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독점] 확장현실 선구자 “메타버스 문제, 소셜미디어와 판박이…규제로 해결해야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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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 확장현실 선구자 “메타버스 문제, 소셜미디어와 판박이…규제로 해결해야 할 것”

박소현 / 기사승인 : 2022-03-22 15: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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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플랫폼이 급격히 확장하면서 여러 가지 윤리적, 법적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에, 1992년, 미 공군 연구소에서 최초로 상호연결성을 지원하는 증강현실(AR)을 개발한 확장현실(XR) 선구자인 루이스 로젠버그(Louis Rosenberg)가 해외 매체 벤처비트와의 인터뷰에서 메타버스 규제의 시급성을 촉구했다.

로젠버그는 메타버서스 2022 콘퍼런스(MetaVersus 2022 conference) 현장에서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등장한 우려는 소셜미디어가 급부상하면서 심각해진 문제와 똑같다고 주장했다.

어느 순간부터 소셜미디어가 정치적 양극화의 온상 및 거짓 정보 유포 중심지가 되면서 연구 기관과 언론, 정부 기관, 각 분야 전문가의 신뢰성을 해치게 되었다. 로젠버그는 메타버스에서도 같은 문제가 반복될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거짓 정보와 신뢰성 저하보다 더 심각한 문제점으로 감시와 조작, 수익화를 언급했다.

현재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사용자 컴퓨터 마우스의 움직임과 구매 기록, 타인과의 대화 파악 등 모든 활동을 감시한다. 사용자의 디지털 접속 시간이 길어질수록 소셜미디어가 개인 프로필 생성을 위해 수집하는 정보가 풍부해진다. 소셜미디어는 광고 기업과의 금전 거래에 따라 자체 생성한 사용자 프로필을 이용해 상품 홍보와 정치적 메시지, 거짓 정보 등을 노출시키는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한다.

이에, 로젠버그는 소셜미디어 관련 문제가 메타버스에서 더 심각해질 것이라고 경고한다. 메타버스는 사용자의 마우스 클릭 내용을 넘어 헤드셋 착용 시 모든 탐색 정보와 시청 콘텐츠 및 시청 시간, 표정 분석을 기반으로 한 감정 예측, 음성과 심박 수 등 각종 생체 데이터까지 수집할 수 있다.

모두 공상과학 소설 속에서나 볼 법한 비현실적인 일로 치부할 수 있다. 그러나 로젠버그는 스마트워치를 포함한 기존 기술 장비도 사용자의 움직임과 생체 데이터를 모두 추적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VR 헤드셋의 몰입감이 더 강력해지면서 눈동자 움직임과 표정까지 사용자의 모든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로젠버그는 “VR과 AR 모두 감각을 속이면서 몰입감을 선사한다”라며, 속임수와 강요, 거짓 정보 유포 등에 악용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몰압감이 넘치는 기술을 바탕으로 구성된 메타버스는 기존 2D 인터넷 환경의 광고와 달리 더 교묘한 정보로 대중이 믿기 쉬운 거짓 정보를 생산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 예시로, 기업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무료 제품을 사용자에게 계속 보여주면서 적절한 시점에 개인 데이터를 몰래 수집하고는 적절한 시간과 사용자 층을 선정해 맞춤 광고를 제공하는 것을 언급할 수 있다.

몰입형 세계에서는 신중하게 구성된 경험이 우연히 마주치는 무언가와 구분되지 않을 수도 있다. 우연히 마주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사용자가 보는 것과 대화하는 상대 모두 진짜가 아닐 수도 있다. 알고리즘과 기업은 우리가 보는 것 뿐만이 아니라 최종 행동과 그 결과, 사용자가 믿는 것, 심지어 사용자의 정체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만약, 현재와 같은 광고 기반 모델을 계속 사용한다면, 소셜미디어와 마찬가지로 메타버스의 사용자는 고객이 아닌 제품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에서도 반복될 소셜미디어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

로젠버그는 메타버스 문제 해결을 위해 규제 도입과 시행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 규제로 데이터 수집 범위와 사용 방법 등을 명확히 밝히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상세한 사용자 프로필 작성을 금지하는 것을 대표적인 규제 내용으로 언급할 수 있다. 근본적으로 데이터 양이 적을수록 인공지능(AI) 기반 광고의 효력이 떨어지므로 데이터 수집 제한에 초점을 둔 규제가 필요하다.

또한, 의료 목적과 관련이 없는 상황에서 심박 수 등 일부 생체 데이터 수집과 추적을 금지하고, 사용자에게 외부 기관 정보를 포함한 광고 관련 문제를 즉각 안내하도록 규제할 필요가 있다.

윤리적인 몰입형 인터넷 구축은 확고한 시스템을 갖추기 전부터 시작해야 한다.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조직은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함으로써 윤리 관행을 유지해야 하며, 규제 당국은 이러한 조직에 대한 책임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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