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아직도 ′데이′ 타령? 고물가 속 화이트데이 지갑 열리나

  • 흐림영주16.5℃
  • 흐림강진군22.6℃
  • 흐림장수20.0℃
  • 흐림서청주18.0℃
  • 흐림강화17.4℃
  • 흐림천안18.0℃
  • 흐림세종18.9℃
  • 흐림영월16.6℃
  • 흐림함양군20.6℃
  • 흐림양산시23.2℃
  • 흐림고산27.8℃
  • 흐림의령군19.5℃
  • 흐림완도24.4℃
  • 흐림통영23.3℃
  • 흐림밀양21.4℃
  • 구름많음성산26.2℃
  • 흐림동해16.6℃
  • 흐림고흥22.9℃
  • 흐림전주23.5℃
  • 비대전19.4℃
  • 흐림홍천16.2℃
  • 흐림장흥22.8℃
  • 흐림순창군21.7℃
  • 흐림북창원23.4℃
  • 비북춘천16.6℃
  • 흐림동두천16.7℃
  • 흐림안동17.3℃
  • 흐림고창군23.7℃
  • 흐림추풍령18.1℃
  • 흐림봉화16.5℃
  • 비수원17.3℃
  • 흐림합천20.0℃
  • 흐림대구19.8℃
  • 흐림영광군23.7℃
  • 흐림태백14.1℃
  • 비서울17.6℃
  • 흐림남원22.3℃
  • 흐림보은18.8℃
  • 흐림임실21.8℃
  • 흐림충주19.2℃
  • 흐림김해시22.2℃
  • 흐림울진17.1℃
  • 비울릉도19.1℃
  • 흐림순천19.5℃
  • 흐림영천18.8℃
  • 흐림포항19.7℃
  • 흐림진주19.2℃
  • 흐림산청19.8℃
  • 흐림정읍24.8℃
  • 흐림북부산23.2℃
  • 흐림목포24.4℃
  • 흐림양평17.4℃
  • 흐림진도군26.1℃
  • 흐림구미19.8℃
  • 흐림부여18.6℃
  • 비여수23.1℃
  • 흐림창원23.3℃
  • 흐림강릉17.2℃
  • 흐림문경17.0℃
  • 흐림제천16.3℃
  • 흐림부안23.8℃
  • 구름많음남해21.6℃
  • 비홍성17.8℃
  • 흐림금산20.3℃
  • 흐림정선군15.5℃
  • 흐림부산23.3℃
  • 흐림경주시19.7℃
  • 흐림속초16.2℃
  • 비청주19.5℃
  • 흐림해남25.6℃
  • 흐림서산17.7℃
  • 흐림거창19.3℃
  • 흐림울산19.9℃
  • 흐림광주23.0℃
  • 흐림고창23.0℃
  • 흐림의성18.2℃
  • 흐림대관령12.3℃
  • 흐림서귀포27.8℃
  • 흐림인제14.9℃
  • 흐림제주25.9℃
  • 흐림청송군17.8℃
  • 흐림원주16.8℃
  • 비백령도17.1℃
  • 비흑산도24.3℃
  • 구름많음광양시22.2℃
  • 흐림이천17.3℃
  • 흐림영덕17.4℃
  • 비북강릉15.9℃
  • 비인천17.5℃
  • 흐림군산22.5℃
  • 흐림거제23.2℃
  • 흐림상주17.2℃
  • 흐림철원16.6℃
  • 흐림보령22.0℃
  • 흐림춘천16.6℃
  • 흐림파주16.8℃
  • 흐림보성군21.8℃
  • 2025.09.20 (토)

아직도 '데이' 타령? 고물가 속 화이트데이 지갑 열리나

정수희 기자 / 기사승인 : 2024-03-11 05:00:25
  • -
  • +
  • 인쇄
고물가로 소비심리 위축…침체된 소비 겨냥해 프로모션 풍성
사탕·초콜릿부터 캐릭터 굿즈에 랩그로운 다이아까지 '다채'
일각에선 "데이 마케팅 효력 다했다"는 부정적 평가도 있어
이마트24가 화이트데이를 맞아 판매하는 주얼리.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가 화이트데이를 맞아 판매하는 주얼리. 사진=이마트24

[CWN 정수희 기자] 올해도 어김없이 화이트데이가 찾아왔다. 경기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화이트데이'를 대하는 각계 반응이 제각각이다.

유통가는 일찌감치 초콜릿부터 랩 다이아까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선보이며 이목 끌기에 한창이지만 소비자들이 얼마나 호응할는지 미지수다. 고물가로 소비심리가 위축됐기 때문이다. 한편에선 '데이 마케팅' 효력이 다했다는 반응도 나온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3.1% 상승했다. 또 생활물가지수 상승률도 3.7%로 전달 대비 0.3%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3.8%를 기록한 이후 3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왔는데 지난달 반등한 것이다.

소비가 위축된 상황에서 물가마저 다시 고공행진한다면 경기 악화가 가속화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런 분위기 속에 연인·가족이 마음을 표현해왔던 대표 행사 중 하나인 화이트데이에 소비자들은 지갑을 쉽게 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침체된 소비를 겨냥해 유통업계에선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프로모션으로 고객 유치에 분주하다.

올해는 '화이트데이=사탕'이라는 전통적 인식을 깬 이색적인 제품들이 눈에 띈다.

편의점업계는 밸런타인데이에 이어 이번에도 캐릭터 상품에 주력하고 있다. 젊은 소비자 취향에 맞춰 인기 웹툰이나 일러스트 작가와의 협업 상품을 늘렸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GS25는 △모남희 △냐한남자 △마루는 강쥐 등 웹툰 캐릭터를 활용한 세트 상품을 준비해 차별화를 꾀했다. 앞서 밸런타인데이에 모남희 관련 상품 패키지가 완판된 바 있다.

CU는 일러스트레이터 '그림비'와 협업한 상품 8종을 선보였다. 그림비의 그림체를 활용한 패키지에 포스터·엽서·포토 스티커 등과 함께 사탕·초콜릿을 동봉했다.

이마트24는 카카오프렌즈 '춘식이'와 손잡고 젊은 층의 취향을 저격하는 패키지 디자인과 상품과 선보였다. 순금 목걸이·팔찌 등 주얼리 제품도 판매한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활용한 주얼리 선물도 시선을 끈다. SSG닷컴은 주얼리 브랜드 '도로시'와 손잡고 '랩그로운 탄생석 컬렉션'을 단독 판매한다. 목걸이 12종과 귀걸이 12종으로 구성됐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실험실에서 길러냈다'는 뜻의 인조 다이아몬드로 천연 다이아몬드와 물리적·화학적으로 동일하지만 가격을 5분의 1 수준으로 낮춰 '가심비'(가격 대비 만족도) 아이템으로 꼽힌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전반적인 소비심리 위축이 기념일 문화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유통업계가 판매 증진을 위해 펼치는 '데이 마케팅'도 약발이 다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각종 기념일 때마다 편의점 등에 진열되는 초콜릿과 사탕 등의 판매율이 최근 들어 그리 높지 않다고 업계 관계자는 귀띔했다.

CWN 정수희 기자
jsh@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수희 기자
정수희 기자 / 정치경제국 정치/사회/지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