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G마켓, 모바일 앱 전면에 ′AI 개인화 서비스′ 탑재

  • 구름조금금산18.3℃
  • 구름많음여수23.0℃
  • 구름조금영천17.2℃
  • 맑음고산22.0℃
  • 구름많음대구19.5℃
  • 구름조금목포23.0℃
  • 구름많음통영21.3℃
  • 맑음북부산21.3℃
  • 맑음수원21.0℃
  • 맑음봉화13.7℃
  • 구름조금장수16.6℃
  • 구름조금보은20.0℃
  • 맑음동해16.1℃
  • 구름조금보령20.5℃
  • 흐림고흥21.8℃
  • 구름조금거창18.2℃
  • 맑음부산20.9℃
  • 구름조금구미20.7℃
  • 구름많음남해22.3℃
  • 구름많음부안21.3℃
  • 맑음대관령10.0℃
  • 구름많음정읍20.5℃
  • 구름조금울산20.3℃
  • 구름조금울진17.7℃
  • 구름많음광주23.1℃
  • 맑음서울21.1℃
  • 구름조금강진군20.9℃
  • 구름많음영주17.0℃
  • 구름조금서귀포23.9℃
  • 구름조금강화18.9℃
  • 구름조금함양군17.9℃
  • 구름많음진도군19.6℃
  • 구름많음영광군21.2℃
  • 구름조금세종20.2℃
  • 구름많음순창군19.9℃
  • 맑음전주21.4℃
  • 맑음인제13.7℃
  • 구름조금정선군14.8℃
  • 구름많음백령도20.7℃
  • 구름조금천안18.5℃
  • 구름많음양평20.5℃
  • 구름조금산청17.9℃
  • 맑음인천21.7℃
  • 구름많음안동19.1℃
  • 구름많음광양시21.5℃
  • 구름조금울릉도19.0℃
  • 구름조금청주23.0℃
  • 맑음북강릉15.7℃
  • 맑음동두천17.2℃
  • 구름조금원주19.8℃
  • 구름조금진주18.1℃
  • 구름조금장흥19.8℃
  • 구름많음양산시21.7℃
  • 구름조금군산22.2℃
  • 구름조금합천18.5℃
  • 구름많음김해시20.2℃
  • 맑음속초16.1℃
  • 구름조금제천17.2℃
  • 구름많음포항21.8℃
  • 구름조금의령군16.5℃
  • 구름많음해남20.0℃
  • 맑음북춘천16.6℃
  • 구름조금태백12.6℃
  • 구름조금남원21.8℃
  • 구름많음충주20.5℃
  • 구름조금영월17.4℃
  • 구름조금의성17.9℃
  • 구름조금서청주21.4℃
  • 맑음춘천16.3℃
  • 구름많음추풍령19.4℃
  • 구름조금대전21.9℃
  • 맑음영덕17.6℃
  • 구름조금청송군15.4℃
  • 구름많음북창원22.0℃
  • 구름조금파주17.2℃
  • 구름조금홍천17.0℃
  • 구름조금홍성21.0℃
  • 구름많음순천18.0℃
  • 구름많음문경19.3℃
  • 구름조금부여20.1℃
  • 흐림보성군21.7℃
  • 흐림경주시19.9℃
  • 흐림성산24.6℃
  • 구름많음이천18.9℃
  • 구름조금거제21.1℃
  • 구름많음완도20.4℃
  • 구름조금서산19.5℃
  • 구름조금상주19.8℃
  • 구름많음밀양21.1℃
  • 흐림고창군20.2℃
  • 맑음제주23.9℃
  • 구름조금흑산도21.6℃
  • 구름조금철원15.8℃
  • 맑음강릉17.4℃
  • 맑음창원21.7℃
  • 구름많음고창21.4℃
  • 구름조금임실19.7℃
  • 2025.09.21 (일)

G마켓, 모바일 앱 전면에 'AI 개인화 서비스' 탑재

김지영 / 기사승인 : 2023-02-28 00:57:54
  • -
  • +
  • 인쇄

G마켓이 모바일 어플 홈 전면에 인공지능(AI) 기반 개인화 서비스를 탑재한다. 현재는 베타 버전이 약 10% 고객에게만 시범 적용됐고, 연내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모바일 개편의 핵심은 ‘초개인화’다. 개별 고객의 최근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모바일 홈이 구성되기 때문에 노출되는 화면이 개개인 별로 다르다. 기존 개인화 서비스와 비교해 더 집요해지고, 예리하게 고객의 성향을 파고 들었다. 오직 나 만을 위한 쇼핑환경이 구축된 셈이다.

가장 큰 변화는 홈 정면에 노출되는 데일리 특가딜, ‘슈퍼딜’의 정렬이다.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고객이 최근 구입하거나 구경한 상품들, 검색 빈도, 특정 상품페이지 체류 시간 등을 분석해 개인에게 고도화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

기존 슈퍼딜의 경우 G마켓이 추천하는 상품을 코너 상단에 배치해 구매를 유도했다면, 개편된 화면은 이 영역을 포기하는 대신 고객 관심도가 높은 상품을 우선 순위로 정렬해 체류 시간을 연장하고, 실질적인 구매로 연결될 수 있게끔 했다.

UX(사용자환경)도 간소화했다. 슈퍼딜의 경우 상품 별로 누릴 수 있는 할인 혜택도 함께 노출해 고객이 최소한의 터치만으로 모든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슈퍼딜 상품 중 무선 청소기가 있다면 상품 이미지 바로 아래에 쿠폰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가전 프로모션이 안내되는 방식이다.

슈퍼딜 뿐만 아니라 라이브방송인 G라이브 상품과 홈쇼핑 상품, 실시간 인기 상품 역시 고객의 최근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여성의류를 판매하는 G라이브가 있는 날에는 최근 티셔츠를 구경하거나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에게 우선적으로 방송을 노출시킨다.

자주 구매한 품목의 경우, 함께 하면 더 좋을 연관 상품도 추천한다. 씨리얼을 자주 구매했다면 함께 먹을 수 있는 우유 제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지영
김지영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