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OpenAI)가 선보인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챗GPT(ChatGPT)’ 열풍이 뜨겁다. 챗GPT는 컴퓨터 프로그램 코드와 논문 작성, 과제물 작업, MBA 시험 문제 답변 작성 능력까지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수준의 지능적 발전을 과시하며, 연일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구독자 144만 명을 보유한 미국 인기 테크 유튜버 PhoneBuff가 “개인적으로 챗GPT는 아이폰의 등장 이후 최고의 기술 혁신을 선보였다고 생각한다”라며, 챗GPT 사용 요령을 보여주었다.
먼저, 그는 챗GPT에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공유할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라는 명령어를 입력했다. 그러나 챗GPT로는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지 못했다. 챗GPT는 PhoneBuff의 명령에 “나는 텍스트 기반 언어 모델이므로 영상 제작 능력은 없다. 영상 제작 이외에 도울 일은 없는가?”라고 답변했다. 자신의 능력 한계를 스스로 인정한 셈이다.
PhoneBuff는 “챗GPT는 아직 유튜버의 영상 제작 작업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 없다. 그러나 유튜버가 스튜디오에서 작업하는 방식을 영구적으로 바꿀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작업 도중 챗GPT를 활용한 방법을 공개하며, 일상 생활에서 챗GPT의 기능을 최대한 현명하게 활용할 방법을 소개했다.
가장 먼저 소개한 활용법은 기사 요약이다. 챗GPT에 “읽기에는 너무 길다”라는 의미의 약자인 “tldr”을 입력한 뒤 장문의 기사 전문을 복사하여 붙여 넣기만 하면 된다. 이후 챗GPT가 기사의 핵심을 한 문단으로 요약한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한다면, 적합한 답변을 얻을 수 있는 명령어를 추가 입력하면 된다.
만약, 기사 요약 명령 후 “다른 관점을 제시하라”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처음 요약한 기사와 같은 내용을 새로운 관점으로 요약한 글을 볼 수 있다. PhoneBuff는 “챗GPT에 다른 관점을 함께 제시하도록 요청한다면, 특정 정보에 대한 여러 관점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깊이 있는 정보를 소화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챗GPT의 무료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Gimme Summary AI’를 이용한다면, 여러 편의 기사 요약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요약하고자 하는 기사 페이지 접속 후 ‘Gimme Summary AI’를 실행하여 ‘요약문 생성’ 버튼을 누르면, 챗GPT가 즉시 한 문단으로 핵심 내용을 요약한다.
PhoneBuff는 “‘Gimme Summary AI’를 이용했을 때, 챗GPT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기사 전문을 복사하고 붙여 넣는 방식을 이용할 때보다 작업 시간을 하루 평균 15~20분가량 단축할 수 있었다”라며, 사용 경험을 전달했다.
기사 요약 다음으로 공유한 챗GPT 이용 방법은 스크립트 작성이다. PhoneBuff는 챗GPT로 자신의 스폰 기업 제품 홍보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과정을 예시로 보여주었다. 그는 기업 제품명을 언급하며, 짧은 스크립트를 작성하라는 명렁어를 입력했다. 명령어에는 구글 문서로 사전 입력한 특정 관점을 복사해, 해당 관점도 반영해야 한다는 조건을 추가했다. 그리고 챗GPT는 PhoneBuff가 홍보 콘텐츠에 활용할 만한 스크립트를 순식간에 완성했다.
챗GPT를 활용할 세 번째 방법은 새로운 정보 검색이다. PhoneBuff는 “대중이 모르는 애플과 관련된 20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알려 달라”라는 명령어를 입력했다. 명령어 전송 직후 챗GPT는 번호와 함께 애플과 관련된 사실 20가지를 간략하게 나열하여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 한 가지 문제점이 드러났다.
PhoneBuff는 “챗GPT가 확실한 사실인 것처럼 답변을 작성했으나 답변에는 명백한 거짓 정보가 포함됐다. 이 부분에서 챗GPT의 작업에 인간의 사실 검증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이 드러났다. 또, 챗GPT 웹사이트에 명시된 바와 같이 챗GPT는 2021년 이후 발생한 사건은 정확히 알지 못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PhoneBuff는 챗GPT는 최신 정보 제공 작업에 취약하지만, 사용자의 명령어와 추가 질문에 답변하는 능력이 제법 우수한 편이라고 평가했다. 또, 최대 몇 시간이 걸릴 수 있는 검색 작업을 단 몇 분 만에 완료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서 PhoneBuff는 챗GPT를 애니메이션 코드 제작 작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그는 챗GPT에 “HTML을 이용해 0부터 9만 9,000까지 세는 3초 분량의 애니메이션 코드를 작성하라”라는 명령어를 입력했다. 이후 챗GPT가 생성한 코드를 텍스트 편집기에 복사 후 붙여넣기 하고, 브라우저를 실행했다. 이때, 챗GPT가 생성한 코드는 단순히 빈 화면에 작성된 숫자가 3초 만에 바뀌는 모습만 보여주었다.
이에, PhoneBuff는 폰트와 크기, 숫자 위치 등을 명령어로 추가 입력해, 코드를 다시 생성하도록 요청했다. 그러나 챗GPT가 두 번째로 생성한 코드는 9만 9,264까지 세고 멈추었다. PhoneBuff가 문제를 지적하며, 각각의 숫자에 다른 색상을 적용하도록 명령어를 추가로 입력했다.
추가 명령어를 입력한 뒤에도 9만 9,000까지 세지 못하고 중간에 멈추는 문제가 몇 차례 반복됐다. 그러나 PhoneBuff는 추가 명령어를 계속 입력해, 몇 차례 오류 끝에 원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성공했다.
PhoneBuff는 애니메이션 생성 코드 작업을 마친 뒤 “챗GPT가 생성한 코드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결과물은 인간이 처음부터 코드를 작성하여 얻은 결과물과 큰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챗GPT가 생성한 코드에서 변수만 바꾸어 여러 차례 활용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PhoneBuff는 자신의 여러 SNS 채널 게시물에 작성된 사용자의 댓글 분석 작업을 위해 챗GPT를 사용했다. “사용자가 영상 콘텐츠에 보인 반응의 핵심을 제시해달라”라는 명령어와 함께 누리꾼의 댓글을 복사 후 붙여 넣었다. 챗GPT는 PhoneBuff가 명령어를 전송한 직후 수백 개의 댓글을 모두 읽고, 여러 반응을 간략하게 요약했다.
PhoneBuff는 “콘텐츠 댓글 반응이 아니더라도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 리뷰 핵심을 파악하고자 할 때도 같은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라며, 챗GPT를 활용해 현명한 제품 구매 의사 결정을 할 수도 있다는 유용한 정보를 공유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선 칼럼] 종교의 자유와 생명평화 문화의 확산](/news/data/2025/10/20/p1065590165479262_556_h.png)
![[구혜영 칼럼] 시스템 말고 사람을 교체하라](/news/data/2025/10/16/p1065594348054313_792_h.png)
![[기고] 필드하키, 남북 평화를 여는 새로운 그라운드](/news/data/2025/09/08/p1065577652443752_295_h.png)
![[윤창원 칼럼] 뜨는 도시, 지는 국가 – 지방정부 국제교류의 자율과 책임](/news/data/2025/08/27/p1065597151274916_658_h.png)
![[기고] 박찬대 ‘유감’](/news/data/2025/07/29/p1065571800897621_913_h.png)
![[기고] 내란종식 완수와 개혁·통합을 이끌 여당 대표의 리더십](/news/data/2025/07/28/p1065575493623584_535_h.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