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인쇼츠, AI 솔루션 활용한 PPL 선보여…국내 드라마 최초 적용

  • 흐림군산25.6℃
  • 비서귀포28.0℃
  • 흐림부여26.1℃
  • 흐림진도군25.4℃
  • 흐림고산25.2℃
  • 흐림보령25.8℃
  • 흐림밀양27.5℃
  • 구름많음영덕23.8℃
  • 구름많음인제24.7℃
  • 구름많음청송군25.7℃
  • 흐림동해24.2℃
  • 구름많음임실25.6℃
  • 구름많음서울28.2℃
  • 흐림목포26.0℃
  • 흐림세종26.2℃
  • 구름많음북춘천26.9℃
  • 구름많음대전27.0℃
  • 천둥번개제주27.8℃
  • 흐림영주23.9℃
  • 구름많음서산26.2℃
  • 흐림청주28.0℃
  • 흐림영월24.0℃
  • 구름많음홍천25.6℃
  • 흐림정선군24.1℃
  • 구름많음상주25.7℃
  • 구름많음부산26.5℃
  • 흐림구미26.0℃
  • 흐림거제26.0℃
  • 흐림순천25.6℃
  • 흐림울산24.8℃
  • 맑음파주26.2℃
  • 흐림충주24.7℃
  • 흐림장수24.3℃
  • 흐림여수26.4℃
  • 흐림고흥26.8℃
  • 구름많음수원27.3℃
  • 구름많음안동24.8℃
  • 맑음백령도24.9℃
  • 구름많음금산26.5℃
  • 맑음강화24.1℃
  • 구름많음완도25.9℃
  • 구름많음영천26.0℃
  • 흐림대관령20.2℃
  • 흐림의령군26.5℃
  • 맑음동두천26.2℃
  • 흐림서청주25.9℃
  • 흐림원주25.4℃
  • 구름많음보성군26.6℃
  • 맑음철원26.3℃
  • 흐림남해26.9℃
  • 흐림남원26.5℃
  • 흐림경주시25.7℃
  • 흐림북부산27.0℃
  • 흐림광양시27.0℃
  • 구름많음추풍령25.0℃
  • 구름많음의성25.7℃
  • 흐림함양군27.2℃
  • 흐림통영26.6℃
  • 구름많음창원26.3℃
  • 흐림북창원27.9℃
  • 흐림양산시28.0℃
  • 흐림강릉27.7℃
  • 흐림문경24.5℃
  • 비흑산도23.1℃
  • 흐림보은25.2℃
  • 흐림고창26.4℃
  • 구름많음양평26.1℃
  • 흐림포항26.7℃
  • 흐림순창군26.6℃
  • 흐림태백21.9℃
  • 흐림홍성26.5℃
  • 구름조금속초25.2℃
  • 구름많음부안25.6℃
  • 흐림김해시26.9℃
  • 흐림대구27.4℃
  • 흐림강진군26.7℃
  • 구름많음전주26.6℃
  • 흐림진주26.4℃
  • 구름많음울진24.9℃
  • 구름조금인천26.4℃
  • 흐림울릉도24.0℃
  • 구름많음성산28.6℃
  • 비광주26.2℃
  • 구름많음정읍26.5℃
  • 흐림북강릉24.9℃
  • 흐림고창군25.8℃
  • 흐림거창26.3℃
  • 흐림장흥26.5℃
  • 흐림영광군26.1℃
  • 흐림봉화23.3℃
  • 구름많음해남26.0℃
  • 구름많음춘천27.2℃
  • 흐림산청26.4℃
  • 흐림제천23.0℃
  • 흐림합천26.7℃
  • 흐림천안25.3℃
  • 흐림이천25.8℃
  • 2025.09.14 (일)

인쇼츠, AI 솔루션 활용한 PPL 선보여…국내 드라마 최초 적용

지난 / 기사승인 : 2024-01-19 11:08:41
  • -
  • +
  • 인쇄
국내 최초 ‘AI 디지털 간접광고 솔루션’ 적용돼 방영
광고주의 신제품 마케팅 시기 맞춰 콘텐츠에 제품 삽입
드라마 마에스트라에서 삽입된 '삼성 비스포크 러그' 사진=스튜디오드래곤
드라마 마에스트라에서 삽입된 '삼성 비스포크 러그' 사진=스튜디오드래곤

[CWN 지난 기자] 드라마를 촬영한 후에도 자연스러운 PPL(간접광고)을 넣을 수 있게 됐다.

인쇼츠(대표 이건창)는 최근 방영된 이영애 주연의 tvN 드라마 ‘마에스트라’에 국내 최초로 AI(인공지능) 디지털 간접광고(PPL) 기술을 선보였다고 19일 밝혔다.

인쇼츠가 자체 개발한 ‘슈퍼 심리스 제품 배치’ 파이프라인을 통해 광고주와 콘텐츠제작사가 모두 믿을 수 있는 품질의 사후 간접광고가 이루어졌다. 국내 드라마에 본 방송 전 AI 솔루션이 간접광고에 적용되어 방영된 것은 이번이 최초다.

기존 간접광고가 콘텐츠 촬영 당일 제작 현장에 제품을 배치해 촬영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AI PPL 솔루션 인쇼츠를 통해 촬영 이후에도 얼마든지 간접광고가 가능해졌다.

일례로 이번에 ‘마에스트라’에 적용된 삼성 ‘비스포크 러그’와 ‘왁티 SW19 핸드크림’은 불과 방영 2주 전에 촬영본 위에 삽입됐다. 기존 방식으로는 5개월, 길게는 1년 이상 걸리던 드라마 간접광고의 시차를 줄인 것이다.

인쇼츠 간접광고의 또 다른 장점은 광고 제품이 작품의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시청자의 콘텐츠 시청 경험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한다는 점이다. 콘텐츠제작사는 추가적인 제작 노력 없이도 기존 간접광고 영업이 마감된 촬영 영상에서 수익을 만들 수 있다.

이번 광고를 수행한 윤성혜 ㈜왁티 SW19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그룹 이사는 “드라마 사전제작이 많아지면서 신제품 PPL 진행이 매우 제한적이었다”면서 “인쇼츠 PPL 솔루션이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건창 인쇼츠 대표는 “OTT 시대 K-콘텐츠는 국경을 넘나드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임에도 광고주에게 시간 협업이 어렵다”면서 “인쇼츠는 콘텐츠 방영 시기와 브랜드 마케팅 스케쥴 사이의 불일치를 해결하면서, 광고주가 원하는 시기에 맞춰 다양한 제휴 콘텐츠 라인업을 제공하는 디지털 간접광고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CWN 지난 기자
qaz@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지난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