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테이블코인은 미국 달러화 등 안정적인 자산에 가치를 고정한 암호화폐이다. 이 때문에 비트코인(Bitcoin, BTC), 이더리움(Ethereum, ETH), 도지코인(Dogecoin, DOGE) 등과 같은 주요 가상자산보다는 가격 변동성이 훨씬 더 적고, 투자 손실 위험도 적은 편이다.
그러나 최근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가치를 고정하는 스테이블코인 테라USD(TerraUSD, UST)가 1달러 가치 고정에 실패하면서 0.1달러 선까지 폭락했다. 그 결과적으로 테라 생태계 전체 가치가 붕괴되면서 암호화폐 시장 전체의 위기로 이어졌다.
이에, 인도 IT 잡지 애널리틱스 인사이트가 테라USD 외에 또다른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10종을 소개했다.
1. 다이(Dai)
이더리움 기반 스테이블코인인 다이는 메이커 프로토콜(Maker Protocol)과 메이커다오(MakerDAO)가 발행과 개발을 관리한다. 다이의 가치는 달러화에 고정되었으며, 다이 토큰이 새로 발행될 때마다 스마트 컨트랙트에 예치되는 여러 가상자산으로 담보를 제공한다.
2. 매직 인터넷 머니(Magic Internet Money)
매직인터넷머니는 유니스왑(Uniswap)과 팬케이크스왑(PancakeSwap), 커브파이낸스(Curve Finance) 등 세계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가 거래를 지원하는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중 하나다. 이용자는 이자부 자산을 abracadabra.money에 예치하고 이를 담보로 스테이블코인 MIM을 빌릴 수 있다.
3. 프락스(Frax)
프락스 프로토콜은 최초의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시스템 중 하나이다. 프락스는 현재 이더리움에서 구현된 오픈소스 비허가형 온체인이다. 프락스 프로토콜의 최종 목표는 비트코인과 같은 고정 공급 디지털 자산 대신 확장성이 높고 분산된 알고리즘 자금을 제공하는 것이다.
4. 뉴트리노 USD(Neutrino USD)
뉴트리노 USD는 미국 달러에 페깅된 알고리즘 암호화 담보 스테이블코인이다. 발행·담보화·스테이킹·리워드 지급 등 뉴트리노USD를 포함한 모든 운영은 투명성을 갖추었으며, 스마트 계약으로 관리한다.
5. 마이(MAI)
마이는 코인베이스 앱과 코인베이스 지갑에서만 볼 수 있는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이다. 미믹 스테이블코인은 폴리곤(MATIC) 토큰과 담보화된다.
6. 트라이브(Tribe)
트라이브는 FEI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거버넌스 토큰이다. FEI는 안정적인 코인 시장에 새로운 분산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거버넌스 제안에 사용하거나 UniSwapV2 유동성 풀에서 FEI와 교환할 수 있다.
7. 앰플포스(Ampleforth)
앰플포스는 이더리움 기반 암호화폐로, 알고리즘으로 조정하는 순환 공급이 가능하다. 공급 물가 상승으로 가치를 줄일 수 없으며, 비트코인 등 다른 암호화폐의 가격에 따라 분리된 채로 남아있는 자산을 제공하면서 새로운 탈중앙화 경제의 기축통화로 설계됐다.
8. USDX
USDX는 카바 디파이(Kava DeFi) 세계의 암호화폐 기반 네이티브 스테이블코인이다. 투자자는 위치와 상관없이 어떤 이자든 카바에 담보로 디지털 자산을 예치할 수 있으며, 이를 USDX 토큰의 균형을 맞추고 발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9. USDD
USDD는 트론 다오(TRON DAO) 준비금이 안정적인 가격과 다양한 이용 사례로 발행하는 암호화폐이다. 인센티브 메커니즘과 대응적 통화정책이 내장돼 있어 USDD가 가격 변동에 맞서 자율적으로 안정되고, 진정한 결제통화로서의 USDD 가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0. 패러렐스(Parallel)
패러렐스는 알고리즘에 따라 유로에 가치를 고정한 스테이블코인이다. 자사 대출 플랫폼인 미모 디파이(Mimo DeFi) 대출과 관련해 독점 발행된다. 따라서 패러렐스는 미모 DeFi가 승인한 자산으로 담보화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