤 과정을 거쳐 탄생했을까? 프레이지를 개발한 기업가 패리 맘(Parry Malm)은 딥러닝을 기반으로 광고 문구 작성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여러 출처에서 수집한 원데이터의 영향 순위를 평가하고는 슬로건 작성 훈련 과정을 거쳤다.

프레이지는 각각의 제품과 소비자 대상, 주요 광고 대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합한 단어를 생성하는 모델을 구축한다. 기존 광고에 사용된 언어는 제품의 외형과 느낌, 취향 등과 같이 소비자의 선택엥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치 요소를 파악하는 딥러닝 모델에 데이터로 제공한다.

카피라이터, AI에 일자리 빼앗긴다?
AI의 발전과 함께 항상 일각에서 제기하는 우려 사항이 있다면, 바로 일자리를 빼앗길 위험성이다. AI가 날이 갈수록 뛰어난 작업 처리 능력을 선보일 뿐만 아니라 인간보다 더 빠르면서 효율적인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프레이지와 같은 광고 문구 작성 프로그램 때문에 카피라이터라는 직업이 사라질 수도 있을까?

이와 관련, 로페스는 인간 카피라이터가 AI에 일자리를 빼앗길 것을 우려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AI가 광고 문구를 작성해도 인간 카피라이터의 역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는 "인간 카피라이터는 항상 시대적 상황을 고려해 참신한 문구를 생각해낸다. 그러나 인간의 뇌는 AI처럼 수천 가지 옵션을 고려할 수 없다"라고 언급하며, 인간의 능력과 AI의 능력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어, 로페스는 "창의적인 인재의 능력과 AI의 기술을 결합하는 것이 광고 문구 작성 발전을 위해 나아가야 할 다음 단계의 노력이다. 인간과 AI가 대립할 것이 아니라 인간과 AI의 능력을 결합해, 새로운 방향으로 창의적인 작업물을 제작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