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어려운 금융 용어 누구나 알기 쉽게" KB금융, ′고객언어 가이드′ 발간

  • 흐림수원0.3℃
  • 흐림홍천-2.2℃
  • 구름많음의령군4.4℃
  • 맑음부산6.2℃
  • 눈청주-0.4℃
  • 구름많음인천1.3℃
  • 맑음통영5.5℃
  • 구름많음대관령-3.8℃
  • 구름조금강릉4.9℃
  • 흐림정읍4.2℃
  • 흐림부여0.1℃
  • 흐림세종-0.7℃
  • 맑음고흥6.9℃
  • 흐림이천-1.9℃
  • 흐림문경1.6℃
  • 구름많음울릉도2.6℃
  • 구름많음합천6.4℃
  • 구름조금고산6.3℃
  • 흐림정선군-1.4℃
  • 구름조금동해4.7℃
  • 구름조금북강릉3.4℃
  • 맑음창원5.1℃
  • 흐림파주-1.7℃
  • 흐림양평-2.0℃
  • 맑음북부산6.4℃
  • 구름조금포항5.8℃
  • 구름조금백령도3.4℃
  • 구름많음동두천-0.4℃
  • 맑음양산시7.0℃
  • 구름조금진주5.6℃
  • 눈북춘천-3.6℃
  • 맑음울산5.6℃
  • 구름많음함양군5.4℃
  • 구름많음거창4.8℃
  • 맑음거제3.2℃
  • 구름조금목포6.2℃
  • 흐림흑산도5.2℃
  • 흐림추풍령1.7℃
  • 구름많음대구4.7℃
  • 맑음북창원6.0℃
  • 구름많음강화0.5℃
  • 구름조금울진4.8℃
  • 맑음김해시6.0℃
  • 흐림부안4.5℃
  • 맑음완도8.3℃
  • 맑음진도군5.9℃
  • 흐림보령0.9℃
  • 흐림서귀포7.8℃
  • 흐림임실3.3℃
  • 구름많음산청5.7℃
  • 구름많음고창5.0℃
  • 흐림군산2.5℃
  • 흐림제천-3.4℃
  • 흐림금산2.9℃
  • 흐림서청주-1.0℃
  • 구름많음영광군4.5℃
  • 흐림봉화0.0℃
  • 흐림영주0.7℃
  • 흐림충주-0.8℃
  • 흐림서산0.2℃
  • 흐림철원-5.9℃
  • 흐림원주-3.1℃
  • 흐림영월-1.0℃
  • 구름조금순천4.6℃
  • 맑음여수6.7℃
  • 구름많음남원4.1℃
  • 구름많음광주5.3℃
  • 흐림제주6.8℃
  • 구름많음의성3.8℃
  • 흐림인제-2.5℃
  • 눈홍성-0.2℃
  • 흐림천안-0.9℃
  • 흐림고창군4.6℃
  • 구름많음영천4.1℃
  • 구름많음춘천-2.9℃
  • 흐림장수1.9℃
  • 흐림보은0.1℃
  • 구름많음영덕3.7℃
  • 구름조금청송군2.0℃
  • 흐림구미3.8℃
  • 맑음해남6.9℃
  • 흐림서울0.4℃
  • 맑음경주시4.8℃
  • 구름조금안동2.0℃
  • 눈대전1.6℃
  • 흐림상주1.2℃
  • 맑음밀양6.9℃
  • 맑음강진군6.2℃
  • 구름조금태백-2.2℃
  • 구름조금속초3.2℃
  • 구름많음성산6.4℃
  • 구름많음순창군4.1℃
  • 구름조금보성군6.7℃
  • 구름조금남해6.0℃
  • 맑음광양시6.9℃
  • 맑음장흥6.7℃
  • 흐림전주3.7℃
  • 2025.12.27 (토)

"어려운 금융 용어 누구나 알기 쉽게" KB금융, '고객언어 가이드' 발간

권이민수 / 기사승인 : 2024-05-10 14:16:22
  • -
  • +
  • 인쇄
고객의 금융 이해 도와 높은 문턱 낮춘다
▲ KB금융그룹이 어려운 금융 용어를 쉬운 말로 풀어낸 ‘KB고객언어 가이드’를 발간햇다. 사진 = KB금융그룹

[CWN 권이민수 기자] KB금융그룹은 어려운 금융 용어를 쉬운 말로 풀어낸 ‘KB고객언어 가이드’를 10일 발간하며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KB고객언어 가이드는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 고객의 빠르고 명확한 판단을 돕는 금융 언어 활용법이다. △목소리와 말투 △글쓰기 10대 원칙 △표기 규칙으로 구성됐다.

목소리와 말투 편에서는 일관된 목소리와 상황에 맞는 말투로 ‘믿음직스럽게, 이해하기 쉽게, 명료하게’ 고객과 소통하는 표현법을 다뤘다. 유의 사항이나 정책을 안내할 때는 ‘하십시오’ 체를 쓰고, 고객의 의사를 묻거나 안내하는 상황에서는 친근한 ‘해요' 체를 쓰는 등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도록 문장을 작성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글쓰기 10대 원칙’에서는 10가지 글쓰기 방법을 정립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글을 쓸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카드 이용대금명세서가 발송되었습니다”를 “카드 이용대금명세서가 도착하였습니다”로 바꿔 고객 중심의 좀 더 자연스러운 표현을 사용하도록 하고, ‘거치기간’, ‘연금 개시 도래일’, ‘초일불산입’과 같이 어려운 용어는 ‘이자만 내는 기간’, ‘연금받기 시작하는 날’, ‘첫째 날 제외’처럼 고객에게 익숙한 표현을 쓰도록 제안했다.

더불어 고객이 읽기 쉬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어려운 금융 용어를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쉬운 말로 바꾼 ‘KB권장용어’도 함께 공개했다.

KB금융은 ‘KB고객언어 가이드’를 적용한 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 분야 콘텐츠를 KB금융의 금융정보 플랫폼인 ‘KB의 생각’에 등재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 콘텐츠로 고객들이 금융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고객언어 가이드’가 KB금융뿐만 아니라 금융업 전반에 널리 사용되었으면 한다”며 “KB금융은 고객에게 신뢰받는 금융 언어가 고객의 일상이 되어 금융의 높은 문턱을 낮추도록 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CWN 권이민수 기자
minso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권이민수
권이민수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