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주들 "수수료에 서빙까지…" 부담만 가중
본사 측 "교육·안내해도 문제 발생" 입장만 견지

[CWN 정수희 기자] 최근 기프티콘 사용 시 '상차림비'를 내라는 프랜차이즈 치킨전문점의 요구에 소비자 불만이 제기됐다. 이 같은 논란이 불거진 곳은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인 BBQ의 한 매장이다. 그런데 지속적으로 이런 지적이 제기되고 있으나 개선은커녕 소비자들의 분통만 터트리고 있는 행태만 되풀이 중이다.
네티즌 A씨는 지난 25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BBQ 기프티콘을 매장에서 이용했다고 상차림비 4000원을 추가 결제했다"는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그는 해당 글에서 "(상차림비가 있다는 것을) 진작 얘기해줬으면 매장에서 먹지 않았을 것"이라며 "추가 금액이 나온다고 사전 공지를 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이어 A씨는 "기프티콘 2만7500원에 상차림비 4000원과 추가 금액까지 3만원이 넘는 비용을 지불했다"며 밝혔다. 해당 게시글에 대한 반응은 뜨거웠고, 대부분은 황당함을 넘어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내비쳤다.
BBQ를 둘러싼 '상차림비 구설'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소셜 미디어(SNS)와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BBQ 매장 내 기프티콘 사용 시 추가 이용료 5000원을 내야 한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특히 지난 1월 한 커뮤니티에는 "BBQ 기프티콘을 점포 내에서 사용했더니 3000~5000원의 홀 이용료를 내야 했다"는 불만이 연달아 제기됐다. 또 "일부 매장은 기프티콘 자체를 기피하는 것 같다"는 글도 있어 소비자들의 불편뿐 아니라 점주들의 고충까지 시사했다.
일각에선 점주가 부담해야 하는 기프티콘 수수료가 상차림비가 발생되는 원인으로 지목하기도 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가맹점주는 "수수료 때문에 마진도 적은데 홀을 이용하면 서빙까지 해야 하니 반길 수 없다"고 토로했다.
BBQ는 지난해 3월에도 '상차림비 구설'로 홍역을 치렀다. 당시에도 일부 소비자들이 "매장에서 기프티콘을 사용할 때 2000~4000원의 상차림비 명목 추가금을 요구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BBQ 본사 측은 상차림비를 둘러싼 소비자들의 불만 제기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원론적인 입장'만 꺼냈다.
BBQ 관계자는 26일 CWN과의 전화통화에서 "기프티콘이 원래는 배달과 포장을 목적으로 한 수단이었는데 매장에 방문해 사용하겠다는 고객들이 있어 현재 기프티콘 최상단에 내점 사용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공지를 해놨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어 본사에서는 얼마를 받으라고 강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본사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으로 점주들에게 안내와 권고를 하고 있는데 고객 응대 과정에서 불편사항이나 클레임이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일부 가맹점에서는 배달 수수료에 인건비, 임대료 등을 문제삼기도 하고 직원 교육이 안 된 이유도 있다"며 "BBQ 본사 차원에서 점주들을 대상으로 지속해서 교육을 진행하고는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고객 불만사항 접수 내용과 통계를 묻는 질문에는 "매장에서 알아서 해결하거나 콜센터에서 처리 중이다. 내부적으로 그런 것을 반영해 자사 앱 리뉴얼이나 신메뉴 출시 등에 적용한다"라는 모호한 답변만을 내놓았다.
한편 BBQ는 지난 19일부터 한 달여간 '전국 패밀리(가맹점주) 간담회'를 통해 핵심과제 및 상생경영 정책 등을 공유하고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수렴하며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 소비자와의 약속 이행과 매장 운영 정책 및 현안에 관해 토론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CWN 정수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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