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케냐, 아프리카 최초로 정규 교과 과정에 ′코딩′ 추가

  • 구름많음대관령6.0℃
  • 구름많음상주8.3℃
  • 흐림북강릉12.4℃
  • 구름많음문경8.6℃
  • 흐림동해12.0℃
  • 구름조금구미6.8℃
  • 흐림영광군11.1℃
  • 구름많음양산시9.2℃
  • 구름조금장수3.6℃
  • 흐림속초13.7℃
  • 흐림춘천7.8℃
  • 구름많음홍천7.0℃
  • 흐림백령도13.3℃
  • 구름많음봉화3.0℃
  • 흐림강진군8.5℃
  • 구름많음보은6.3℃
  • 흐림강화12.6℃
  • 구름많음광주10.5℃
  • 구름많음천안7.8℃
  • 흐림해남7.5℃
  • 구름많음북부산7.9℃
  • 흐림동두천11.3℃
  • 구름많음완도10.3℃
  • 맑음서귀포12.4℃
  • 구름많음청주11.6℃
  • 맑음경주시6.8℃
  • 구름조금고흥6.6℃
  • 구름조금거창6.5℃
  • 구름많음청송군4.9℃
  • 흐림철원11.5℃
  • 구름많음흑산도12.7℃
  • 구름조금의령군4.6℃
  • 흐림파주10.6℃
  • 구름많음장흥7.3℃
  • 맑음순천5.3℃
  • 구름조금영천6.4℃
  • 구름많음양평9.2℃
  • 구름조금임실5.5℃
  • 구름많음원주8.4℃
  • 구름많음고산15.8℃
  • 맑음창원11.1℃
  • 구름조금포항11.5℃
  • 흐림이천10.5℃
  • 구름많음진도군9.7℃
  • 맑음북창원11.5℃
  • 구름많음영월6.8℃
  • 흐림고창10.9℃
  • 구름조금광양시9.9℃
  • 맑음거제11.7℃
  • 구름많음보령12.5℃
  • 구름조금산청6.3℃
  • 흐림고창군9.5℃
  • 구름많음세종10.2℃
  • 구름많음제천4.8℃
  • 구름많음의성5.6℃
  • 구름조금보성군7.9℃
  • 구름많음서울12.4℃
  • 흐림영덕11.8℃
  • 구름많음대전10.0℃
  • 흐림서산12.0℃
  • 구름조금순창군6.4℃
  • 맑음성산10.2℃
  • 구름많음부여7.8℃
  • 구름조금추풍령7.5℃
  • 맑음통영11.7℃
  • 구름많음전주9.9℃
  • 흐림울진12.7℃
  • 맑음진주7.5℃
  • 맑음부산11.8℃
  • 흐림충주7.6℃
  • 맑음밀양6.1℃
  • 구름많음서청주8.5℃
  • 구름조금울산10.1℃
  • 맑음여수11.8℃
  • 구름조금대구8.6℃
  • 구름많음금산7.4℃
  • 흐림수원11.5℃
  • 구름많음영주5.9℃
  • 흐림홍성10.4℃
  • 흐림부안9.8℃
  • 구름조금함양군5.7℃
  • 구름많음정선군4.6℃
  • 흐림태백7.1℃
  • 맑음합천7.9℃
  • 구름많음정읍9.0℃
  • 흐림북춘천7.4℃
  • 맑음남원6.3℃
  • 구름많음인제7.1℃
  • 흐림목포12.0℃
  • 흐림인천12.1℃
  • 구름조금김해시9.9℃
  • 맑음남해9.4℃
  • 구름많음울릉도11.9℃
  • 구름많음안동7.9℃
  • 구름많음군산10.5℃
  • 구름조금제주13.3℃
  • 구름많음강릉13.3℃
  • 2025.11.23 (일)

케냐, 아프리카 최초로 정규 교과 과정에 '코딩' 추가

최정인 / 기사승인 : 2022-10-08 21:29:35
  • -
  • +
  • 인쇄

케냐 교육부가 코딩 교육을 교과과정에 새로 추가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번 정책은 케냐와 아프리카 전체에서 코딩을 정규 교육과정에 추가한 첫 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코딩에는 인간이 컴퓨터를 위하여 작성한 명령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변환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스마트폰, ATM 기기, 인터넷 뱅킹, 이러닝, 원격 진료 등 오늘날 우리가 의존하는 모든 기술은 코드를 기반으로 실행된다.

케냐 국제학교 연맹 (KAIS)은 기술 교육 기업 코드리스 아프리카(Kodris Africa) 및 케냐상업은행 관계자, 교육 서비스 전문가 정보통신 기술 반야 전문가가 모여 디지털 기술 학술 토론회를 개최했다.

코드리스 아프리카는 케냐 교육과정 개발원에서 인정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유일한 기관이다.

학술 토론회에서는 컴퓨팅 및 코딩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와 초중등학교에서 디지털 기술 도입의 중요성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사파리콤, 리퀴드 텔콤 등 대기업도 참여하였다.

지난 20년간 정규 교육과정은 급속한 기술 및 사회적 변화에 의하여 변모해왔다. 하지만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의 인식에 비하여 기술을 가르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고민은 부족하였다.

코드리스 아프리카의 대표 무구모 무네네(Mugumo Munene)는 연설을 통하여 컴퓨터 애플리케이션 이용법을 넘어선 기술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무네네는 이에 대하여 “전문가들은 어릴 때 코딩 학습을 시작할수록 좋다고 이야기한다. 지금처럼 전 세계가 연결된 시대에서 아이들은 어린 나이부터 코딩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배워야 한다. 코드리스 아프리카가 개발한 교육과정은 단지 한 종류의 학교만을 위하여 개발되지 않았으며, 공립 학교, 사립 학교, 국제 학교 모두 채택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케냐 국제학교 연맹의 제인 므왕기(Jane Mwangi)는 “싱가포르나 일본과 같은 선진국은 이미 유치원부터 아이들에게 코딩을 가르치고 있다. 케냐의 국제학교가 이미 코딩 교육을 제공하는 것처럼 이번 정책을 계기로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도 함께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코딩을 생활 방식의 일부로 받아들여야 한다”라고 전했다.

구글 아프리카의 책임자 잭 나갈(Jack Ngare)은 케냐와 아프리카가 선진국을 따라잡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초등학교부터 코딩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코딩은 정보통신 분야를 이루는 기본 요소 중 하나로, 일상에서 사용하는 기술 제품을 이해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은 중요하다. 기술을 소비하는 것을 넘어서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아프리카는 과거, 3차례 이루어진 산업혁명에서 소외되었다. 더 이상 4차 산업혁명에서까지 뒤처질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