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 초,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테크 업계 최대 행사 CES 2022에서 수많은 기업이 혁신적인 기술을 뽐냈다. 폴더블폰과 TV, 가전제품, 메타버스 기술 등 다양한 기술이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미국 온라인 테크 매체 씨넷은 CES 2022에서 소개된 다양한 테크 제품 중 미국 의료 장비 기업 애보트(Abott)의 신형 웨어러블 센서 링고(Lingo)에 주목했다.
첨단 코로나19 자가 진단 키트를 개발한 기업으로 널리 알려진 애보트가 이번에는 어떤 방식으로 대중의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 특히, 비대면 의료 서비스와 함께 자가 건강 관리 수요가 급격히 증가한 코로나 시대, 개인 건강 관리를 어떤 방식으로 도울까? 씨넷의 수석 영상 프로듀서 저스틴 테크(Justin Tech)가 매체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여러 매체의 이목을 집중시킨 애보트의 웨어러블 센서를 소개했다.
링고는 자체 연동 모바일 앱과 함께 포도당 수치를 꾸준히 확인하도록 돕는 웨어러블 센서이다.팔에 센서를 부착하고, 연동 모바일 앱에 접속한 기기 후면을 센서와 가까이 가져다 대면, 포도당 수치와 인슐린 적정량 투약 여부 등을 측정한다. 측정값은 그래프 형태로 모바일 앱에 즉시 보여주어, 당뇨병 환자의 수월한 건강 관리를 돕는다.
링고 센서가 지원하는 기능 자체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의료 진단 절차이다. 그러나 애보트는 링고 웨어러블 장비 자체가 의학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출시된 제품이 아니지만, FDA의 규제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강조한다.
사실, 링고는 2020년, 운동선수의 포도당 수치 측정과 함께 경기력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줄 목적으로 유럽 시장에 먼저 출시됐다. 그리고, 애보트는 기존 유럽에서 지원한 서비스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당뇨병 환자의 건강 관리용으로 센서를 업그레이드했다.
새로워진 링고는 포도당 수치와 케톤, 젖산, 알코올 수치도 함께 측정한다. 네 가지 측정값 모두 각기 다른 센서로 측정한다.
그렇다면, 애보트 관계자가 말하는 링고 센서의 특징과 장점은 무엇일까? 애보트 기술 운영 부사장 마크 타웁(Marc Taub)은 매체와의 영상 인터뷰를 통해 “링고 센서에는 사람 머리카락 세 가닥과 같은 수준의 두께로 제작된 소형 필라멘트가 내장됐다. 필라멘트가 신체 수치를 측정한 뒤 측정값을 변환해 센서에서 모바일 앱으로 무선 전자 신호를 보낸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측정값은 물론이고 과거의 신체 측정값 변화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타웁은 포도당 센서가 당뇨병 환자에게 매우 유용하지만, 당뇨병을 앓지 않는 이들도 활용하기 좋다고 주장했다. 당뇨병을 떠나 포도당 자체가 정신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어, 케톤 측정 센서와 관련, 케톤 다이어트 효과 입증 연구가 증가했다는 점에서 비만 관리를 원하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이라고 언급했다. 타웁 부사장은 “케톤 수치를 높이고 지방 수치를 낮추는 다이어트 방식을 택한 이들이 케톤 센서를 사용하기 좋다. 센서가 끊임없이 수치를 측정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케톤 수치의 목표치 도달 여부를 확인하면서 효과적인 체중 감량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젖산 센서는 운동선수의 컨디션 관리에 유용하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소개한 알코올 센서는 알코올 섭취량과 알코올에 대한 신체 반응, 신체 안전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제품이다. 알코올 섭취 다음 날 체내 반응과 기분을 측정하고, 개인의 알코올 적정 섭취량을 분석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정신 건강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6Lfmn49I5Sk" title="YouTube video player" frameborder="0" allow="accelerometer; autoplay; clipboard-write; encrypted-media; gyroscope; picture-in-picture" allowfullscreen></iframe>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