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 맑음속초12.5℃
  • 구름많음철원8.0℃
  • 맑음고창군10.5℃
  • 흐림함양군10.9℃
  • 맑음보은7.7℃
  • 구름조금춘천10.8℃
  • 흐림영주10.8℃
  • 구름조금영광군
  • 구름조금남해14.3℃
  • 구름조금원주9.0℃
  • 구름조금수원10.7℃
  • 구름조금의령군9.3℃
  • 구름많음거창9.9℃
  • 구름많음강릉12.5℃
  • 맑음김해시13.6℃
  • 맑음장수7.0℃
  • 맑음고산18.5℃
  • 구름많음동두천9.3℃
  • 구름조금군산11.8℃
  • 비울산13.8℃
  • 구름많음진도군14.1℃
  • 구름조금울릉도13.3℃
  • 맑음북부산15.9℃
  • 구름많음파주8.6℃
  • 구름많음산청11.1℃
  • 구름조금북창원14.5℃
  • 맑음고흥13.7℃
  • 맑음세종10.6℃
  • 구름많음의성12.7℃
  • 맑음홍성11.6℃
  • 구름많음대구12.4℃
  • 맑음청주12.0℃
  • 맑음장흥10.3℃
  • 구름조금해남9.4℃
  • 맑음밀양11.4℃
  • 구름많음홍천8.6℃
  • 구름많음구미12.8℃
  • 구름많음인천11.7℃
  • 흐림경주시13.7℃
  • 구름조금부여10.7℃
  • 구름조금완도13.5℃
  • 구름많음북춘천10.1℃
  • 흐림청송군11.9℃
  • 구름조금합천10.8℃
  • 구름조금상주11.8℃
  • 구름많음북강릉11.8℃
  • 구름조금금산8.9℃
  • 구름많음봉화8.7℃
  • 구름조금부안10.7℃
  • 구름조금대전10.8℃
  • 맑음전주11.5℃
  • 맑음임실8.5℃
  • 구름조금진주10.9℃
  • 구름조금성산19.8℃
  • 구름많음영월8.4℃
  • 구름많음제주20.1℃
  • 구름많음목포14.2℃
  • 구름많음강화10.0℃
  • 구름많음추풍령11.5℃
  • 구름조금서귀포19.1℃
  • 구름조금광주13.2℃
  • 흐림영천12.7℃
  • 구름많음동해12.7℃
  • 맑음정읍10.3℃
  • 맑음남원10.2℃
  • 구름조금통영15.7℃
  • 맑음흑산도15.9℃
  • 구름조금여수16.3℃
  • 흐림울진14.0℃
  • 구름많음안동12.3℃
  • 구름조금백령도12.5℃
  • 구름조금양산시15.5℃
  • 구름많음인제10.4℃
  • 구름조금거제14.8℃
  • 맑음고창9.9℃
  • 맑음보성군12.5℃
  • 맑음보령12.2℃
  • 구름조금창원14.3℃
  • 맑음강진군10.7℃
  • 구름많음태백9.3℃
  • 구름조금부산15.5℃
  • 맑음순창군9.0℃
  • 구름많음양평10.2℃
  • 흐림영덕12.8℃
  • 맑음서청주8.2℃
  • 구름조금광양시16.1℃
  • 맑음천안9.0℃
  • 구름많음제천8.2℃
  • 구름조금충주8.1℃
  • 구름조금문경10.3℃
  • 비포항14.3℃
  • 구름많음정선군9.8℃
  • 구름많음대관령7.6℃
  • 맑음서산11.3℃
  • 구름많음서울12.0℃
  • 맑음순천8.3℃
  • 구름조금이천9.4℃
  • 2025.10.23 (목)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김태연 / 기사승인 : 2021-11-08 15:22:57
  • -
  • +
  • 인쇄
신을 수 없는 운동화? 나이키, 메타버스 사업에 ‘본격 준비’,
‘스우시’, ‘에어 조던’ 등 가상세계용 상표 등록

미국 최대 스포츠 의류 브랜드 나이키가 메타버스에서 운동화를 구매할 수 있는 '신을 수 없는 운동화' 제작에 본격적으로 나선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필자는 메타버스 내 광고와 쇼핑은 많은 돈을 투자할 만큼 효과적일까 의문을 품게 되었다.

지난 2일(현지 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나이키는 가상 운동화와 의류를 만들고 판매하기 위해 가상 세계용 상표를 등록했다. 미국 특허청(USPTO)은 ‘스우시(Swoosh)', ‘에어 조던(Air Jordan)', ‘저스트 두 잇(Just do it)’ 등 총 7건의 상표 출원이 완료된 상태라고 밝혔다.

나이키의 상표권 담당 변호사인 조시 거벤은 WSJ와의 인터뷰에서 “나이키의 상표권 출원은 가상 세계에서도 각종 모조품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보호하려는 의미”라며, “앞으로 온라인과 가상 세계에서 가상의 의류와 모자, 신발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판매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표 등록 이외에도 메타버스 사업에 필요한 인재 확보에도 나섰다. 지난달 23일, 나이키는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스포츠 의류와 신발을 제작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 채용 공고를 게재했다. 메타버스 관련 직종에서 일할 직원들은 나이키의 ‘디지털 프로덕트 크리에이션 그룹’에 속하게 된다.

사실, 나이키는 가상 세계화와 디지털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인 기업이다. 지난 2019년 5월, 에픽게임즈의 인기 온라인 게임인 ‘포트나이트’와 협업해 게임 속 캐릭터가 조던 농구화를 신고 활약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와도 여러 차례 협업했다.

방탄소년단(BTS)도 지난해 신곡 ‘다이너마이트’의 안무 뮤직비디오를 메타버스 대표 게임 플랫폼인 ‘포트나이트’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네이버가 만든 메타버스 세계 ‘제페토’에서는 블랙핑크의 팬미팅이 열려 3,000만 명이 몰려들기도 했다. 미국의 유명 래퍼 트레비스 스콘은 포트나이트에서 연 가상 공연을 통해 하루 216억 원의 수익을 창출했다. 이들 다 엄청난 수익을 메타버스를 통해서 얻어낸 좋은 사례가 된다.

이를 보아, 나이키의 메타버스 안에서의 가상 광고와 쇼핑몰은 많은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으며, 메타버스 엔터 사업에서 나이키의 가상 의상을 협찬해 준다면 더 많은 수익을 얻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