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어려운 금융 용어 누구나 알기 쉽게" KB금융, ′고객언어 가이드′ 발간

  • 맑음충주0.1℃
  • 흐림의령군3.5℃
  • 구름많음남해8.8℃
  • 박무홍성2.2℃
  • 구름조금완도8.9℃
  • 흐림제주13.7℃
  • 맑음양평2.2℃
  • 흐림북부산6.9℃
  • 구름많음창원10.8℃
  • 맑음군산3.8℃
  • 흐림북창원8.8℃
  • 구름많음함양군1.1℃
  • 맑음인제1.4℃
  • 맑음서산2.7℃
  • 맑음속초11.5℃
  • 맑음보령6.4℃
  • 맑음서청주0.5℃
  • 맑음의성1.9℃
  • 구름많음남원2.1℃
  • 구름많음보성군7.2℃
  • 구름많음거제9.5℃
  • 흐림성산12.8℃
  • 맑음문경2.6℃
  • 맑음정선군-2.1℃
  • 구름조금울진10.7℃
  • 흐림양산시8.9℃
  • 구름많음진도군5.2℃
  • 맑음강릉11.7℃
  • 구름많음포항10.8℃
  • 맑음부여1.9℃
  • 맑음제천-1.3℃
  • 맑음영월-0.9℃
  • 맑음안동2.7℃
  • 구름조금광주5.8℃
  • 흐림여수10.4℃
  • 맑음천안1.0℃
  • 흐림김해시8.9℃
  • 구름많음장수-0.8℃
  • 흐림밀양6.1℃
  • 맑음강화5.6℃
  • 맑음전주4.1℃
  • 구름많음서울7.6℃
  • 맑음원주1.3℃
  • 맑음영주-0.2℃
  • 구름많음울산10.9℃
  • 맑음정읍4.1℃
  • 구름많음영천7.1℃
  • 구름많음거창0.3℃
  • 맑음영광군3.7℃
  • 구름많음부산12.0℃
  • 흐림통영9.5℃
  • 맑음보은0.2℃
  • 흐림진주4.6℃
  • 맑음금산0.5℃
  • 흐림경주시11.4℃
  • 박무북춘천0.3℃
  • 구름많음목포7.8℃
  • 흐림고산15.0℃
  • 맑음이천0.9℃
  • 맑음흑산도12.4℃
  • 구름많음해남3.6℃
  • 맑음북강릉7.9℃
  • 맑음홍천0.2℃
  • 구름조금영덕10.4℃
  • 구름많음합천5.3℃
  • 구름많음청송군0.6℃
  • 구름많음순창군1.5℃
  • 흐림서귀포14.7℃
  • 흐림파주3.7℃
  • 흐림임실0.4℃
  • 맑음대관령5.9℃
  • 맑음고창군5.0℃
  • 맑음봉화-1.8℃
  • 맑음춘천0.5℃
  • 흐림철원2.2℃
  • 맑음인천9.3℃
  • 구름많음장흥4.7℃
  • 구름많음동해12.1℃
  • 구름많음고흥5.0℃
  • 맑음세종3.0℃
  • 맑음고창3.1℃
  • 박무청주4.9℃
  • 박무대전3.1℃
  • 구름많음대구5.6℃
  • 박무백령도13.7℃
  • 맑음부안4.2℃
  • 구름많음광양시8.4℃
  • 구름많음강진군5.0℃
  • 흐림순천4.7℃
  • 구름많음태백5.7℃
  • 흐림동두천4.5℃
  • 맑음울릉도13.8℃
  • 맑음추풍령1.4℃
  • 맑음구미2.5℃
  • 맑음상주3.7℃
  • 박무수원4.7℃
  • 구름많음산청3.1℃
  • 2025.11.13 (목)

"어려운 금융 용어 누구나 알기 쉽게" KB금융, '고객언어 가이드' 발간

권이민수 / 기사승인 : 2024-05-10 14:16:22
  • -
  • +
  • 인쇄
고객의 금융 이해 도와 높은 문턱 낮춘다
▲ KB금융그룹이 어려운 금융 용어를 쉬운 말로 풀어낸 ‘KB고객언어 가이드’를 발간햇다. 사진 = KB금융그룹

[CWN 권이민수 기자] KB금융그룹은 어려운 금융 용어를 쉬운 말로 풀어낸 ‘KB고객언어 가이드’를 10일 발간하며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KB고객언어 가이드는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 고객의 빠르고 명확한 판단을 돕는 금융 언어 활용법이다. △목소리와 말투 △글쓰기 10대 원칙 △표기 규칙으로 구성됐다.

목소리와 말투 편에서는 일관된 목소리와 상황에 맞는 말투로 ‘믿음직스럽게, 이해하기 쉽게, 명료하게’ 고객과 소통하는 표현법을 다뤘다. 유의 사항이나 정책을 안내할 때는 ‘하십시오’ 체를 쓰고, 고객의 의사를 묻거나 안내하는 상황에서는 친근한 ‘해요' 체를 쓰는 등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도록 문장을 작성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글쓰기 10대 원칙’에서는 10가지 글쓰기 방법을 정립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글을 쓸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카드 이용대금명세서가 발송되었습니다”를 “카드 이용대금명세서가 도착하였습니다”로 바꿔 고객 중심의 좀 더 자연스러운 표현을 사용하도록 하고, ‘거치기간’, ‘연금 개시 도래일’, ‘초일불산입’과 같이 어려운 용어는 ‘이자만 내는 기간’, ‘연금받기 시작하는 날’, ‘첫째 날 제외’처럼 고객에게 익숙한 표현을 쓰도록 제안했다.

더불어 고객이 읽기 쉬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어려운 금융 용어를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쉬운 말로 바꾼 ‘KB권장용어’도 함께 공개했다.

KB금융은 ‘KB고객언어 가이드’를 적용한 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 분야 콘텐츠를 KB금융의 금융정보 플랫폼인 ‘KB의 생각’에 등재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 콘텐츠로 고객들이 금융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고객언어 가이드’가 KB금융뿐만 아니라 금융업 전반에 널리 사용되었으면 한다”며 “KB금융은 고객에게 신뢰받는 금융 언어가 고객의 일상이 되어 금융의 높은 문턱을 낮추도록 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CWN 권이민수 기자
minso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권이민수
권이민수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