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인쇼츠, AI 솔루션 활용한 PPL 선보여…국내 드라마 최초 적용

  • 구름많음정선군18.3℃
  • 구름많음장수19.8℃
  • 구름많음제천18.9℃
  • 구름많음해남23.7℃
  • 구름조금울릉도23.3℃
  • 구름조금울산23.5℃
  • 맑음강릉23.8℃
  • 구름많음대구22.7℃
  • 흐림진주23.3℃
  • 구름많음양산시24.7℃
  • 구름많음의령군21.6℃
  • 박무청주22.7℃
  • 박무백령도22.3℃
  • 구름많음광주24.0℃
  • 구름많음통영23.4℃
  • 구름많음영월19.8℃
  • 구름조금동해21.4℃
  • 구름많음구미22.2℃
  • 구름많음강진군23.8℃
  • 구름많음영천20.8℃
  • 구름많음춘천19.7℃
  • 구름많음진도군23.9℃
  • 안개홍성19.2℃
  • 구름조금보은20.3℃
  • 구름많음경주시23.0℃
  • 맑음봉화17.7℃
  • 맑음천안19.8℃
  • 구름많음임실21.4℃
  • 맑음원주19.6℃
  • 구름많음남원22.7℃
  • 흐림고창군22.7℃
  • 맑음서청주20.4℃
  • 구름많음금산21.5℃
  • 맑음영주19.5℃
  • 구름많음순창군22.5℃
  • 구름많음완도24.1℃
  • 안개북춘천19.8℃
  • 구름많음장흥23.8℃
  • 맑음태백15.9℃
  • 맑음세종21.8℃
  • 맑음울진20.3℃
  • 맑음서귀포25.5℃
  • 구름많음포항23.6℃
  • 맑음동두천18.5℃
  • 구름많음북부산24.2℃
  • 흐림의성20.5℃
  • 흐림정읍22.7℃
  • 구름조금보령21.0℃
  • 맑음대관령15.5℃
  • 구름조금고산25.0℃
  • 비목포24.4℃
  • 흐림대전22.2℃
  • 구름많음밀양23.2℃
  • 구름많음상주21.1℃
  • 구름많음거제23.6℃
  • 맑음수원20.2℃
  • 맑음홍천19.9℃
  • 흐림북창원25.1℃
  • 맑음속초22.4℃
  • 맑음인천22.3℃
  • 흐림청송군20.2℃
  • 흐림남해23.7℃
  • 맑음제주25.2℃
  • 흐림전주22.9℃
  • 구름조금문경20.0℃
  • 구름많음추풍령20.1℃
  • 구름많음순천21.7℃
  • 구름많음영덕22.0℃
  • 맑음서산19.5℃
  • 맑음양평19.8℃
  • 구름많음고흥23.4℃
  • 구름많음부여21.2℃
  • 맑음충주21.6℃
  • 박무여수24.1℃
  • 구름많음군산22.1℃
  • 구름조금철원17.1℃
  • 구름많음부산25.4℃
  • 구름많음산청21.9℃
  • 흐림흑산도23.9℃
  • 구름많음보성군23.7℃
  • 흐림영광군23.1℃
  • 구름조금서울20.9℃
  • 흐림고창22.9℃
  • 흐림거창21.0℃
  • 구름조금성산23.8℃
  • 구름많음함양군21.4℃
  • 구름많음인제18.7℃
  • 흐림광양시23.7℃
  • 구름조금북강릉21.7℃
  • 구름많음합천22.8℃
  • 안개안동20.9℃
  • 맑음파주18.0℃
  • 구름많음김해시24.5℃
  • 맑음강화20.5℃
  • 흐림부안22.6℃
  • 구름많음창원24.2℃
  • 구름많음이천20.9℃
  • 2025.09.15 (월)

인쇼츠, AI 솔루션 활용한 PPL 선보여…국내 드라마 최초 적용

지난 / 기사승인 : 2024-01-19 11:08:41
  • -
  • +
  • 인쇄
국내 최초 ‘AI 디지털 간접광고 솔루션’ 적용돼 방영
광고주의 신제품 마케팅 시기 맞춰 콘텐츠에 제품 삽입
드라마 마에스트라에서 삽입된 '삼성 비스포크 러그' 사진=스튜디오드래곤
드라마 마에스트라에서 삽입된 '삼성 비스포크 러그' 사진=스튜디오드래곤

[CWN 지난 기자] 드라마를 촬영한 후에도 자연스러운 PPL(간접광고)을 넣을 수 있게 됐다.

인쇼츠(대표 이건창)는 최근 방영된 이영애 주연의 tvN 드라마 ‘마에스트라’에 국내 최초로 AI(인공지능) 디지털 간접광고(PPL) 기술을 선보였다고 19일 밝혔다.

인쇼츠가 자체 개발한 ‘슈퍼 심리스 제품 배치’ 파이프라인을 통해 광고주와 콘텐츠제작사가 모두 믿을 수 있는 품질의 사후 간접광고가 이루어졌다. 국내 드라마에 본 방송 전 AI 솔루션이 간접광고에 적용되어 방영된 것은 이번이 최초다.

기존 간접광고가 콘텐츠 촬영 당일 제작 현장에 제품을 배치해 촬영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AI PPL 솔루션 인쇼츠를 통해 촬영 이후에도 얼마든지 간접광고가 가능해졌다.

일례로 이번에 ‘마에스트라’에 적용된 삼성 ‘비스포크 러그’와 ‘왁티 SW19 핸드크림’은 불과 방영 2주 전에 촬영본 위에 삽입됐다. 기존 방식으로는 5개월, 길게는 1년 이상 걸리던 드라마 간접광고의 시차를 줄인 것이다.

인쇼츠 간접광고의 또 다른 장점은 광고 제품이 작품의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시청자의 콘텐츠 시청 경험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한다는 점이다. 콘텐츠제작사는 추가적인 제작 노력 없이도 기존 간접광고 영업이 마감된 촬영 영상에서 수익을 만들 수 있다.

이번 광고를 수행한 윤성혜 ㈜왁티 SW19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그룹 이사는 “드라마 사전제작이 많아지면서 신제품 PPL 진행이 매우 제한적이었다”면서 “인쇼츠 PPL 솔루션이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건창 인쇼츠 대표는 “OTT 시대 K-콘텐츠는 국경을 넘나드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임에도 광고주에게 시간 협업이 어렵다”면서 “인쇼츠는 콘텐츠 방영 시기와 브랜드 마케팅 스케쥴 사이의 불일치를 해결하면서, 광고주가 원하는 시기에 맞춰 다양한 제휴 콘텐츠 라인업을 제공하는 디지털 간접광고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CWN 지난 기자
qaz@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지난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