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G마켓, 모바일 앱 전면에 ′AI 개인화 서비스′ 탑재

  • 맑음문경2.2℃
  • 구름많음해남6.9℃
  • 맑음부산6.4℃
  • 맑음울산3.9℃
  • 맑음북춘천-0.3℃
  • 구름조금서청주2.2℃
  • 구름많음전주3.5℃
  • 구름조금추풍령1.6℃
  • 구름많음장수0.6℃
  • 구름조금합천6.5℃
  • 눈홍성2.6℃
  • 맑음제천-0.6℃
  • 흐림고산9.8℃
  • 맑음강릉4.2℃
  • 구름많음장흥5.5℃
  • 맑음원주0.4℃
  • 흐림부안3.4℃
  • 구름많음성산10.2℃
  • 구름조금속초3.8℃
  • 맑음통영7.1℃
  • 맑음정선군-1.3℃
  • 맑음북강릉3.9℃
  • 구름조금대전3.5℃
  • 맑음철원-0.5℃
  • 맑음충주0.8℃
  • 맑음구미4.1℃
  • 구름많음임실4.0℃
  • 구름조금천안2.4℃
  • 맑음청송군0.9℃
  • 맑음안동1.2℃
  • 구름많음목포6.0℃
  • 맑음남해8.0℃
  • 맑음광양시7.0℃
  • 흐림고창군3.0℃
  • 흐림고흥7.1℃
  • 맑음의성3.0℃
  • 비 또는 눈울릉도5.6℃
  • 구름많음백령도4.9℃
  • 맑음창원5.7℃
  • 흐림고창3.4℃
  • 구름많음서산3.3℃
  • 구름많음서귀포11.6℃
  • 흐림광주4.9℃
  • 맑음인천1.9℃
  • 맑음의령군4.5℃
  • 구름많음진도군9.0℃
  • 맑음북부산6.0℃
  • 맑음여수5.9℃
  • 맑음청주2.7℃
  • 흐림부여2.1℃
  • 맑음대관령-4.5℃
  • 구름조금산청3.9℃
  • 맑음서울1.1℃
  • 흐림군산2.2℃
  • 구름많음거창4.0℃
  • 맑음양산시6.3℃
  • 맑음양평1.8℃
  • 맑음파주0.6℃
  • 맑음진주6.2℃
  • 맑음이천2.0℃
  • 맑음밀양5.5℃
  • 흐림보령3.3℃
  • 맑음동해4.5℃
  • 맑음상주2.7℃
  • 맑음홍천-0.4℃
  • 맑음강화2.1℃
  • 맑음춘천1.2℃
  • 맑음대구3.5℃
  • 맑음거제6.6℃
  • 구름조금세종2.7℃
  • 맑음영월-0.2℃
  • 맑음영천3.5℃
  • 맑음인제-0.5℃
  • 맑음봉화0.3℃
  • 구름많음금산3.3℃
  • 흐림보성군6.1℃
  • 구름많음강진군5.9℃
  • 맑음경주시3.9℃
  • 구름많음남원3.6℃
  • 맑음보은2.3℃
  • 맑음포항4.4℃
  • 구름많음순천4.5℃
  • 맑음울진5.1℃
  • 구름많음함양군4.3℃
  • 맑음북창원5.1℃
  • 맑음영덕3.1℃
  • 맑음영주0.4℃
  • 맑음수원2.1℃
  • 흐림순창군3.5℃
  • 흐림영광군3.5℃
  • 흐림정읍2.9℃
  • 맑음동두천0.8℃
  • 맑음김해시5.1℃
  • 흐림흑산도8.3℃
  • 흐림제주10.8℃
  • 맑음태백-1.1℃
  • 구름많음완도8.2℃
  • 2025.11.18 (화)

G마켓, 모바일 앱 전면에 'AI 개인화 서비스' 탑재

김지영 / 기사승인 : 2023-02-28 00:57:54
  • -
  • +
  • 인쇄

G마켓이 모바일 어플 홈 전면에 인공지능(AI) 기반 개인화 서비스를 탑재한다. 현재는 베타 버전이 약 10% 고객에게만 시범 적용됐고, 연내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모바일 개편의 핵심은 ‘초개인화’다. 개별 고객의 최근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모바일 홈이 구성되기 때문에 노출되는 화면이 개개인 별로 다르다. 기존 개인화 서비스와 비교해 더 집요해지고, 예리하게 고객의 성향을 파고 들었다. 오직 나 만을 위한 쇼핑환경이 구축된 셈이다.

가장 큰 변화는 홈 정면에 노출되는 데일리 특가딜, ‘슈퍼딜’의 정렬이다.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고객이 최근 구입하거나 구경한 상품들, 검색 빈도, 특정 상품페이지 체류 시간 등을 분석해 개인에게 고도화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

기존 슈퍼딜의 경우 G마켓이 추천하는 상품을 코너 상단에 배치해 구매를 유도했다면, 개편된 화면은 이 영역을 포기하는 대신 고객 관심도가 높은 상품을 우선 순위로 정렬해 체류 시간을 연장하고, 실질적인 구매로 연결될 수 있게끔 했다.

UX(사용자환경)도 간소화했다. 슈퍼딜의 경우 상품 별로 누릴 수 있는 할인 혜택도 함께 노출해 고객이 최소한의 터치만으로 모든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슈퍼딜 상품 중 무선 청소기가 있다면 상품 이미지 바로 아래에 쿠폰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가전 프로모션이 안내되는 방식이다.

슈퍼딜 뿐만 아니라 라이브방송인 G라이브 상품과 홈쇼핑 상품, 실시간 인기 상품 역시 고객의 최근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여성의류를 판매하는 G라이브가 있는 날에는 최근 티셔츠를 구경하거나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에게 우선적으로 방송을 노출시킨다.

자주 구매한 품목의 경우, 함께 하면 더 좋을 연관 상품도 추천한다. 씨리얼을 자주 구매했다면 함께 먹을 수 있는 우유 제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지영
김지영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