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 구름많음동해1.8℃
  • 흐림영주1.4℃
  • 구름많음천안1.0℃
  • 맑음남해5.4℃
  • 맑음북부산5.5℃
  • 맑음통영5.7℃
  • 구름많음정선군-2.0℃
  • 맑음여수6.9℃
  • 맑음양산시5.5℃
  • 맑음광양시5.3℃
  • 흐림고창2.4℃
  • 흐림거창2.2℃
  • 맑음진주2.2℃
  • 맑음해남7.2℃
  • 맑음장흥6.6℃
  • 흐림흑산도7.9℃
  • 흐림수원4.9℃
  • 구름많음대관령-3.8℃
  • 흐림속초2.1℃
  • 맑음산청3.3℃
  • 구름많음강화2.2℃
  • 구름많음구미2.5℃
  • 구름많음상주3.0℃
  • 구름많음북강릉1.2℃
  • 맑음김해시4.2℃
  • 흐림원주2.9℃
  • 흐림영광군4.0℃
  • 맑음남원4.6℃
  • 구름많음서산2.3℃
  • 맑음함양군1.2℃
  • 흐림인제0.6℃
  • 맑음순천-0.7℃
  • 맑음제주11.3℃
  • 맑음장수-0.8℃
  • 구름조금성산13.2℃
  • 구름많음추풍령1.0℃
  • 구름많음대전4.9℃
  • 구름많음인천3.8℃
  • 맑음거제5.6℃
  • 맑음임실0.6℃
  • 흐림울진2.0℃
  • 흐림춘천2.2℃
  • 맑음밀양0.5℃
  • 맑음목포5.1℃
  • 맑음순창군0.3℃
  • 구름많음강릉2.3℃
  • 구름조금파주0.3℃
  • 맑음강진군6.7℃
  • 맑음고창군1.2℃
  • 구름많음서청주4.0℃
  • 흐림문경2.4℃
  • 맑음고흥5.4℃
  • 구름많음청주5.6℃
  • 구름많음동두천1.3℃
  • 비서귀포12.4℃
  • 구름많음보은3.6℃
  • 구름많음영월-0.1℃
  • 구름많음포항3.3℃
  • 구름많음청송군0.6℃
  • 구름많음의성1.4℃
  • 구름많음홍성0.8℃
  • 구름많음영천1.3℃
  • 흐림북춘천0.8℃
  • 구름많음보령2.9℃
  • 구름많음제천-0.5℃
  • 구름많음대구3.3℃
  • 흐림양평2.5℃
  • 맑음진도군8.0℃
  • 맑음완도7.8℃
  • 구름조금군산3.1℃
  • 구름많음안동2.0℃
  • 구름조금부산5.1℃
  • 맑음창원5.7℃
  • 구름많음충주2.2℃
  • 맑음합천2.9℃
  • 흐림홍천1.8℃
  • 비울산3.4℃
  • 맑음고산10.2℃
  • 맑음정읍0.0℃
  • 맑음부안1.4℃
  • 구름많음철원0.5℃
  • 구름많음백령도2.2℃
  • 구름조금전주2.9℃
  • 흐림울릉도2.4℃
  • 구름많음영덕2.1℃
  • 흐림이천1.4℃
  • 흐림태백-1.6℃
  • 맑음의령군-0.7℃
  • 맑음북창원4.8℃
  • 구름많음경주시0.8℃
  • 구름조금금산0.2℃
  • 구름많음서울4.1℃
  • 구름많음세종4.0℃
  • 맑음보성군3.0℃
  • 맑음광주4.7℃
  • 흐림봉화-0.8℃
  • 구름많음부여-0.2℃
  • 2025.12.13 (토)

나이키의 '메타버스' 진출 계획, 성공할까?

김태연 / 기사승인 : 2021-11-08 15:22:57
  • -
  • +
  • 인쇄
신을 수 없는 운동화? 나이키, 메타버스 사업에 ‘본격 준비’,
‘스우시’, ‘에어 조던’ 등 가상세계용 상표 등록

미국 최대 스포츠 의류 브랜드 나이키가 메타버스에서 운동화를 구매할 수 있는 '신을 수 없는 운동화' 제작에 본격적으로 나선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필자는 메타버스 내 광고와 쇼핑은 많은 돈을 투자할 만큼 효과적일까 의문을 품게 되었다.

지난 2일(현지 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나이키는 가상 운동화와 의류를 만들고 판매하기 위해 가상 세계용 상표를 등록했다. 미국 특허청(USPTO)은 ‘스우시(Swoosh)', ‘에어 조던(Air Jordan)', ‘저스트 두 잇(Just do it)’ 등 총 7건의 상표 출원이 완료된 상태라고 밝혔다.

나이키의 상표권 담당 변호사인 조시 거벤은 WSJ와의 인터뷰에서 “나이키의 상표권 출원은 가상 세계에서도 각종 모조품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보호하려는 의미”라며, “앞으로 온라인과 가상 세계에서 가상의 의류와 모자, 신발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판매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표 등록 이외에도 메타버스 사업에 필요한 인재 확보에도 나섰다. 지난달 23일, 나이키는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스포츠 의류와 신발을 제작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 채용 공고를 게재했다. 메타버스 관련 직종에서 일할 직원들은 나이키의 ‘디지털 프로덕트 크리에이션 그룹’에 속하게 된다.

사실, 나이키는 가상 세계화와 디지털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인 기업이다. 지난 2019년 5월, 에픽게임즈의 인기 온라인 게임인 ‘포트나이트’와 협업해 게임 속 캐릭터가 조던 농구화를 신고 활약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와도 여러 차례 협업했다.

방탄소년단(BTS)도 지난해 신곡 ‘다이너마이트’의 안무 뮤직비디오를 메타버스 대표 게임 플랫폼인 ‘포트나이트’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네이버가 만든 메타버스 세계 ‘제페토’에서는 블랙핑크의 팬미팅이 열려 3,000만 명이 몰려들기도 했다. 미국의 유명 래퍼 트레비스 스콘은 포트나이트에서 연 가상 공연을 통해 하루 216억 원의 수익을 창출했다. 이들 다 엄청난 수익을 메타버스를 통해서 얻어낸 좋은 사례가 된다.

이를 보아, 나이키의 메타버스 안에서의 가상 광고와 쇼핑몰은 많은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으며, 메타버스 엔터 사업에서 나이키의 가상 의상을 협찬해 준다면 더 많은 수익을 얻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