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스포츠 카드 [사진출처=탑스]](/news/data/2022/07/20/p179564963415237_379.jpg)
스포츠 카드가 최근 투자처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이베이(eBay)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트레이딩 카드 거래는 전년 대비 142% 급증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Research and Markets)에 따르면 글로벌 스포츠 카드 트레이딩 시장은 지난해 130억달러(한화 17조원) 수준으로 11년 동안 평균 연간 성장률 13%씩 성장해 2032년에는 490억달러(한화 64조 1,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스포츠 카드는 좋은 투자처인가?
우선 스포츠 카드 산업 전반의 변화부터 살펴보자. 트레이딩 카드, 수집 가능한 카드는 여러 담배 브랜드의 소유주인 굿윈 토바코(Goodwin Tobacco)사가 12명의 뉴욕 자이언츠(New York Giants) 선수로 구성된 야구 카드 세트를 도입한 1886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들은 포장을 강화하기 위해 사탕과 담배 팩으로 판매했다.
오늘날 미국의 4대 스포츠 리그인 내셔널 풋볼 리그(NFL), 내셔널 하키 리그(NHL), 미국 프로 농구(NBA), 메이저 리그 야구(MLB)는 모두 단일 카드 제조업체와 독점 거래를 하며 카드를 생산하고 있다. NBA와 NFL은 각각 2026년에 만료되는 파니니 아메리카(Panini America) 사와 계약을 맺었다.
NHL은 1990~1991 시즌부터 어퍼 덱(Upper Deck) 사와 계약을 맺었으며, 지난해에는 파트너십을 NFT 시장으로 확장했다. 또한 2021년 MLB는 탑스(Topps) 사와의 파트너십을 종료하고, 올해 파나틱스 (Fanatics) 사와 야구 카드, NFT 생산 계약을 체결했다. 파나틱스(Fanatics)사는 MLB를 인수했을 뿐만 아니라 NFL, NBA와 독점 계약을 맺어 2026년부터 카드를 생산한다.
대부분의 스포츠 카드는 동일한 형식을 따른다. 각 선수의 사진이 선수의 이름, 팀, 때로는 선수 통계와 함께 앞면에 위치한다. 카드 뒷면에는 장식 세부 사항, 추가 전기, 개인 정보, 추가 통계가 포함된다. 자신의 카드에 서명하는 선수는 1970년대에 야구 카드로 시작해 1980년대까지 확산됐다. 사인 산업은 미키 맨틀(Mickey Mantle)과 조 디마지오(Joe DiMaggio)와 같이 인기가 높은 선수들의 카드 가치를 폭발적으로 높였다.
스포츠 카드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
스포츠 카드 시장이 향후 10년 동안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몇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스포츠 카드 수집은 인터넷의 폭발로 최근 수십 년 동안 감소세였다. 과거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했던 아이들은 포켓몬과 같은 게임과 실제 플레이어가 나타날 수 있는 다른 유형의 비디오 게임으로 관심을 전환했다. 카드 가격의 상승, 시장 포화, 오락에 대한 인식도 감소했다.
그럼에도 스포츠 카드 투자는 매력적인 분야다. 특히 야구 카드 수집은 카드 거래 산업의 가장 큰 부분 중 하나이며, 여전히 스포츠 카드 수요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스포츠 카드 투자 주의사항
스포츠 카드 투자를 할 때에는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카드 가치는 변동 할 수 있으며, 실질적인 가치가 없으면 카드 투자를 위험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이다. 컬렉션을 다양화하는 것도 필수다. 예를 들어, 한 시리즈의 야구 카드에만 투자했는데 그 카드가 인기가 없으면 한 바구니에 모든 계란을 담는 것과 같다.
다양한 스포츠, 선수, 시리즈, 세대, 카드 유형을 수집하면 카드 컬렉션에 필요한 다양성을 제공할 수 있다. 무역 박람회, 이베이(eBay), 온라인, 경매를 통해 이러한 카드를 구입할 수 있다. 일부 대도시에는 카드 수집품 전용 소매점도 있다.
전문적인 스포츠 카드 투자 전략을 고안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신인 카드, 인쇄 오류가 있는 카드 또는 친필 사인 카드를 거래하는 것을 고려하는 게 좋다. 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특정 스포츠 카드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카드 가치가 향상될 것으로 생각하는 특정 플레이어의 카드도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다.
![다양한 스포츠 카드 [사진출처=탑스]](/news/data/2022/07/20/p179564963415237_850.jpg)
가장 안정적인 방법은 이것이다. 카드를 구입하고 더 오래, 최대 10년까지 보유하자. 좋아하는 선수나 미래에 가치가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카드를 구입하자. 또 온라인이나 경매에서 희귀 카드를 만났을 때 과소비하고 싶지 않도록 항상 투자 예산을 설정하자. 동시에 스포츠 카드의 변동성 또는 가치 하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대부분의 투자는 주식, 채권, 부동산과 같은 전통적인 보유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 스포츠 카드는 자금의 일부만 투자해야 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