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유가 하락에 흔들린 정유업계, 돌파구는 윤활유?

  • 맑음통영19.3℃
  • 맑음김해시18.6℃
  • 맑음영덕16.8℃
  • 맑음인천13.3℃
  • 맑음구미16.4℃
  • 맑음영월13.7℃
  • 구름조금제주18.2℃
  • 구름많음순천14.6℃
  • 맑음울산17.6℃
  • 맑음북강릉14.5℃
  • 맑음장흥16.6℃
  • 맑음서산14.2℃
  • 맑음백령도13.0℃
  • 맑음고창군14.8℃
  • 맑음창원17.6℃
  • 맑음보은14.4℃
  • 맑음대관령10.3℃
  • 맑음경주시17.6℃
  • 맑음순창군14.5℃
  • 맑음청주15.3℃
  • 맑음문경14.4℃
  • 맑음고창14.4℃
  • 맑음영천16.8℃
  • 맑음양산시19.1℃
  • 맑음여수17.6℃
  • 맑음거창18.1℃
  • 맑음태백12.3℃
  • 맑음홍천13.7℃
  • 맑음부여15.9℃
  • 맑음파주13.9℃
  • 맑음북춘천13.8℃
  • 구름조금흑산도13.9℃
  • 맑음정읍14.5℃
  • 맑음영광군14.1℃
  • 맑음봉화14.3℃
  • 맑음고산14.7℃
  • 맑음서청주14.4℃
  • 맑음의령군18.2℃
  • 맑음고흥17.2℃
  • 맑음원주13.2℃
  • 구름조금홍성15.4℃
  • 구름많음울릉도14.0℃
  • 맑음밀양18.9℃
  • 맑음목포13.3℃
  • 맑음서울14.6℃
  • 맑음정선군13.5℃
  • 맑음완도17.0℃
  • 맑음동두천14.3℃
  • 맑음해남15.0℃
  • 맑음남해16.4℃
  • 맑음춘천15.1℃
  • 맑음금산14.5℃
  • 맑음울진16.4℃
  • 맑음남원15.7℃
  • 맑음철원13.0℃
  • 맑음진주17.2℃
  • 맑음양평14.6℃
  • 맑음수원13.6℃
  • 맑음합천17.6℃
  • 맑음전주15.7℃
  • 맑음장수13.9℃
  • 맑음대구17.5℃
  • 맑음강릉15.2℃
  • 맑음북창원18.2℃
  • 맑음천안14.4℃
  • 맑음제천12.9℃
  • 맑음충주14.3℃
  • 맑음북부산19.6℃
  • 맑음의성16.3℃
  • 맑음부안14.7℃
  • 맑음성산16.5℃
  • 맑음인제12.7℃
  • 맑음함양군
  • 맑음강화13.1℃
  • 맑음상주15.3℃
  • 맑음세종15.3℃
  • 맑음산청17.0℃
  • 맑음부산19.7℃
  • 맑음보성군17.5℃
  • 맑음광양시19.4℃
  • 맑음서귀포21.4℃
  • 구름조금진도군14.4℃
  • 맑음강진군16.8℃
  • 맑음안동15.9℃
  • 맑음이천15.6℃
  • 맑음영주13.3℃
  • 맑음거제15.5℃
  • 구름조금광주15.8℃
  • 맑음보령16.4℃
  • 맑음추풍령13.2℃
  • 맑음군산14.1℃
  • 맑음임실14.5℃
  • 맑음청송군15.0℃
  • 맑음속초13.1℃
  • 맑음동해14.7℃
  • 맑음대전15.7℃
  • 맑음포항18.1℃
  • 2025.11.14 (금)

유가 하락에 흔들린 정유업계, 돌파구는 윤활유?

김정후 / 기사승인 : 2024-02-10 14:00:00
  • -
  • +
  • 인쇄
SK·S-OIL·GS 일제히 ‘전기차용 윤활유’ 출시
HD현대는 북미 시장에 윤활유 공급 나서기도
SK엔무브의 전기차용 윤활유가 전기차 모형 안에서 구동되는 모습. 사진=SK엔무브

[CWN 김정후 기자] 지난해 본업이 흔들렸던 정유업계가 윤활유에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유가 하락·정제 마진 감소 등으로 지난해 부진을 겪은 정유업계가 윤활유에서 한숨 돌렸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윤활유 사업으로 997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6.9% 감소한 수치지만 과거 10%대였던 실적 비중을 두배 이상 끌어올렸다. 정유부문의 영업이익이 8109억원으로 전년 대비 76.1% 감소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S-OIL(에쓰오일)은 지난해 4분기 기준 정유부문이 2657억원의 적자를 봤지만 윤활유부문에서 2262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지난해 사업부문별 영업이익도 8157억원을 기록하며 3991억원을 낸 정유부문의 두배를 넘어섰다. HD현대오일뱅크 역시 지난해 4분기 정유부문에서 영업손실 729억원을 기록했지만 윤활유부문은 347억원 흑자를 냈다. GS는 아직 지난해 실적이 발표되지 않았으나 마찬가지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업계에서는 윤활유 선전의 원인을 정유부문 부진에 영향을 미친 유가 하락에서 찾고 있다. 윤활유는 정유보다 유가로 인한 가격 등락이 덜해 오히려 흔들리지 않았다는 논리다. 이에 기업들은 이 윤활유에 주목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윤활유 자회사 SK엔무브는 최근 현대자동차와 손잡고 냉각용 특수 윤활유 개발에 나섰다. SK엔무브는 냉매를 개발하고 현대차는 냉매가 적용된 차량 열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전기차 윤활유에도 힘쓴다. SK엔무브는 지난해 윤활유 브랜드 지크(ZIC)의 전기차용 제품 라인 ZIC e-FLO를 출시한 바 있다.

에쓰오일과 GS칼텍스도 전기차 윤활유를 시장에 내놓았다. 에쓰오일은 전기차 전용 윤활유 ‘에쓰오일 세븐EV’를 출시한 바 있다. GS칼텍스는 전기차용 ‘킥스 EV’와 하이브리드카 전용 ‘킥스 하이브리드’ 등을 선보였다. 시장조사업체 BIS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전기차 윤활유 시장은 오는 2031년 23조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연평균 성장률도 약 29%일 것으로 보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말부터 HD현대사이트솔루션에 윤활유 ‘엑스티어’를 공급하며 북미 시장에 진출했다. 공급량은 유압유, 미션오일 등 연간 25TEU(1TEU는 6m 컨테이너 1개) 규모다. HD현대오일뱅크는 북미 시장은 세계 1위 윤활유 수요 지역임에도 국내 제조사 점유율이 매우 낮아 이번 진출이 글로벌 차량용 윤활유 시장 확대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 설명했다.

CWN 김정후 기자
kjh2715c@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후
김정후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