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 맑음통영6.2℃
  • 맑음보성군4.6℃
  • 맑음제주11.8℃
  • 흐림청송군1.8℃
  • 흐림성산13.3℃
  • 구름많음북춘천1.6℃
  • 맑음고창2.4℃
  • 맑음김해시4.3℃
  • 구름조금추풍령2.5℃
  • 구름조금북부산5.5℃
  • 맑음부산5.2℃
  • 맑음순창군3.6℃
  • 구름조금보령3.1℃
  • 흐림인천3.4℃
  • 구름조금거제6.0℃
  • 구름많음충주3.7℃
  • 흐림홍천2.5℃
  • 맑음여수7.5℃
  • 구름조금산청5.6℃
  • 맑음목포5.2℃
  • 맑음양산시5.8℃
  • 맑음광양시5.8℃
  • 흐림제천1.8℃
  • 흐림북강릉1.3℃
  • 맑음영광군1.4℃
  • 흐림춘천3.4℃
  • 흐림거창4.4℃
  • 흐림강화3.5℃
  • 맑음해남6.2℃
  • 구름많음고산11.8℃
  • 구름많음서청주5.0℃
  • 흐림원주4.1℃
  • 구름많음보은4.3℃
  • 구름많음문경3.1℃
  • 구름조금임실2.6℃
  • 흐림동해2.9℃
  • 맑음정읍1.1℃
  • 맑음진도군1.5℃
  • 구름많음봉화-1.2℃
  • 구름조금장수-0.4℃
  • 맑음광주6.1℃
  • 구름조금부여1.5℃
  • 구름조금청주6.3℃
  • 구름많음상주3.8℃
  • 구름많음세종4.2℃
  • 비울산3.8℃
  • 흐림영덕2.5℃
  • 구름조금부안1.9℃
  • 흐림영월1.9℃
  • 구름많음안동1.9℃
  • 맑음흑산도6.7℃
  • 구름많음서산2.4℃
  • 구름조금금산1.2℃
  • 흐림동두천2.0℃
  • 구름많음구미4.6℃
  • 흐림수원4.7℃
  • 흐림백령도1.7℃
  • 맑음진주4.6℃
  • 흐림서울4.3℃
  • 구름많음태백-1.3℃
  • 흐림이천2.3℃
  • 맑음의령군2.5℃
  • 맑음고창군2.7℃
  • 맑음완도7.7℃
  • 흐림울진2.0℃
  • 구름많음영천3.2℃
  • 흐림파주1.7℃
  • 비서귀포12.5℃
  • 맑음북창원6.0℃
  • 구름많음정선군-1.1℃
  • 맑음밀양2.3℃
  • 맑음장흥7.5℃
  • 구름많음경주시3.3℃
  • 구름조금포항3.6℃
  • 구름많음대구3.8℃
  • 구름조금전주3.3℃
  • 구름많음울릉도2.1℃
  • 흐림대관령-2.8℃
  • 구름많음천안1.2℃
  • 흐림영주1.3℃
  • 흐림인제0.9℃
  • 맑음남원5.0℃
  • 구름많음합천6.1℃
  • 구름많음군산3.9℃
  • 맑음창원5.8℃
  • 흐림강릉2.8℃
  • 맑음강진군7.4℃
  • 맑음남해6.4℃
  • 구름조금대전5.4℃
  • 구름조금함양군5.0℃
  • 흐림속초2.5℃
  • 구름많음홍성2.2℃
  • 구름많음의성1.2℃
  • 맑음고흥7.1℃
  • 흐림철원0.7℃
  • 흐림양평2.9℃
  • 맑음순천1.7℃
  • 2025.12.12 (금)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김태연 / 기사승인 : 2021-11-08 15:22:57
  • -
  • +
  • 인쇄
신을 수 없는 운동화? 나이키, 메타버스 사업에 ‘본격 준비’,
‘스우시’, ‘에어 조던’ 등 가상세계용 상표 등록

미국 최대 스포츠 의류 브랜드 나이키가 메타버스에서 운동화를 구매할 수 있는 '신을 수 없는 운동화' 제작에 본격적으로 나선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필자는 메타버스 내 광고와 쇼핑은 많은 돈을 투자할 만큼 효과적일까 의문을 품게 되었다.

지난 2일(현지 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나이키는 가상 운동화와 의류를 만들고 판매하기 위해 가상 세계용 상표를 등록했다. 미국 특허청(USPTO)은 ‘스우시(Swoosh)', ‘에어 조던(Air Jordan)', ‘저스트 두 잇(Just do it)’ 등 총 7건의 상표 출원이 완료된 상태라고 밝혔다.

나이키의 상표권 담당 변호사인 조시 거벤은 WSJ와의 인터뷰에서 “나이키의 상표권 출원은 가상 세계에서도 각종 모조품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보호하려는 의미”라며, “앞으로 온라인과 가상 세계에서 가상의 의류와 모자, 신발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판매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표 등록 이외에도 메타버스 사업에 필요한 인재 확보에도 나섰다. 지난달 23일, 나이키는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스포츠 의류와 신발을 제작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 채용 공고를 게재했다. 메타버스 관련 직종에서 일할 직원들은 나이키의 ‘디지털 프로덕트 크리에이션 그룹’에 속하게 된다.

사실, 나이키는 가상 세계화와 디지털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인 기업이다. 지난 2019년 5월, 에픽게임즈의 인기 온라인 게임인 ‘포트나이트’와 협업해 게임 속 캐릭터가 조던 농구화를 신고 활약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와도 여러 차례 협업했다.

방탄소년단(BTS)도 지난해 신곡 ‘다이너마이트’의 안무 뮤직비디오를 메타버스 대표 게임 플랫폼인 ‘포트나이트’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네이버가 만든 메타버스 세계 ‘제페토’에서는 블랙핑크의 팬미팅이 열려 3,000만 명이 몰려들기도 했다. 미국의 유명 래퍼 트레비스 스콘은 포트나이트에서 연 가상 공연을 통해 하루 216억 원의 수익을 창출했다. 이들 다 엄청난 수익을 메타버스를 통해서 얻어낸 좋은 사례가 된다.

이를 보아, 나이키의 메타버스 안에서의 가상 광고와 쇼핑몰은 많은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으며, 메타버스 엔터 사업에서 나이키의 가상 의상을 협찬해 준다면 더 많은 수익을 얻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