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프라이버시를 최우선 가치로 여긴다고 강조하는 검색 엔진 서비스 '덕덕고(DuckDuckGo)'가 '앱 추적 보호(App Tracking Protection)' 기능을 배포했다. 앱 추적 보호 기능은 애플이 올해 초 출시한 '앱 추적 투명성(ATT)' 기능처럼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앱의 사용자 활동 추적을 막기 위해 등장한 신규 프라이버시 기능이다. 앱 추적 보호 기능은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 업데이트 사항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별도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아니다. 덕덕고의 프라이버시 강화 브라우저 앱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앱 추적 범위는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기기 전체에 걸쳐 적용된다.
또한, 사용자는 덕덕고 앱을 통해 차단된 트래커 목록과 개인 정보를 수집하려 한 기업이나 앱 목록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덕덕고 측의 설명에 따르면, 앱 추적 보호 기능은 외부 서버를 통해 앱 데이터 경로를 설정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VPN과 다르다.
한편, 덕덕고 관계자는 앱 추적 보호 기능 배포 소식을 발표하며, "서드파티 기업이 설치한 다른 앱에서 사용자 신원을 추적하지 못하도록 막고자 한다"라며, "앞으로 사용자 데이터가 추적 대상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