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KB국민카드, 2023년 주요 업종별 소비분석..주요 5개 소비업종 대상 

  • 맑음거창9.5℃
  • 맑음보은5.3℃
  • 구름많음김해시11.6℃
  • 구름많음원주4.8℃
  • 구름조금창원10.3℃
  • 구름많음정읍6.8℃
  • 구름조금충주5.6℃
  • 흐림광양시9.4℃
  • 구름조금청송군7.6℃
  • 구름많음군산6.5℃
  • 구름많음순천7.3℃
  • 흐림울릉도7.8℃
  • 구름많음정선군5.6℃
  • 흐림성산10.3℃
  • 구름많음양산시12.7℃
  • 흐림서귀포15.9℃
  • 맑음인제4.9℃
  • 맑음동두천4.1℃
  • 구름많음대구9.4℃
  • 흐림강진군8.5℃
  • 구름조금서청주4.1℃
  • 구름많음순창군6.8℃
  • 맑음대전6.3℃
  • 구름많음밀양10.7℃
  • 구름많음광주7.2℃
  • 맑음상주7.0℃
  • 구름조금대관령2.0℃
  • 구름조금봉화6.8℃
  • 구름많음거제11.6℃
  • 흐림영광군7.0℃
  • 구름조금홍성5.5℃
  • 흐림장흥8.2℃
  • 구름많음산청9.1℃
  • 흐림해남8.5℃
  • 구름많음목포8.2℃
  • 맑음철원3.6℃
  • 구름많음북부산12.1℃
  • 흐림완도8.7℃
  • 구름많음임실7.2℃
  • 구름많음구미9.0℃
  • 구름많음부여6.7℃
  • 구름조금문경6.3℃
  • 맑음이천5.4℃
  • 맑음양평5.3℃
  • 구름조금영월5.5℃
  • 맑음수원5.4℃
  • 구름많음서산5.7℃
  • 맑음파주3.7℃
  • 구름많음부안7.2℃
  • 구름많음안동8.5℃
  • 흐림제주11.1℃
  • 구름조금세종5.2℃
  • 맑음서울5.1℃
  • 흐림여수9.2℃
  • 구름많음의령군10.1℃
  • 흐림통영12.7℃
  • 흐림고창6.7℃
  • 구름많음보령6.3℃
  • 구름조금부산12.0℃
  • 맑음속초7.8℃
  • 구름많음진주9.3℃
  • 흐림고산10.6℃
  • 구름많음포항10.8℃
  • 구름조금영주6.3℃
  • 구름많음의성8.9℃
  • 구름많음울진11.5℃
  • 구름조금함양군9.8℃
  • 맑음인천4.1℃
  • 구름많음영천8.8℃
  • 구름많음동해10.2℃
  • 맑음강화3.9℃
  • 구름조금강릉10.7℃
  • 구름많음고창군6.6℃
  • 구름많음장수5.8℃
  • 맑음홍천4.4℃
  • 구름조금북춘천5.2℃
  • 구름많음합천11.1℃
  • 구름조금제천4.5℃
  • 구름많음울산10.9℃
  • 구름많음천안4.9℃
  • 맑음북강릉8.9℃
  • 맑음춘천6.1℃
  • 구름조금남원8.3℃
  • 구름많음북창원11.3℃
  • 구름조금추풍령5.6℃
  • 흐림흑산도8.4℃
  • 흐림영덕10.0℃
  • 구름많음청주5.0℃
  • 흐림백령도3.3℃
  • 흐림남해10.2℃
  • 구름많음태백3.8℃
  • 흐림고흥9.0℃
  • 흐림진도군8.3℃
  • 흐림보성군9.3℃
  • 구름조금전주7.8℃
  • 구름조금금산6.5℃
  • 구름많음경주시9.6℃
  • 2025.11.17 (월)

KB국민카드, 2023년 주요 업종별 소비분석..주요 5개 소비업종 대상 

이성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01-30 12:36:16
  • -
  • +
  • 인쇄
주요 5개 업종의 23년 매출은 `19년 대비 16%, `22년 대비 8% 증가
회복된 일상과 뉴노멀. 매출 증가 높은 세부 업종은 배달서비스, 피트니스, 커피전문점
불황에도 빛났다. 배달서비스, 스포츠, 온라인쇼핑, 편의점 매출성장
20대 피트니스, 30대 화장품, 40대 배달서비스, 50대 편의점, 60대 건강식품 더 이용해
사진=KB국민카드
사진=KB국민카드

[CWN 이성호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소비 트렌드를 비교하기 위해 최근 5년(`19년~`23년)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고객 약 1900만명을 대상으로 주요 5개 소비업종(음식, 쇼핑, 여행, 엔터/스포츠, 건강/미용)을 세분화한 23개 세부 소비업종에서 발생한 약 93억건의 매출을 분석했다.

