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금융 앱, 커머스 서비스 확장 경쟁에 불 붙었다

  • 맑음부안15.3℃
  • 구름많음강화13.7℃
  • 맑음북창원17.0℃
  • 구름많음동두천14.4℃
  • 흐림파주14.0℃
  • 맑음완도17.0℃
  • 맑음제주19.3℃
  • 흐림북춘천11.2℃
  • 구름조금의성15.2℃
  • 맑음고산17.3℃
  • 맑음부산17.1℃
  • 맑음거창16.6℃
  • 맑음순천15.2℃
  • 맑음창원15.2℃
  • 맑음양산시17.4℃
  • 맑음고창16.0℃
  • 맑음진도군16.0℃
  • 흐림태백10.0℃
  • 맑음순창군14.3℃
  • 구름조금흑산도16.5℃
  • 맑음김해시16.4℃
  • 구름조금성산16.4℃
  • 맑음합천16.3℃
  • 맑음추풍령14.1℃
  • 구름많음포항16.8℃
  • 맑음고창군15.5℃
  • 구름많음천안14.2℃
  • 맑음함양군15.5℃
  • 구름많음영천15.3℃
  • 구름많음울진15.4℃
  • 맑음보은13.5℃
  • 구름많음안동13.8℃
  • 맑음광주15.6℃
  • 구름많음군산15.7℃
  • 맑음남원13.9℃
  • 흐림속초14.3℃
  • 맑음목포16.4℃
  • 구름조금상주15.7℃
  • 흐림동해14.5℃
  • 맑음통영15.9℃
  • 구름많음춘천10.5℃
  • 맑음여수14.8℃
  • 연무백령도14.3℃
  • 구름많음대관령9.1℃
  • 맑음북부산17.6℃
  • 맑음의령군16.4℃
  • 맑음장흥17.6℃
  • 맑음광양시16.0℃
  • 맑음거제14.0℃
  • 맑음밀양16.4℃
  • 흐림영덕14.5℃
  • 맑음고흥16.2℃
  • 맑음울산17.4℃
  • 맑음산청15.5℃
  • 맑음보성군15.8℃
  • 구름많음서산13.2℃
  • 구름많음청주14.2℃
  • 구름많음양평13.4℃
  • 구름많음서울13.9℃
  • 맑음정읍16.2℃
  • 구름많음대구15.7℃
  • 구름조금영광군15.2℃
  • 맑음영주14.1℃
  • 구름조금울릉도15.8℃
  • 구름조금세종14.7℃
  • 맑음임실14.1℃
  • 구름조금대전15.4℃
  • 구름많음영월12.4℃
  • 구름많음서청주13.8℃
  • 구름많음제천12.2℃
  • 구름많음인천13.7℃
  • 맑음경주시17.4℃
  • 흐림홍천12.8℃
  • 구름많음봉화12.4℃
  • 구름많음이천14.0℃
  • 맑음전주15.9℃
  • 구름많음원주13.3℃
  • 구름많음보령14.0℃
  • 구름많음충주14.1℃
  • 구름많음수원13.9℃
  • 맑음진주15.3℃
  • 구름많음북강릉15.1℃
  • 맑음남해15.3℃
  • 맑음금산15.0℃
  • 구름많음정선군12.0℃
  • 맑음해남16.4℃
  • 맑음서귀포18.5℃
  • 구름많음구미16.2℃
  • 흐림홍성14.2℃
  • 구름많음부여14.9℃
  • 구름조금청송군14.4℃
  • 구름많음철원11.8℃
  • 흐림강릉15.0℃
  • 흐림인제11.4℃
  • 구름조금문경14.4℃
  • 구름조금장수13.1℃
  • 맑음강진군16.6℃
  • 2025.11.23 (일)

금융 앱, 커머스 서비스 확장 경쟁에 불 붙었다

남성현 / 기사승인 : 2023-09-07 10:50:40
  • -
  • +
  • 인쇄
네이버페이 성공 사례에 힘입어 토스, 하나페이 등 금융 앱들도 뜨거운 전투 본격화
이미지 출처 : 하나머니
이미지 출처 : 하나머니

금융 앱들이 커머스(쇼핑) 서비스로의 본격적인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네이버페이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결제 서비스를 통합함으로써 성공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 후, 토스, 하나페이 등 주요 금융 앱들도 자체 서비스인 공동구매를 출시하거나 지마켓, 옥션 등과의 제휴를 통해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며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금융 앱 업계에 따르면, 토스는 이달 내에 토스 공동구매 파트너 시스템을 정식으로 론칭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할인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판매자인 셀러가 토스에 직접 입점을 신청할 수 있는 형태로 운영된다. 공동구매는 이용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입점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토스 앱 내에서 다양한 공동구매 상품을 둘러보고, 커피, 치킨, 편의점 등의 제휴사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하여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하는 '브랜드콘' 쇼핑을 즐길 수 있어서 앱 내 체류 시간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토스의 브랜드콘 서비스는 지난 2월에 출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토스는 앱 내에서 다양한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7월 말, 토스는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통신판매중개업을 정관에 추가하기도 했다.

이런 움직임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와 같은 경쟁사들이 이미 커머스와 간편결제 사업을 통합해 결제액을 크게 늘리고,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1500만 명에 달하는 토스 앱의 플랫폼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예를 들어, 네이버페이의 MAU는 약 1680만 명으로, 연간 결제액은 약 60조 원에 달한다. 또한, 카카오페이는 2·4분기 MAU가 2425만 명이며, 연간 결제액은 지난해 100조 원을 넘겼다.

하지만, 카카오페이도 선물하기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카카오페이는 후발 주자의 추격과 선물하기 시장의 한계로 인해 커머스와 결제 서비스를 이어가는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선물하기 시장 자체 규모에 대한 고민이 있다"며 "선물하기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5조 원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또한, 금융 앱 하나페이는 이커머스 플랫폼과의 적극적인 제휴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지난해 1월부터 지마켓과 제휴를 시작한 하나페이는 옥션, 위메프 뿐만 아니라 중고 서점 알리딘과도 협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하나페이는 해당 쇼핑몰로 이동하고 결제가 발생할 때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협력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앱의 메인 화면에서 네이버쇼핑과 같은 특정 시즌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KB국민카드의 KB페이도 지난 7월부터 앱 라이프 탭에서 쇼핑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금융 앱들의 이러한 움직임은 커머스와 금융 서비스의 접목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사용자들이 앱 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유도하는 데 큰 주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앞으로 금융 앱 시장에서 더 뜨거운 경쟁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