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스크립트가 4월 PyPL(PYPL PopularitY of Programming Language) 순위 3위를, 티오베 지수(TIOBE Index) 기준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7위를 기록했다.
자바스크립트는 웹 브라우저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자주 활용되는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자 초급자도 쉽게 학습하기 적합한 언어이다. 간혹 언어 이름의 유사성 때문에 자바(Java)와 비슷한 특성을 지닌 언어라고 착각하지만, 사실 자바스크립트와 자바 간 관련성은 없다.

자바스크립트의 4월 PyPL 지수 기준 전 세계 프로그래밍 언어 점유율은 9.14%로, 전월 대비 0.5% 증가했다. 티오베 지수 점유율은 2.41%로, 전월 대비 0.03% 감소했다.
사이버 보안 전문 매체 더레지스터는 깃허브에서도 활동하는 개발자 브랜든 노자키 밀러(Brandon Nozaki Miller)가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인 node-ipc를 개발한 소식을 보도했다. 밀러는 호스트 시스템 데이터를 중복 작성하고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을 비판하는 메시지를 보여주도록 코드를 변경했다. 깃허브는 밀러가 배포한 라이브러리를 중대한 취약점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한편, PyPL 순위는 언어 튜토리얼의 구글 검색 빈도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생성된다.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자와 신규 프로젝트를 구상하는 개발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매달 순위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티오베 지수는 구글, 빙, 위키피디아 같은 검색 엔진에서 언어 검색을 검사하는 공식을 기반으로 한다. 이 수식은 언어와 관련된 숙련된 엔지니어, 학습 과정, 서드파티 업체의 수를 평가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