분석은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조치가 시행되기 전인 19년과 엔데믹이 선언된 23년을 기준으로 진행됐다.

23년 주요 5개 소비업종 매출액은 코로나19 이전인 19년 대비 16% 증가했고 코로나19 이후인 22년 대비 8% 증가했다.

19년 대비 세부 업종의 매출을 보면 배달서비스, 피트니스, 커피전문점의 매출액이 크게 증가했고 면세점, 여행사, 영화/공연 업종의 매출은 감소했다.

최근 트렌드를 볼 수 있는 22년 대비 23년 매출은 여행사, 항공사, 면세점 등 여행관련 업종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거리두기로 인해 대부분 업종의 매출이 감소했던 20년~22년에도 배달서비스, 스포츠, 온라인쇼핑, 편의점의 매출은 성장했고, 연령대 별 업종 매출은 20대는 피트니스, 30대 화장품, 40대 배달서비스, 50대 편의점, 60세 이상은 건강식품 업종의 비중이 늘었다.

23년 주요 5개 소비업종 매출액은 19년 대비 16%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음식 25%, 엔터/스포츠 20%, 쇼핑/마트 13%, 건강미용 9%, 여행업종이 4% 증가했다.

최근 경향을 볼 수 있는 22년 대비 23년의 주요 5개 소비업종 매출은 8% 증가했고, 여행 업종이 41%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이외에도 음식 8%, 건강/미용 8%, 엔터/스포츠 6%, 쇼핑/마트 업종이 2% 증가하였다.

19년 대비 23개 세부 업종의 매출액 증감을 보면, 16개 세부 업종에서 매출이 증가했다.

배달서비스가 164%로 가장 크게 증가했고, 피트니스(+58%), 커피전문점(+53%), 디저트전문점(+48%), 스포츠(+45%) 순으로 매출액이 증가했다.

반면, 면세점(-42%), 여행사(-22%), 영화/공연(-20%), 건강식품(-12%), 화장품(-6%), 대형마트/할인점(-5%)의 매출액은 19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리 두기로 인한 매출 감소가 두드러진 20년~22년에도 배달서비스 업종의 매출(`20년 105%, `21년 204%, `22년 210%, `23년 164%)은 19년 대비 크게 성장했다.

이외에도 스포츠(7%, 26%, 44%, 45%), 편의점(5%, 16%, 30%, 38%), 온라인쇼핑(9%, 16%, 16%, 20%)도 꾸준한 매출 증가세를 유지했다.

23년 연령대별 업종별 매출액 비중을 19년도와 비교해보면 20대는 피트니스(+2%p), 30대 화장품(+2%p), 40대 배달서비스(+9%p), 50대 편의점(+4%p), 60세 이상은 건강식품(+15%p) 업종의 비중이 늘었다.

연령대별로 보면 40대는 배달서비스(+9%p), 테마파크(+5%p), 영화/공연(+2%p), 50대는 편의점(4%p), 면세점(4%p), 커피전문점(4%p), 60세 이상은 건강식품(+15%p), 슈퍼마켓(+10%p), 대형마트/할인점(+9%p) 업종의 비중이 증가했다.

23년 연령대별 매출액 상위 업종을 보면, 20대는 오락서비스, 30대는 배달서비스, 40대는 테마파크, 50대는 스포츠, 60대 이상은 건강식품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사업그룹 관계자는 “엔데믹 전후 소비 데이터 분석을 통해 회복된 일상과 뉴노멀 시대의 변화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며 “앞으로도 생활과 밀접한 소비트렌드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KB국민카드의 빅데이터 플랫폼인 데이터루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CWN 이성호 기자

sunghh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성호 기자
이성호 기자 / 뉴미디어국 부국장 주요 이슈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