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G마켓, 모바일 앱 전면에 ′AI 개인화 서비스′ 탑재

  • 흐림원주14.7℃
  • 구름많음고흥18.4℃
  • 흐림청송군13.7℃
  • 흐림북강릉15.6℃
  • 구름많음장흥17.4℃
  • 흐림춘천13.1℃
  • 구름많음전주18.9℃
  • 흐림태백10.3℃
  • 구름많음수원18.7℃
  • 흐림양평15.3℃
  • 흐림세종18.0℃
  • 흐림북춘천12.4℃
  • 흐림부산20.2℃
  • 구름많음대전18.1℃
  • 흐림영덕15.7℃
  • 흐림영월12.8℃
  • 흐림인천19.4℃
  • 구름많음흑산도20.8℃
  • 구름많음순천14.6℃
  • 흐림울진16.2℃
  • 구름많음서귀포22.9℃
  • 흐림영천15.3℃
  • 흐림서울18.0℃
  • 흐림정읍17.8℃
  • 구름많음밀양17.1℃
  • 흐림서산18.6℃
  • 흐림이천15.0℃
  • 흐림문경15.1℃
  • 흐림제천13.6℃
  • 구름많음보령21.1℃
  • 구름많음남원19.7℃
  • 구름많음진주14.8℃
  • 맑음광주18.9℃
  • 흐림영주14.6℃
  • 구름많음산청15.3℃
  • 흐림상주16.2℃
  • 흐림안동15.8℃
  • 구름많음김해시19.7℃
  • 구름조금성산23.4℃
  • 구름많음강진군17.3℃
  • 흐림대구16.6℃
  • 구름많음포항20.2℃
  • 흐림강릉15.8℃
  • 흐림속초14.9℃
  • 구름많음거창14.3℃
  • 구름많음고창18.3℃
  • 구름많음남해19.2℃
  • 구름많음거제19.8℃
  • 흐림강화16.6℃
  • 구름많음북창원19.6℃
  • 흐림대관령7.4℃
  • 흐림홍천12.7℃
  • 흐림부여18.1℃
  • 구름많음의령군15.7℃
  • 구름조금완도19.1℃
  • 흐림금산16.1℃
  • 구름많음울산18.8℃
  • 구름많음광양시20.0℃
  • 흐림충주16.2℃
  • 구름많음통영19.8℃
  • 구름많음합천16.0℃
  • 흐림군산19.1℃
  • 구름많음고창군18.7℃
  • 흐림봉화11.2℃
  • 흐림구미16.1℃
  • 구름많음함양군14.8℃
  • 흐림백령도20.1℃
  • 구름많음북부산21.1℃
  • 구름조금목포19.6℃
  • 흐림임실16.0℃
  • 흐림동두천13.8℃
  • 흐림울릉도18.8℃
  • 흐림보은16.1℃
  • 구름조금진도군17.0℃
  • 구름많음경주시16.0℃
  • 흐림홍성17.5℃
  • 구름많음순창군16.7℃
  • 흐림파주14.0℃
  • 흐림철원12.3℃
  • 흐림동해15.1℃
  • 흐림인제10.2℃
  • 흐림장수14.0℃
  • 흐림청주19.2℃
  • 구름많음제주23.2℃
  • 구름조금여수20.6℃
  • 흐림부안18.9℃
  • 흐림정선군12.9℃
  • 구름조금고산21.3℃
  • 흐림서청주16.8℃
  • 구름많음보성군17.0℃
  • 흐림양산시21.3℃
  • 구름많음영광군18.9℃
  • 흐림의성15.4℃
  • 구름많음창원20.1℃
  • 흐림천안17.5℃
  • 구름많음해남19.7℃
  • 흐림추풍령14.8℃
  • 2025.09.22 (월)

G마켓, 모바일 앱 전면에 'AI 개인화 서비스' 탑재

김지영 / 기사승인 : 2023-02-28 00:57:54
  • -
  • +
  • 인쇄

G마켓이 모바일 어플 홈 전면에 인공지능(AI) 기반 개인화 서비스를 탑재한다. 현재는 베타 버전이 약 10% 고객에게만 시범 적용됐고, 연내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모바일 개편의 핵심은 ‘초개인화’다. 개별 고객의 최근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모바일 홈이 구성되기 때문에 노출되는 화면이 개개인 별로 다르다. 기존 개인화 서비스와 비교해 더 집요해지고, 예리하게 고객의 성향을 파고 들었다. 오직 나 만을 위한 쇼핑환경이 구축된 셈이다.

가장 큰 변화는 홈 정면에 노출되는 데일리 특가딜, ‘슈퍼딜’의 정렬이다.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고객이 최근 구입하거나 구경한 상품들, 검색 빈도, 특정 상품페이지 체류 시간 등을 분석해 개인에게 고도화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

기존 슈퍼딜의 경우 G마켓이 추천하는 상품을 코너 상단에 배치해 구매를 유도했다면, 개편된 화면은 이 영역을 포기하는 대신 고객 관심도가 높은 상품을 우선 순위로 정렬해 체류 시간을 연장하고, 실질적인 구매로 연결될 수 있게끔 했다.

UX(사용자환경)도 간소화했다. 슈퍼딜의 경우 상품 별로 누릴 수 있는 할인 혜택도 함께 노출해 고객이 최소한의 터치만으로 모든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슈퍼딜 상품 중 무선 청소기가 있다면 상품 이미지 바로 아래에 쿠폰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가전 프로모션이 안내되는 방식이다.

슈퍼딜 뿐만 아니라 라이브방송인 G라이브 상품과 홈쇼핑 상품, 실시간 인기 상품 역시 고객의 최근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여성의류를 판매하는 G라이브가 있는 날에는 최근 티셔츠를 구경하거나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에게 우선적으로 방송을 노출시킨다.

자주 구매한 품목의 경우, 함께 하면 더 좋을 연관 상품도 추천한다. 씨리얼을 자주 구매했다면 함께 먹을 수 있는 우유 제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지영
김지영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