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 맑음부여16.8℃
  • 맑음전주16.7℃
  • 맑음거제16.4℃
  • 구름조금대구15.8℃
  • 맑음정읍15.2℃
  • 흐림태백10.4℃
  • 구름조금울진13.7℃
  • 구름조금보성군16.7℃
  • 맑음천안15.0℃
  • 구름많음강릉13.8℃
  • 구름조금순창군15.7℃
  • 맑음보령15.9℃
  • 구름조금보은14.6℃
  • 맑음서울16.4℃
  • 맑음목포16.6℃
  • 맑음고창15.2℃
  • 구름많음영덕12.9℃
  • 맑음진도군16.7℃
  • 맑음고창군14.3℃
  • 맑음부안15.8℃
  • 맑음수원15.8℃
  • 맑음밀양17.7℃
  • 구름많음함양군15.4℃
  • 맑음구미15.0℃
  • 구름조금진주15.6℃
  • 구름조금문경13.2℃
  • 흐림동해14.4℃
  • 구름조금장흥16.8℃
  • 구름조금여수19.4℃
  • 구름많음양산시17.3℃
  • 구름많음북춘천15.5℃
  • 구름조금영천13.8℃
  • 구름조금부산17.3℃
  • 구름많음거창15.4℃
  • 맑음고산18.6℃
  • 구름조금영주13.2℃
  • 구름많음대관령8.0℃
  • 맑음백령도13.4℃
  • 구름조금성산18.0℃
  • 비울릉도14.3℃
  • 맑음파주13.8℃
  • 맑음인천16.4℃
  • 구름조금금산14.4℃
  • 구름조금흑산도15.9℃
  • 맑음영광군
  • 구름조금홍성16.6℃
  • 구름많음세종16.3℃
  • 맑음제주20.7℃
  • 구름조금서청주15.1℃
  • 구름조금청송군11.8℃
  • 흐림정선군12.9℃
  • 구름많음제천14.7℃
  • 구름많음창원18.6℃
  • 구름많음울산15.1℃
  • 맑음서귀포19.5℃
  • 맑음서산14.3℃
  • 맑음추풍령13.0℃
  • 구름조금충주14.4℃
  • 구름조금대전16.4℃
  • 구름조금순천14.5℃
  • 구름조금김해시17.4℃
  • 구름조금강진군17.1℃
  • 맑음강화15.6℃
  • 구름조금산청15.0℃
  • 맑음안동12.8℃
  • 맑음군산15.6℃
  • 맑음상주15.0℃
  • 구름많음포항15.8℃
  • 맑음원주14.8℃
  • 구름조금청주18.3℃
  • 구름조금북부산17.3℃
  • 구름많음춘천15.5℃
  • 구름조금임실15.9℃
  • 구름조금북창원18.7℃
  • 구름조금이천15.7℃
  • 구름많음장수12.4℃
  • 비북강릉12.7℃
  • 구름많음완도18.1℃
  • 구름조금남해16.4℃
  • 구름조금철원13.2℃
  • 구름많음봉화11.8℃
  • 구름조금합천15.9℃
  • 맑음양평15.6℃
  • 구름조금경주시14.7℃
  • 구름조금광주16.9℃
  • 맑음의성13.1℃
  • 구름조금고흥15.3℃
  • 구름많음광양시18.0℃
  • 흐림영월13.5℃
  • 구름조금해남17.0℃
  • 맑음홍천14.7℃
  • 구름조금남원17.5℃
  • 구름많음의령군14.6℃
  • 맑음동두천13.8℃
  • 흐림속초12.8℃
  • 맑음통영17.4℃
  • 구름많음인제12.7℃
  • 2025.10.23 (목)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김태연 / 기사승인 : 2021-11-08 15:22:57
  • -
  • +
  • 인쇄
신을 수 없는 운동화? 나이키, 메타버스 사업에 ‘본격 준비’,
‘스우시’, ‘에어 조던’ 등 가상세계용 상표 등록

미국 최대 스포츠 의류 브랜드 나이키가 메타버스에서 운동화를 구매할 수 있는 '신을 수 없는 운동화' 제작에 본격적으로 나선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필자는 메타버스 내 광고와 쇼핑은 많은 돈을 투자할 만큼 효과적일까 의문을 품게 되었다.

지난 2일(현지 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나이키는 가상 운동화와 의류를 만들고 판매하기 위해 가상 세계용 상표를 등록했다. 미국 특허청(USPTO)은 ‘스우시(Swoosh)', ‘에어 조던(Air Jordan)', ‘저스트 두 잇(Just do it)’ 등 총 7건의 상표 출원이 완료된 상태라고 밝혔다.

나이키의 상표권 담당 변호사인 조시 거벤은 WSJ와의 인터뷰에서 “나이키의 상표권 출원은 가상 세계에서도 각종 모조품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보호하려는 의미”라며, “앞으로 온라인과 가상 세계에서 가상의 의류와 모자, 신발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판매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표 등록 이외에도 메타버스 사업에 필요한 인재 확보에도 나섰다. 지난달 23일, 나이키는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스포츠 의류와 신발을 제작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 채용 공고를 게재했다. 메타버스 관련 직종에서 일할 직원들은 나이키의 ‘디지털 프로덕트 크리에이션 그룹’에 속하게 된다.

사실, 나이키는 가상 세계화와 디지털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인 기업이다. 지난 2019년 5월, 에픽게임즈의 인기 온라인 게임인 ‘포트나이트’와 협업해 게임 속 캐릭터가 조던 농구화를 신고 활약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와도 여러 차례 협업했다.

방탄소년단(BTS)도 지난해 신곡 ‘다이너마이트’의 안무 뮤직비디오를 메타버스 대표 게임 플랫폼인 ‘포트나이트’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네이버가 만든 메타버스 세계 ‘제페토’에서는 블랙핑크의 팬미팅이 열려 3,000만 명이 몰려들기도 했다. 미국의 유명 래퍼 트레비스 스콘은 포트나이트에서 연 가상 공연을 통해 하루 216억 원의 수익을 창출했다. 이들 다 엄청난 수익을 메타버스를 통해서 얻어낸 좋은 사례가 된다.

이를 보아, 나이키의 메타버스 안에서의 가상 광고와 쇼핑몰은 많은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으며, 메타버스 엔터 사업에서 나이키의 가상 의상을 협찬해 준다면 더 많은 수익을 얻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