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스트컴퍼니, PYMNTS, 테크크런치 등 복수 외신에 따르면, 북미 식료품 배송 체인 브랜드 인스타카트(Instacart)가 5월 31일(현지 시각),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서비스 ‘인스타카트에 물어보기(Ask Instacart)’를 배포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인스타카트에 물어보기’는 수 주 뒤 미국, 캐나다 식품 배송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배포될 예정이다.
‘인스타카트에 물어보기’는 오픈AI의 챗GPT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따라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북미 월간지 패스트컴퍼니는 ‘인스타카트에 물어보기’ 기능을 테스트할 때, 여름 바비큐 파티를 위해 구매할 상품 정보를 입력하자 핫도그, 햄버거 패티, 탄산음료, 맥주, 향신료를 구매할 것을 추천한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인스타카트는 단순한 제품 추천을 넘어서 유제품이 함유되지 않은 아동용 간식 등 특정 성분 조건에 따른 식품 성분 정보도 제공한다. 추천 정보는 사용자의 요청 사항과 과거 구매 기록을 바탕으로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는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하여 인스타카트 유통 협력 매장 8만여 곳에서 판매 중인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인스타카트에 물어보기’는 챗GPT를 비롯한 유사한 목적의 AI 시스템과 달리 주제에서 벗어난 질문에 대한 답변 제공 요청을 정중하게 거부한다.
인스타카트 최고 설계 책임자인 JJ 장(JJ Zhuang)은 “검색은 인터넷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인스타카트가 검색 기능부터 AI를 적용하고자 한 이유이다”라며, 추후 단순한 배송 서비스를 넘어 식품 구매 계획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인스타카트는 ‘인스타카트에 물어보기’ 기능 발표에 앞서 생성형 AI 기반 기능을 선보인 적이 있다. 지난 3월, 인스타카트는 AI 시스템이 조리법 추천 정보를 물어보는 등 식품 관련 사항을 논의할 때 필요한 식재료를 손쉽게 구매하도록 도울 챗GPT 플러그인을 출시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