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금융 앱, 커머스 서비스 확장 경쟁에 불 붙었다

  • 흐림해남24.7℃
  • 흐림합천25.4℃
  • 구름많음서귀포29.5℃
  • 흐림의성22.1℃
  • 흐림북부산23.6℃
  • 흐림광양시24.7℃
  • 흐림영주19.0℃
  • 맑음백령도21.4℃
  • 흐림의령군23.9℃
  • 흐림홍천21.5℃
  • 흐림부안23.0℃
  • 흐림동해21.0℃
  • 흐림산청24.7℃
  • 흐림청송군20.0℃
  • 흐림천안22.1℃
  • 흐림상주22.4℃
  • 흐림안동20.3℃
  • 구름많음강화22.5℃
  • 구름많음제주28.2℃
  • 흐림포항21.5℃
  • 흐림이천21.9℃
  • 흐림임실22.3℃
  • 흐림장수21.4℃
  • 흐림경주시21.2℃
  • 흐림고창군23.7℃
  • 구름조금성산26.4℃
  • 구름많음철원22.7℃
  • 흐림홍성23.0℃
  • 흐림인천22.8℃
  • 구름많음수원23.2℃
  • 흐림거제24.4℃
  • 흐림정선군19.8℃
  • 흐림고창23.8℃
  • 흐림서울22.5℃
  • 구름많음동두천22.8℃
  • 흐림완도27.3℃
  • 구름많음파주22.7℃
  • 흐림추풍령22.1℃
  • 구름많음고산25.2℃
  • 흐림목포24.2℃
  • 흐림남원22.4℃
  • 흐림울산21.2℃
  • 흐림여수25.3℃
  • 흐림북강릉20.5℃
  • 흐림대전22.9℃
  • 흐림밀양24.4℃
  • 흐림양평22.9℃
  • 흐림태백14.7℃
  • 흐림봉화19.2℃
  • 흐림거창25.1℃
  • 흐림정읍23.4℃
  • 흐림제천19.5℃
  • 흐림함양군25.1℃
  • 흐림영광군24.0℃
  • 흐림대구22.4℃
  • 흐림부여22.8℃
  • 흐림문경20.2℃
  • 흐림진주24.4℃
  • 흐림부산24.1℃
  • 흐림북춘천21.5℃
  • 흐림충주21.2℃
  • 흐림청주22.7℃
  • 흐림순천22.5℃
  • 흐림보령23.5℃
  • 흐림양산시23.8℃
  • 흐림울릉도20.2℃
  • 흐림영월19.9℃
  • 흐림춘천21.2℃
  • 흐림보성군25.4℃
  • 흐림속초21.7℃
  • 흐림창원24.2℃
  • 흐림군산23.7℃
  • 흐림통영25.3℃
  • 흐림남해25.1℃
  • 흐림영천22.4℃
  • 흐림대관령15.0℃
  • 흐림서청주22.3℃
  • 흐림인제19.6℃
  • 흐림금산22.8℃
  • 흐림영덕19.3℃
  • 흐림서산23.2℃
  • 흐림구미22.9℃
  • 흐림북창원24.7℃
  • 흐림강릉21.2℃
  • 흐림세종22.0℃
  • 흐림김해시23.0℃
  • 비전주23.1℃
  • 흐림광주23.3℃
  • 흐림울진19.5℃
  • 흐림고흥26.2℃
  • 흐림진도군24.8℃
  • 구름많음흑산도26.3℃
  • 흐림강진군24.7℃
  • 흐림장흥24.2℃
  • 흐림원주21.3℃
  • 흐림보은21.8℃
  • 흐림순창군22.8℃
  • 2025.09.18 (목)

금융 앱, 커머스 서비스 확장 경쟁에 불 붙었다

남성현 / 기사승인 : 2023-09-07 10:50:40
  • -
  • +
  • 인쇄
네이버페이 성공 사례에 힘입어 토스, 하나페이 등 금융 앱들도 뜨거운 전투 본격화
이미지 출처 : 하나머니
이미지 출처 : 하나머니

금융 앱들이 커머스(쇼핑) 서비스로의 본격적인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네이버페이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결제 서비스를 통합함으로써 성공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 후, 토스, 하나페이 등 주요 금융 앱들도 자체 서비스인 공동구매를 출시하거나 지마켓, 옥션 등과의 제휴를 통해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며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금융 앱 업계에 따르면, 토스는 이달 내에 토스 공동구매 파트너 시스템을 정식으로 론칭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할인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판매자인 셀러가 토스에 직접 입점을 신청할 수 있는 형태로 운영된다. 공동구매는 이용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입점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토스 앱 내에서 다양한 공동구매 상품을 둘러보고, 커피, 치킨, 편의점 등의 제휴사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하여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하는 '브랜드콘' 쇼핑을 즐길 수 있어서 앱 내 체류 시간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토스의 브랜드콘 서비스는 지난 2월에 출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토스는 앱 내에서 다양한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7월 말, 토스는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통신판매중개업을 정관에 추가하기도 했다.

이런 움직임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와 같은 경쟁사들이 이미 커머스와 간편결제 사업을 통합해 결제액을 크게 늘리고,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1500만 명에 달하는 토스 앱의 플랫폼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예를 들어, 네이버페이의 MAU는 약 1680만 명으로, 연간 결제액은 약 60조 원에 달한다. 또한, 카카오페이는 2·4분기 MAU가 2425만 명이며, 연간 결제액은 지난해 100조 원을 넘겼다.

하지만, 카카오페이도 선물하기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카카오페이는 후발 주자의 추격과 선물하기 시장의 한계로 인해 커머스와 결제 서비스를 이어가는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선물하기 시장 자체 규모에 대한 고민이 있다"며 "선물하기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5조 원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또한, 금융 앱 하나페이는 이커머스 플랫폼과의 적극적인 제휴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지난해 1월부터 지마켓과 제휴를 시작한 하나페이는 옥션, 위메프 뿐만 아니라 중고 서점 알리딘과도 협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하나페이는 해당 쇼핑몰로 이동하고 결제가 발생할 때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협력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앱의 메인 화면에서 네이버쇼핑과 같은 특정 시즌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KB국민카드의 KB페이도 지난 7월부터 앱 라이프 탭에서 쇼핑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금융 앱들의 이러한 움직임은 커머스와 금융 서비스의 접목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사용자들이 앱 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유도하는 데 큰 주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앞으로 금융 앱 시장에서 더 뜨거운 경쟁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