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현대차·기아, 수소전기차 성능 향상 위해 美 기업과 공동개발 나서

  • 맑음포항13.4℃
  • 구름많음순창군6.4℃
  • 구름많음고창11.6℃
  • 구름많음보은9.2℃
  • 구름많음파주5.8℃
  • 흐림함양군13.4℃
  • 맑음북강릉14.5℃
  • 맑음충주10.1℃
  • 흐림구미8.7℃
  • 맑음강릉15.2℃
  • 구름많음목포13.0℃
  • 흐림전주11.9℃
  • 맑음세종9.0℃
  • 맑음보성군10.9℃
  • 맑음진주4.3℃
  • 구름많음서울7.7℃
  • 구름많음춘천9.4℃
  • 구름조금서청주9.5℃
  • 맑음부여8.6℃
  • 흐림금산10.8℃
  • 구름조금강화5.7℃
  • 구름조금인천6.9℃
  • 맑음북창원9.6℃
  • 구름많음군산10.6℃
  • 구름많음해남9.6℃
  • 구름조금영광군12.0℃
  • 흐림임실7.2℃
  • 맑음부산13.1℃
  • 구름많음백령도6.6℃
  • 맑음양산시9.6℃
  • 맑음제천10.2℃
  • 흐림추풍령10.1℃
  • 맑음대구8.1℃
  • 구름조금통영11.1℃
  • 맑음여수13.1℃
  • 구름조금서산9.5℃
  • 맑음서귀포14.3℃
  • 맑음고흥9.6℃
  • 맑음대관령7.9℃
  • 맑음창원10.6℃
  • 구름조금홍천9.1℃
  • 맑음고산16.1℃
  • 맑음태백9.3℃
  • 흐림광주11.2℃
  • 맑음문경11.5℃
  • 맑음울진14.4℃
  • 구름많음북춘천9.3℃
  • 맑음북부산6.3℃
  • 맑음경주시5.2℃
  • 맑음수원7.9℃
  • 맑음이천8.7℃
  • 흐림장수6.1℃
  • 구름조금양평9.2℃
  • 맑음영천5.5℃
  • 맑음산청11.0℃
  • 구름조금홍성10.2℃
  • 맑음속초14.0℃
  • 구름많음인제11.1℃
  • 구름많음철원5.7℃
  • 맑음봉화1.1℃
  • 구름많음원주10.7℃
  • 맑음밀양5.0℃
  • 맑음순천9.9℃
  • 구름많음동두천5.9℃
  • 맑음영덕14.3℃
  • 맑음합천6.2℃
  • 구름조금거제9.6℃
  • 구름조금고창군11.8℃
  • 맑음정선군9.2℃
  • 흐림의성4.9℃
  • 맑음장흥7.6℃
  • 맑음성산14.5℃
  • 맑음울릉도15.8℃
  • 맑음완도12.7℃
  • 맑음제주16.2℃
  • 구름조금청주10.6℃
  • 구름많음부안12.4℃
  • 흐림진도군10.8℃
  • 흐림안동9.7℃
  • 구름많음상주12.1℃
  • 맑음남해11.3℃
  • 구름조금흑산도12.9℃
  • 흐림거창4.3℃
  • 맑음광양시11.4℃
  • 맑음동해15.6℃
  • 흐림남원7.1℃
  • 맑음김해시11.4℃
  • 맑음청송군11.2℃
  • 구름많음정읍11.9℃
  • 맑음영주11.7℃
  • 구름조금천안9.6℃
  • 맑음울산9.7℃
  • 맑음영월9.3℃
  • 구름많음대전10.8℃
  • 맑음의령군3.7℃
  • 구름조금보령10.3℃
  • 구름많음강진군8.5℃
  • 2025.11.17 (월)

현대차·기아, 수소전기차 성능 향상 위해 美 기업과 공동개발 나서

지난 / 기사승인 : 2024-01-05 16:02:49
  • -
  • +
  • 인쇄
차세대 상용 수소전기차에 적용할 연료전지 전해질막 공동개발 협약식 개최
고어社, 연료전지 분야 글로벌 리더로서 특히 전해질막 개발에 핵심 기술 보유
현대차 1세대 ‘투싼iX35’ 수소전기차에 MEA 공급하는 등 15년 이상 협업관계
왼쪽은 현대차·기아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 김창환 전무, 오른쪽은 맷 로사(Matt Rosa) 고어社 퍼포먼스 솔루션 부문 리더. 사진=현대자동차·기아
왼쪽은 현대차·기아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 김창환 전무, 오른쪽은 맷 로사(Matt Rosa) 고어社 퍼포먼스 솔루션 부문 리더. 사진=현대자동차·기아

[CWN 지난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미국 W. L. Gore & Associates(더블유엘고어앤드어소시에이츠, 이하 고어)와 손잡고 전해질막 공동개발에 나선다.

5일 현대차·기아는고어와 최근 경기도 용인 마북연구소에서 협약식을 갖고 차세대 상용 수소전기차에 탑재하기 위한 전해질막 공동개발에 나섰다고 밝혔다.
고어는 소재 과학 및 엔지니어링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이다. 연료전지용 전해질막 및 MEA(막전극접합체) 원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전해질막 양산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전세계 주요 OEM(주문자위탁생산) 및 연료전지 전문사에 전해질막과 MEA를 공급하며 수소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전해질막은 수소연료전지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으로서 수소가스에서 분리된 전자의 이동은 막고 수소이온만 선택적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전해질막의 수소 이온 전도도에 따라 연료전지 내 화학반응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해질막은 전체 연료전지 시스템의 출력 향상과 내구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현대차·기아는 고어와 이번 협약을 통해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에 적용될 최적의 전해질막을 개발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차세대 전해질막을 적용한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할 경우 기존 상용 수소전기차보다 내구성 및 성능이 대폭 향상된 차량을 개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고어는 지난 2013년 출시된 현대차 최초의 양산형 수소전기차인 ‘투싼ix35 FCEV’에 이어 2세대 수소전기차인 ‘넥쏘’에 전해질막을 공급하는 등 15년 이상 현대차와의 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양사는 전해질막 공동개발에 이어 협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있다.

김창환 현대차·기아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 전무는 “고어와의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상용 수소전기차에 요구되는 우수한 내구성을 확보하고자 한다”며 “차세대 전해질막을 개발함으로써 연료전지 분야의 최신 기술을 선점하고 나아가 더욱 경쟁력 있는 수소전기차를 세상에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셸 어거스틴 고어 클린 에너지 비즈니스 그룹 리더는 “우리의 우수한 고분자 전해질막 기술 솔루션을 기반으로 현대차·기아가 고객에게 성능 및 비용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수소전기차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현대차·기아와 이어온 오랜 파트너십을 더욱 발전시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CWN 지난 기자

qaz@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지난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