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AI(OpenAI)의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챗GPT(ChatGPT)’를 적용한 검색 엔진 빙을 새로 공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와 함께 개선된 빙의 주요 기능으로 ‘더 나은 검색 결과 제공’, ‘완벽한 답변’, ‘새로운 채팅 경험’, ‘창의성 자극’,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 에지 사용 경험’ 등을 제시했다.
빙은 챗GPT를 활용해 경기 결과, 주가, 날씨 등 간단한 질문에 이전보다 더 관련도가 높은 답변을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사이드바에 사용자의 질문에 따라 종합적인 답변을 제시한다. AI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찾는 정보도 자세하게 요약한다. 이는 사용자가 여러 검색 결과를 찾아보면서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핵심 정보만 신속하게 얻도록 도움을 준다.
복합 검색 경험 향상과 함께 채팅 기능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검색 엔진 사용 경험에 상호작용 능력을 더했다. 채팅 기능은 사용자의 질문에 더 자세하고 명확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또, 답변으로 제공하는 정보의 링크를 함께 전달해, 사용자가 정보를 보고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새로운 빙은 AI를 바탕으로 한 정보 제공 능력 개선과 함께 콘텐츠 생성 기능도 지원한다. 이메일, 여행 일정표, 인터뷰 프리젠테이션 등 다양한 주제에 적합한 콘텐츠를 생성하고, 참고 자료 링크도 추가하도록 지원한다. 이는 사용자의 창의성 발휘를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AI 기능과 새로운 디자인, 기능을 더하면서 업데이트된 에지 브라우저도 선보였다. 예를 들어, 에지 사이드바를 이용하면, 긴 재무 보고서의 핵심 요약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에지 사이드바에 몇 가지 명령어를 입력하면, 링크드인 게시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다. 혹은 게시글의 어조, 형식, 길이 등을 업데이트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는 “AI는 근본적으로 모든 소프트웨어 카테고리를 바꿀 것이다. 그 시작은 모든 검색 결과의 최신 카테고리 변화일 것이다”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빙과 에지에 AI 코파일럿 및 채팅 기능을 통합해, 사용자가 검색 기능과 웹으로 더 많은 정보를 얻도록 돕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글은 챗GPT의 등장을 자사 검색 엔진 서비스의 위기로 인식했다. 6일(현지 시각)에는 챗GPT의 대항마 ‘바드(Bard)’를 공개하며, 검색 엔진 등 여러 서비스에 추가할 가능성을 밝혔다. 그에 앞서 검색 엔진 서비스 유닷컴은 완성도가 낮지만, 웹 검색 결과 제공 및 백과사전 지식 전달 능력을 갖춘 AI 챗봇을 선보였다. 이로 미루어 보아 앞으로 AI가 검색 엔진 시장의 변화와 경쟁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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