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2019년 뱅킹 업계 최대 규모 합병으로 화제된 기업, AI 기반 챗봇 개발 성과로 주목

  • 맑음산청14.5℃
  • 맑음창원14.5℃
  • 맑음성산17.3℃
  • 구름조금부여14.4℃
  • 맑음부안15.5℃
  • 구름조금봉화12.3℃
  • 맑음완도16.3℃
  • 구름조금서청주13.5℃
  • 맑음광주15.3℃
  • 맑음제주18.6℃
  • 맑음의령군15.3℃
  • 구름조금홍천12.8℃
  • 맑음부산16.2℃
  • 구름조금경주시16.5℃
  • 맑음서귀포18.2℃
  • 맑음김해시15.8℃
  • 맑음밀양16.2℃
  • 구름많음대전14.5℃
  • 구름많음강화13.7℃
  • 구름조금구미14.9℃
  • 맑음함양군15.5℃
  • 구름조금충주13.8℃
  • 맑음보성군15.5℃
  • 구름조금문경13.4℃
  • 맑음북창원15.7℃
  • 맑음고창군14.6℃
  • 구름많음대관령7.5℃
  • 구름조금상주14.3℃
  • 구름많음의성14.9℃
  • 구름많음울진14.9℃
  • 구름조금정선군11.2℃
  • 구름많음철원12.1℃
  • 구름조금청송군13.6℃
  • 맑음광양시16.1℃
  • 구름조금추풍령13.8℃
  • 구름많음원주13.7℃
  • 구름조금장수12.7℃
  • 맑음북부산16.3℃
  • 흐림북강릉14.9℃
  • 구름많음강릉15.4℃
  • 구름많음포항16.7℃
  • 맑음순창군13.9℃
  • 흐림동해16.4℃
  • 구름많음남원14.4℃
  • 구름많음태백9.5℃
  • 구름조금금산14.4℃
  • 구름많음홍성13.6℃
  • 맑음고흥16.3℃
  • 구름많음보은13.7℃
  • 연무백령도14.0℃
  • 구름조금제천12.3℃
  • 맑음거제13.0℃
  • 구름조금정읍15.8℃
  • 구름조금고창14.9℃
  • 맑음장흥15.3℃
  • 구름조금동두천13.4℃
  • 구름많음보령13.6℃
  • 맑음고산16.7℃
  • 구름많음세종14.0℃
  • 구름조금천안13.9℃
  • 맑음해남15.6℃
  • 구름많음이천14.3℃
  • 구름조금군산14.8℃
  • 맑음임실14.1℃
  • 구름조금서산13.1℃
  • 맑음영천14.7℃
  • 맑음거창16.1℃
  • 맑음양산시16.2℃
  • 구름많음인제11.6℃
  • 맑음울산17.2℃
  • 흐림속초14.5℃
  • 구름많음춘천10.9℃
  • 맑음여수14.7℃
  • 구름조금영주13.5℃
  • 맑음순천15.4℃
  • 구름많음목포15.1℃
  • 구름조금청주14.1℃
  • 구름조금진도군15.4℃
  • 맑음통영15.5℃
  • 구름조금영월12.4℃
  • 구름많음파주13.1℃
  • 구름많음양평13.6℃
  • 구름조금울릉도15.3℃
  • 맑음전주15.6℃
  • 구름많음영광군14.5℃
  • 맑음남해14.5℃
  • 맑음진주14.8℃
  • 구름많음서울14.1℃
  • 구름조금안동14.2℃
  • 흐림영덕14.9℃
  • 구름많음북춘천10.9℃
  • 구름조금수원14.2℃
  • 맑음합천16.4℃
  • 맑음대구15.4℃
  • 구름조금흑산도15.7℃
  • 맑음강진군15.5℃
  • 구름많음인천13.4℃
  • 2025.11.23 (일)

2019년 뱅킹 업계 최대 규모 합병으로 화제된 기업, AI 기반 챗봇 개발 성과로 주목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10-07 15:59:38
  • -
  • +
  • 인쇄

2019년, 뱅킹 기업 BB&T와 선트러스트(SunTrust)가 660억 달러 규모 합병을 선언했다. 당시 합병 소식은 10년 만에 이루어진 금융계의 최대 규모 기업 합병이라는 점에서 업계 관계자의 주목을 받았다. 그리고 ‘트루이스트(Truist)’라는 새로운 뱅킹 기업이 탄생했다.

3년 전, 금융계 최대 규모의 기업 합병으로 화제가 된 트루이스트가 신규 인공지능(AI) 뱅킹 ‘트루이스트 어시스트(Truist Assist)’를 선보였다.

채드 엘리(Chad Elley) 트루이스트 클라이언트 지원 전무는 해외 테크 매체 이머징 테크 브루와의 인터뷰에서 “합병 당시 고객이 다양한 경로를 채택한 기업 운영 방식을 원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트루이스트는 밀레니얼 세대를 신규 고객 집단으로 확보하고자 한다. 밀레니얼 고객 대부분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있지 않아도 다양한 서비스에 접근하고자 한다. 이에, 스마트폰을 넘어선 다양한 서비스 참여 경로를 제공할 방법으로 챗봇에 주목했다”라고 설명했다.

BB&T와 선트러스트 모두 합병 전까지 다양한 질문 선택 기능과 자동화된 답변을 제공하는 간단한 챗봇만 사용했다. 트루이스트 어시스트는 트루이스트가 최초로 선보인 AI 기반 가상 어시스턴트이다. 일정 예약과 같은 기본 거래 기능 제공에 사용한 기존 챗봇과는 달리 자연어 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주택 구매 상품, 트루이스트 고객 센터 연락처 정보 등 100여 가지 예상 질문에 답변한다.

트루이스트 관계자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대화형 AI 플랫폼인 아마존 렉스(Amazon Lex)를 어시스턴트 개발 수단으로 채택했다.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Swami Sivasubramanian) 아마존 AI 부사장이 지난해 AWS 연례행사에서 밝힌 바와 같이 아마존 렉스는 단 몇 시간 만에 스크립트 1만 줄을 분석해, 대화 의도를 확인할 수 있다.

아마존 렉스는 트루이스트가 고객에게 과거 통화 이력 스크립트를 플랫폼에서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스크립트 제공 후에는 언어 모델과 딥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고객이 문의한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트루이스트는 지난 8월, 베타 테스트로 사용자 피드백을 받은 뒤 트루이스트 은행 앱과 웹사이트를 통해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트루이스트 어시스트 정식 배포를 시작했다.

셰리 그라지아노(Sherry Graziano) 트루이스트 디지털 뱅킹 및 고객 센터 책임자는 “자연어 처리 기술 덕분에 기존 챗봇보다 포괄적인 질문을 다루고, 더 많은 검색 정보와 추가 정보를 제공할 능력을 갖추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