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현대차·기아, 공기저항 최소화하는 신기술 공개

  • 구름많음부산4.0℃
  • 흐림고흥5.8℃
  • 구름많음통영4.2℃
  • 흐림고창군4.0℃
  • 구름조금포항3.6℃
  • 맑음진주4.1℃
  • 맑음동두천-2.8℃
  • 구름많음남해5.8℃
  • 맑음원주-1.8℃
  • 흐림순천3.3℃
  • 흐림고창5.4℃
  • 구름많음금산2.5℃
  • 구름조금경주시2.9℃
  • 맑음충주-1.3℃
  • 구름많음김해시2.9℃
  • 흐림세종1.3℃
  • 흐림군산4.6℃
  • 흐림청주1.2℃
  • 맑음파주-5.4℃
  • 맑음속초0.5℃
  • 흐림함양군4.1℃
  • 맑음북강릉-1.2℃
  • 맑음춘천-3.0℃
  • 맑음영주-0.8℃
  • 흐림장수1.2℃
  • 비울릉도6.6℃
  • 구름많음북창원4.0℃
  • 맑음수원-1.3℃
  • 맑음홍천-2.3℃
  • 흐림목포7.3℃
  • 흐림흑산도8.3℃
  • 흐림성산8.9℃
  • 흐림전주3.5℃
  • 흐림제주10.0℃
  • 맑음인제-1.6℃
  • 맑음양평-0.4℃
  • 구름많음북부산3.8℃
  • 흐림부안5.2℃
  • 흐림임실2.8℃
  • 흐림보은0.5℃
  • 흐림장흥6.5℃
  • 구름조금창원4.1℃
  • 맑음이천-2.0℃
  • 맑음의령군0.7℃
  • 흐림완도7.2℃
  • 구름많음여수4.9℃
  • 구름많음구미2.9℃
  • 맑음태백-3.8℃
  • 흐림서산3.2℃
  • 맑음문경0.2℃
  • 구름많음거제5.0℃
  • 흐림남원3.1℃
  • 흐림서귀포10.3℃
  • 구름많음영천1.9℃
  • 흐림보령4.0℃
  • 맑음대관령-6.3℃
  • 구름많음양산시4.8℃
  • 맑음정선군-2.2℃
  • 맑음강릉1.9℃
  • 흐림부여3.0℃
  • 구름조금광양시4.3℃
  • 구름많음의성-1.6℃
  • 맑음영월-1.9℃
  • 흐림순창군4.0℃
  • 흐림영광군6.5℃
  • 맑음북춘천-3.0℃
  • 맑음철원-3.9℃
  • 맑음강화-1.6℃
  • 흐림보성군6.2℃
  • 구름많음상주1.2℃
  • 구름많음고산9.9℃
  • 맑음동해2.7℃
  • 구름많음서청주0.6℃
  • 구름많음백령도3.5℃
  • 흐림정읍3.7℃
  • 구름조금울진1.8℃
  • 흐림추풍령0.8℃
  • 흐림대전1.5℃
  • 맑음밀양2.4℃
  • 맑음제천-2.5℃
  • 구름많음거창1.7℃
  • 구름많음천안0.8℃
  • 구름많음합천3.8℃
  • 구름많음영덕2.1℃
  • 구름많음산청3.4℃
  • 구름많음대구3.1℃
  • 흐림홍성2.1℃
  • 흐림진도군7.7℃
  • 구름많음청송군-0.1℃
  • 구름많음울산2.8℃
  • 흐림광주5.5℃
  • 흐림강진군7.1℃
  • 맑음봉화-2.3℃
  • 구름많음안동0.2℃
  • 맑음서울-1.5℃
  • 흐림해남7.4℃
  • 구름조금인천-0.3℃
  • 2025.11.18 (화)

현대차·기아, 공기저항 최소화하는 신기술 공개

김정후 / 기사승인 : 2024-01-23 16:31:02
  • -
  • +
  • 인쇄
전기차 주행거리·안정성 개선 효과…관련 특허 韓·美 동시 출원
현대차·기아에서 공개한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기아에서 공개한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사진=현대자동차

[CWN 김정후 기자] 전기차의 주행거리와 주행 안정성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현대자동차·기아는 고속주행 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에어 스커트(Active Air Skirt, 이하 AAS)’ 기술을 공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기술은 차량 속도에 따라 가변 작동돼 고속주행 시 범퍼 하부로 유입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해 차량 휠 주변에 발생하는 와류를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AAS는 차체 전면부 범퍼와 양쪽 앞바퀴 사이에 장착돼 평상시에는 숨겨져 있다가 공기저항이 구름저항보다 커지는 80km/h에서 작동하고 70km/h에서 다시 수납된다. 특정 속도 구간에서의 빈번한 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전개·수납 속도에 차이가 있다.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AAS가 전면이 아닌 타이어 앞쪽만 가린 이유는 E-GMP 플랫폼 특성과 연관이 있다. 플랫폼 바닥이 편평해 타이어 부분만 가리는 것이 공력 효과 개선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차체를 노면 쪽으로 누르는 힘인 다운포스를 강화해 차량의 접지력을 향상시키고 고속주행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도 가능하다.

또한 AAS는 200km/h 이상의 고속에서도 작동한다. 하단부에 고무 재질이 적용돼 고속주행 시 외부의 물체가 튀어 파손될 수 있는 위험을 낮추고 결합 강건성을 확보했다.

현대차·기아는 이를 제네시스 GV60에 탑재해 시험한 결과 Cd값을 0.008 낮춰 2.8%의 항력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약 6km의 추가 항속거리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수치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 기술은 공력 성능을 끌어올리기 어려운 SUV와 같은 모델에서 더 큰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공기역학 성능 개선을 통해 전기차의 주행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관련 특허를 한국과 미국에 각각 출원했으며 내구성 및 성능 테스트를 거쳐 양산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CWN 김정후 기자
kjh2715c@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후
김정후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