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美 디지털 광고 시장, 구글·메타 천하 가고 아마존·틱톡 뜬다

  • 구름많음봉화14.9℃
  • 맑음흑산도20.7℃
  • 구름조금울산20.3℃
  • 맑음북춘천16.6℃
  • 맑음이천17.5℃
  • 맑음금산16.8℃
  • 구름많음진주17.6℃
  • 구름조금서귀포22.7℃
  • 맑음고창17.6℃
  • 구름많음천안16.8℃
  • 맑음김해시21.3℃
  • 맑음정읍18.3℃
  • 맑음목포21.0℃
  • 구름조금춘천16.7℃
  • 구름조금진도군18.0℃
  • 구름많음북강릉18.2℃
  • 구름많음강진군18.4℃
  • 구름많음홍천17.0℃
  • 흐림울릉도20.1℃
  • 구름많음거창16.5℃
  • 맑음영광군18.3℃
  • 구름많음영주15.8℃
  • 맑음고창군17.6℃
  • 구름많음산청18.4℃
  • 구름조금상주17.8℃
  • 맑음순창군17.6℃
  • 구름많음정선군15.9℃
  • 맑음장수14.4℃
  • 구름많음구미18.9℃
  • 맑음부산22.1℃
  • 구름많음동해18.6℃
  • 구름많음안동17.3℃
  • 박무백령도19.2℃
  • 구름많음제천16.0℃
  • 맑음강화18.3℃
  • 구름조금태백13.5℃
  • 구름많음합천20.4℃
  • 구름많음통영20.4℃
  • 맑음북부산19.8℃
  • 구름조금북창원21.4℃
  • 구름많음대구21.2℃
  • 박무수원17.7℃
  • 박무서울19.8℃
  • 맑음대전18.3℃
  • 맑음청주20.1℃
  • 맑음완도20.6℃
  • 맑음홍성17.2℃
  • 구름조금성산19.5℃
  • 구름조금세종17.6℃
  • 구름많음강릉20.5℃
  • 맑음문경17.3℃
  • 흐림포항21.7℃
  • 구름많음영덕18.5℃
  • 맑음양산시20.8℃
  • 구름많음함양군17.6℃
  • 구름많음의성18.0℃
  • 구름많음청송군16.8℃
  • 구름조금여수21.3℃
  • 맑음양평17.9℃
  • 구름조금의령군17.9℃
  • 구름많음울진18.5℃
  • 구름많음광양시20.3℃
  • 구름조금장흥16.6℃
  • 구름조금고산21.3℃
  • 맑음군산18.6℃
  • 구름조금보성군18.2℃
  • 구름많음영월16.4℃
  • 맑음부안18.2℃
  • 구름조금추풍령16.6℃
  • 구름조금보은16.0℃
  • 맑음보령18.4℃
  • 맑음동두천17.1℃
  • 구름많음제주21.5℃
  • 구름많음순천15.3℃
  • 맑음철원16.6℃
  • 맑음남해19.6℃
  • 구름조금서청주16.2℃
  • 구름조금속초18.2℃
  • 맑음거제19.3℃
  • 맑음해남17.3℃
  • 구름많음영천19.5℃
  • 구름조금남원17.4℃
  • 구름조금인제15.6℃
  • 구름많음경주시18.7℃
  • 구름조금전주20.8℃
  • 맑음부여18.0℃
  • 구름조금밀양19.8℃
  • 구름많음대관령13.1℃
  • 맑음파주16.6℃
  • 맑음서산17.4℃
  • 구름많음고흥16.6℃
  • 맑음임실16.2℃
  • 구름많음창원20.7℃
  • 맑음인천20.0℃
  • 구름많음충주17.2℃
  • 맑음광주20.6℃
  • 구름많음원주17.7℃
  • 2025.09.30 (화)

美 디지털 광고 시장, 구글·메타 천하 가고 아마존·틱톡 뜬다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12-23 18:13:25
  • -
  • +
  • 인쇄

사실상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을 장악한 구글과 메타의 독주가 끝날 가능성이 제기됐다.

액시오스, 기즈모도 등 복수 외신이 시장 조사 기관 인사이더 인텔리전스(Insider Intelligence)의 데이터를 인용, 구글과 메타의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 총합이 2014년 이후 최초로 50% 미만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을 보도했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는 2022년 구글과 메타의 미국 디지털 광고 매출 기준 시장 점유율이 각각 28.8%, 19.6%를 기록하며, 두 기업의 점유율 총합이 48.4%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구글 34.7%, 메타 20%로, 총 54.7%를 기록한 두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최고치를 기록한 2017년보다 점유율이 확실히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 수석 애널리스트 폴 버나(Paul Verna)는 “구글과 메타는 프라이버시 중심 시장을 향한 변화와 경제적 혼란, 코로나19 확산세가 촉발한 소비 호황 이후의 기대감, 테크 및 미디어 부문의 불확실성 등 여러 요소가 더해지면서 광고 사업에서 각종 어려움을 직면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애플의 앱 추적 투명성 정책이 메타의 광고 사업 매출에 직격타를 가했다. 애플은 사용자 프라이버시 강화를 위해 메타의 사용자 활동 추적을 이용한 광고 제공 경로를 막았다. 메타는 애플의 앱 추적 투명성 기능의 영향으로 2022년도 디지털 광고 사업 매출이 약 100억 달러 손실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을 발표했다.

구글과 메타가 잃은 점유율은 아마존과 틱톡이 서서히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는 2024년이면, 메타의 시장 점유율은 17.9%로 감소하고, 아마존의 점유율은 12.7%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또, 2024년 틱톡의 광고 수익은 86억 달러로, 구글, 메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링크드인에 이어 매출 기준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 5위 안에 이름을 올릴 것이라는 전망도 함께 내놓았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는 아마존과 틱톡 모두 온라인 상품 검색이라는 아이디어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아마존은 월마트, 이베이 등 다른 전자 상거래 기업과 마찬가지로 자체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상품 판매를 높일 광범위한 디지털 광고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틱톡은 전 세계에서 화제가 된 라이브 커머스를 내세워 디지털 광고 전략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