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3억 6,000만 달러였던 글로벌 코딩 부트캠프 시장이 2027년에는 36억 6,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야후파이낸스는 리서치앤마켓(ResearchAndMarkets)이 발간한 ‘글로벌 코딩 부트캠프 시장 2027년 예측 보고서’를 인용, 글로벌 코딩 부트캠프 시장이 2022년~2027년 연평균 18% 성장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코딩 부트캠프는 고용주가 원하는 프로그래밍 기술을 가르치는 기술 교육 프로그램이다. 코딩 부트캠프를 통해 코딩 경험이 거의 없는 학생들이 코딩의 가장 중요한 측면에 집중하고 새로운 코딩 기술을 적용해 실제 문제를 해결한다.
코딩 부트캠프는 일반적으로 영리 목적의 민간 기업에서 운영하며 프로그램에 따라 대면 또는 온라인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딩 부트캠프 시장 확장을 견인한 요소는 대학과 부트캠프의 파트너십이다. 코딩 부트캠프는 처음에는 민간 부문에서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대학에서 관심을 갖기 시작해 부트캠프를 도입하고 있다. 자체 내부 부트캠프를 운영하는 대학도 있고, 이미 존재하는 부트캠프와 협력하는 대학도 있다. 트릴로지 에듀케이션 서비스(Trilogy Education Services)와 같은 기업은 대학이 기존 학위 과정에 부트캠프 과정을 추가하도록 지원하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했다.
코딩 부트캠프의 또 다른 성장 기회는 기업 교육에서 비롯된다. 기업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트캠프는 새로운 시장과 추가 수입원에 접근하고 있다. 기업은 근로자를 대체하고 노동 시장을 혼란에 빠뜨린 자동화 증가의 결과로 직원들에게 코딩 등 새로운 기술을 교육하는 데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딩 부트캠프 시장은 온라인 학습, 기업 교육 프로그램, 틈새 및 전문 과정에 대한 수요 증가로 예측 기간 동안 빠른 속도로 성장할 전망이다.
보고서는 “기술 및 사이버 보안을 위한 판매 프로그램이 더 확산되고 있다”며,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새로운 직업에 대한 짧고 집중적인 교육의 부트캠프 모델의 적응성을 입증하고 코로나19 이후 기간 동안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코딩 부트캠프 시장의 선두 기업은 인수합병, 제품 출시, 파트너십, 기술 발전 및 혁신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예를 들어, 2020년 6월 코딩 도조(Coding Dojo)는 MIT 부트캠프와 협력해 핵심 혁신 원칙뿐만 아니라 기술을 가르치는 코딩 앤 이노베이션 부트캠프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정규 교육에 대한 수요와 같은 몇 가지 과제가 시장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현재 컴퓨터 과학 공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포함해 정규 교육을 제공하는 더 많은 기관과 대학교가 있다”며, “대부분의 신흥 지역은 부트캠프 자격을 갖춘 학생을 받아들이지 않음으로써 정규 교육 부문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는 이 영역에서 코딩 부트캠프의 출현을 억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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