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철도연 ‘스마트 게이트 프리’ 시스템 개발...카드 없어도 간편 운임 정산 가능

  • 흐림부안17.7℃
  • 비서귀포21.9℃
  • 흐림춘천17.0℃
  • 흐림김해시19.4℃
  • 흐림해남18.3℃
  • 흐림영월16.5℃
  • 흐림군산18.4℃
  • 흐림임실16.9℃
  • 흐림태백13.2℃
  • 흐림고흥17.7℃
  • 흐림추풍령17.8℃
  • 흐림원주18.1℃
  • 흐림성산22.4℃
  • 비제주21.2℃
  • 흐림인제14.5℃
  • 비여수18.1℃
  • 비대전18.6℃
  • 흐림고창17.7℃
  • 비북부산20.2℃
  • 흐림보은17.6℃
  • 흐림광양시17.4℃
  • 흐림경주시19.3℃
  • 흐림진도군18.6℃
  • 비청주19.3℃
  • 흐림강화18.1℃
  • 비포항20.5℃
  • 흐림세종18.5℃
  • 비백령도18.7℃
  • 흐림거창17.4℃
  • 흐림영주16.8℃
  • 흐림장수16.0℃
  • 흐림문경17.2℃
  • 흐림통영19.0℃
  • 비부산20.4℃
  • 비홍성18.5℃
  • 흐림고창군17.2℃
  • 흐림강진군17.7℃
  • 흐림합천18.7℃
  • 흐림고산21.4℃
  • 비서울20.3℃
  • 흐림서산18.1℃
  • 흐림상주17.8℃
  • 흐림금산17.8℃
  • 흐림울진18.3℃
  • 흐림서청주18.2℃
  • 흐림순천16.1℃
  • 비수원18.9℃
  • 흐림부여18.4℃
  • 흐림동해18.5℃
  • 비인천19.4℃
  • 흐림홍천17.0℃
  • 흐림울릉도20.4℃
  • 흐림순창군16.6℃
  • 비광주17.1℃
  • 흐림영광군17.2℃
  • 흐림대관령12.1℃
  • 비안동17.2℃
  • 흐림이천18.2℃
  • 흐림봉화15.1℃
  • 흐림보령17.8℃
  • 흐림파주17.8℃
  • 흐림영천18.1℃
  • 비창원19.6℃
  • 흐림거제19.5℃
  • 비목포17.2℃
  • 흐림밀양19.3℃
  • 흐림의성17.9℃
  • 흐림청송군16.5℃
  • 흐림동두천18.0℃
  • 흐림장흥18.2℃
  • 흐림정선군15.3℃
  • 흐림속초18.0℃
  • 흐림남원16.5℃
  • 비대구19.2℃
  • 흐림의령군17.9℃
  • 흐림철원16.4℃
  • 흐림제천17.3℃
  • 비흑산도18.0℃
  • 흐림구미18.8℃
  • 흐림북창원19.9℃
  • 흐림완도18.4℃
  • 흐림남해17.9℃
  • 흐림함양군17.2℃
  • 흐림산청17.2℃
  • 흐림양산시20.4℃
  • 흐림영덕18.1℃
  • 흐림북강릉18.4℃
  • 흐림북춘천16.4℃
  • 비전주18.1℃
  • 흐림강릉19.0℃
  • 흐림정읍17.1℃
  • 흐림양평18.5℃
  • 비울산19.8℃
  • 흐림보성군18.1℃
  • 흐림천안18.2℃
  • 흐림진주16.7℃
  • 흐림충주18.7℃
  • 2025.10.03 (금)

철도연 ‘스마트 게이트 프리’ 시스템 개발...카드 없어도 간편 운임 정산 가능

조화현 / 기사승인 : 2021-12-28 18:07:16
  • -
  • +
  • 인쇄

지난 27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걸어가기만 해도 대중교통 요금을 결제하는 '스마트 게이트 프리 시스템' 개발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스마트폰을 소지한 고객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하이패스처럼 물리적인 태그 접촉 없이도 지정 구역을 지나가면 요금을 결제할 수 있는 기술이다. 현재 승객과 결제 시스템 간의 인식범위가 이미 3m²이며, 연구 개발을 고도화해 목표 범위인 1m²를 달성할 계획이다.

출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출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 게이트 프리 기술의 원리는 스마트 블록이 설치된 바닥에 승객이 지나가면 소지하고 있던 스마트폰의 앱, 토큰 등을 인식해 요금을 징수한다. 출퇴근 시간대처럼 혼잡한 경우에도 게이트, 이동경로, 플랫폼 등 위치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통해서 정확하게 인식하고 운임을 정산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스마트 블록만 설치하기 때문에 승객들이 결제를 위해 거쳐야 하는 공간을 따로 만들 필요가 없다. 따라서 유지보수비 및 시설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환승역의 경우, 환승역 건설비가 약 20%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게이트 프리 시스템은 워킹스루 방식으로 자동 결제되기 때문에 훨씬 빠르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으며, 공공위생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노약자, 장애인, 유아차 이용자 등의 이동 편의성 향상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승객의 이동 경로, 위치를 인식하는 IoT 기술은 향후 대중교통의 안전성 및 편의성 향상뿐만 아니라 만성적이었던 교통기관 간 운임 정산 경쟁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철도연구원은 개발이 완료되면 시연 과정을 거친 뒤에 전국 철도 역사에 적용할 계획이다.

안태기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현재는 스마트 블록이 승객과 스마트 결제 시스템을 인식하는 구간이 3m² 정도인데 빠른 시간 안에 1m² 이내의 정확한 위치 추적이 가능하도록 연구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이 기술의 표준화 및 실증 연구를 통한 실용화를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스마트폰 보급률과 앱 설치 수 세계 1위인 우리나라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대중교통이 우리 생활 속으로 한 걸음 더 다가온 기술"이라고 의미를 덧붙였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