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테크 뉴스 플랫폼 모닝브루가 전기차 제조 업계의 가격 인하 추세에 주목했다. 1월 30일(현지 시각), 포드는 머스탱 마하-E(Mustang Mach-E) 전기차 모델 8%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포드는 차량 가격을 4만 6,000달러~6만 4,000달러 인하하며, 어느 정도 손해를 감수하고 전기차 판매에 나선다.
이에, 모닝브루는 포드에 앞서 테슬라가 먼저 전기차 가격 인하에 나선 사실을 언급하며, 전기차 제조사가 저렴한 가격에 고객의 차량 구매 설득에 나서고자 한다고 진단했다.
지난해부터 고가 전기차 판매 실적에 적신호가 켜졌다. 금리 인상 여파로 자동차 구매 비용이 인상된 데다가 경기침체 우려로 소비 심리가 위축됐기 때문이다. 또한, 테슬라와 포드 모두 전기차 구매 시 정부 차원에서 제공하던 최대 7,500달러 상당의 세금 공제를 통해 고가 전기차 모델 판매 실적 상승효과를 누리기에는 한계에 다다랐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닛산, 쉐보레 등 저렴한 전기차 출시에 나서는 경쟁사가 증가하자 시장 경쟁이 치열해진 탓에 가격을 낮추면서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려는 전략을 펼쳤다는 해석도 제기되었다.
모닝브루는 지난해 이윤 상승으로 이익을 누린 주요 전기차 제조사가 이제는 매출 감소 여파를 받아들이면서 비용 절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매출 감소라는 어려움 속에서도 많은 기업이 전기차 생산량을 늘리는 추세이다. 더불어 자동차 업계의 기존 핵심 기업도 전기차 전환 추진에 여전히 적극 추진 중인 것으로 관측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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