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 구름많음보성군29.9℃
  • 흐림부여25.8℃
  • 흐림장흥29.8℃
  • 흐림안동24.3℃
  • 흐림청송군25.2℃
  • 흐림서산26.4℃
  • 구름많음고흥30.4℃
  • 흐림천안25.1℃
  • 구름많음광양시28.7℃
  • 구름많음완도31.6℃
  • 흐림영덕27.8℃
  • 흐림강릉25.1℃
  • 흐림구미24.7℃
  • 구름많음진도군29.5℃
  • 흐림파주25.2℃
  • 흐림고창군25.7℃
  • 흐림정읍25.5℃
  • 구름조금인제26.8℃
  • 구름많음강진군29.9℃
  • 흐림남원25.2℃
  • 구름조금북춘천26.8℃
  • 흐림영광군
  • 구름많음인천26.1℃
  • 흐림보령26.7℃
  • 구름많음양산시33.2℃
  • 구름많음고창26.3℃
  • 흐림경주시27.7℃
  • 비청주25.7℃
  • 흐림영천25.0℃
  • 흐림제천23.5℃
  • 흐림함양군24.9℃
  • 흐림서청주24.4℃
  • 구름많음거제29.2℃
  • 구름많음통영29.5℃
  • 비북강릉24.2℃
  • 비전주24.9℃
  • 흐림서울26.1℃
  • 흐림보은24.7℃
  • 흐림울진28.3℃
  • 구름많음성산32.3℃
  • 흐림홍천25.9℃
  • 흐림대전26.3℃
  • 구름조금북부산32.5℃
  • 구름많음속초26.5℃
  • 구름많음영월23.9℃
  • 비포항27.0℃
  • 구름많음김해시31.7℃
  • 구름많음강화25.1℃
  • 흐림세종24.6℃
  • 흐림해남30.0℃
  • 흐림금산24.4℃
  • 흐림순천26.3℃
  • 구름많음밀양30.7℃
  • 구름조금제주31.3℃
  • 구름많음춘천27.0℃
  • 천둥번개목포26.1℃
  • 구름많음동해26.6℃
  • 구름많음영주23.8℃
  • 흐림순창군25.2℃
  • 구름조금부산31.1℃
  • 구름많음원주25.1℃
  • 구름많음울산31.7℃
  • 흐림울릉도28.3℃
  • 흐림의성24.8℃
  • 구름많음고산29.7℃
  • 구름많음진주29.7℃
  • 구름많음여수28.6℃
  • 구름많음군산25.5℃
  • 흐림임실24.7℃
  • 구름많음북창원31.8℃
  • 흐림부안24.4℃
  • 흐림봉화24.1℃
  • 구름많음이천27.2℃
  • 흐림대관령21.7℃
  • 구름많음수원26.9℃
  • 흐림상주25.6℃
  • 비대구25.4℃
  • 흐림장수23.3℃
  • 흐림합천26.2℃
  • 구름많음동두천25.4℃
  • 흐림거창24.9℃
  • 구름많음양평26.3℃
  • 구름많음태백24.4℃
  • 구름많음백령도25.2℃
  • 천둥번개광주24.9℃
  • 구름많음창원30.4℃
  • 흐림문경25.4℃
  • 흐림남해29.6℃
  • 흐림흑산도29.2℃
  • 구름많음홍성27.1℃
  • 흐림추풍령24.1℃
  • 흐림정선군24.2℃
  • 흐림충주24.6℃
  • 구름많음철원24.8℃
  • 구름조금서귀포30.8℃
  • 흐림의령군29.8℃
  • 흐림산청25.0℃
  • 2025.09.07 (일)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김태연 / 기사승인 : 2021-11-08 15:22:57
  • -
  • +
  • 인쇄
신을 수 없는 운동화? 나이키, 메타버스 사업에 ‘본격 준비’,
‘스우시’, ‘에어 조던’ 등 가상세계용 상표 등록

미국 최대 스포츠 의류 브랜드 나이키가 메타버스에서 운동화를 구매할 수 있는 '신을 수 없는 운동화' 제작에 본격적으로 나선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필자는 메타버스 내 광고와 쇼핑은 많은 돈을 투자할 만큼 효과적일까 의문을 품게 되었다.

지난 2일(현지 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나이키는 가상 운동화와 의류를 만들고 판매하기 위해 가상 세계용 상표를 등록했다. 미국 특허청(USPTO)은 ‘스우시(Swoosh)', ‘에어 조던(Air Jordan)', ‘저스트 두 잇(Just do it)’ 등 총 7건의 상표 출원이 완료된 상태라고 밝혔다.

나이키의 상표권 담당 변호사인 조시 거벤은 WSJ와의 인터뷰에서 “나이키의 상표권 출원은 가상 세계에서도 각종 모조품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보호하려는 의미”라며, “앞으로 온라인과 가상 세계에서 가상의 의류와 모자, 신발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판매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표 등록 이외에도 메타버스 사업에 필요한 인재 확보에도 나섰다. 지난달 23일, 나이키는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스포츠 의류와 신발을 제작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 채용 공고를 게재했다. 메타버스 관련 직종에서 일할 직원들은 나이키의 ‘디지털 프로덕트 크리에이션 그룹’에 속하게 된다.

사실, 나이키는 가상 세계화와 디지털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인 기업이다. 지난 2019년 5월, 에픽게임즈의 인기 온라인 게임인 ‘포트나이트’와 협업해 게임 속 캐릭터가 조던 농구화를 신고 활약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와도 여러 차례 협업했다.

방탄소년단(BTS)도 지난해 신곡 ‘다이너마이트’의 안무 뮤직비디오를 메타버스 대표 게임 플랫폼인 ‘포트나이트’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네이버가 만든 메타버스 세계 ‘제페토’에서는 블랙핑크의 팬미팅이 열려 3,000만 명이 몰려들기도 했다. 미국의 유명 래퍼 트레비스 스콘은 포트나이트에서 연 가상 공연을 통해 하루 216억 원의 수익을 창출했다. 이들 다 엄청난 수익을 메타버스를 통해서 얻어낸 좋은 사례가 된다.

이를 보아, 나이키의 메타버스 안에서의 가상 광고와 쇼핑몰은 많은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으며, 메타버스 엔터 사업에서 나이키의 가상 의상을 협찬해 준다면 더 많은 수익을 얻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