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크로소프트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에디터의 백엔드 서비스와 이를 관리하기 위한 특정 CLI의 비공개 프리뷰를 진행한다고 발표하였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서버는 어디든 설치 가능하며, 브라우저에서 VS 코드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인포큐에 따르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서버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에디터를 이용한 원격 개발 과정 향상을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계획의 일부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그동안 2019년 VS 코드 원격 개발 확장 버전을 발표하며 첫 걸음을 내디뎠다. 이후 깃허브 코드스페이스를 공개하면서 깃허브의 표준 개발 플랫폼으로 발전하였다.
이 모든 것은 VS 코드가 처음부터 멀티 프로세스 애플리케이션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VS 코드는 이론적으로 하나의 프로세스를 통하여 프론트 엔드를 실행하며 별도의 프로세스로 백엔드 서비스를 수행한다.
VS 코드의 원격 확장(Remote Extensions) 덕분에 원격 코딩이 가능해졌지만, 여전히 SSH나 HTTPS 구성을 다뤄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하였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서버는 설치, 관리, 연결 등 원격 인스턴스를 처리하는 모든 과정을 간단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VS 코드 서버는 VS 코드의 원격 확장 버전과 동일한 기저 서버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상호작용 CLI나 vscode.dev를 이용한 연결 안정성 확보와 같은 기능을 추가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서버 CLI는 일반적 코드 CLI와 다르다. 새로운 CLI는 웹을 위한 VS 코드와 원격 기기 사이에 vscode.dev라고 하는 안전한 터널을 생성하여 이를 원격 기기의 VS 코드 서버의 프론트엔드로 이용하도록 지원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