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기자수첩] ‘치킨값 2만원’ 시대, 낯설면서도 불편한

  • 흐림전주26.1℃
  • 구름많음양평26.0℃
  • 흐림통영25.9℃
  • 구름많음북춘천26.2℃
  • 비창원26.4℃
  • 구름많음서울26.3℃
  • 맑음백령도25.7℃
  • 구름많음영천27.4℃
  • 흐림구미27.5℃
  • 구름많음철원26.1℃
  • 구름많음대전25.7℃
  • 흐림영주26.0℃
  • 흐림여수26.2℃
  • 흐림세종25.5℃
  • 흐림거창26.0℃
  • 흐림의령군25.9℃
  • 비흑산도26.0℃
  • 흐림정읍25.7℃
  • 흐림태백23.5℃
  • 흐림대관령21.3℃
  • 비부산27.5℃
  • 흐림경주시28.0℃
  • 흐림밀양28.8℃
  • 흐림남해24.9℃
  • 흐림합천26.4℃
  • 흐림남원26.3℃
  • 흐림동해25.6℃
  • 흐림고창26.4℃
  • 흐림영덕25.8℃
  • 흐림부안25.4℃
  • 구름많음강화23.1℃
  • 흐림완도27.9℃
  • 흐림안동27.2℃
  • 흐림포항28.8℃
  • 흐림순창군26.8℃
  • 흐림산청25.6℃
  • 흐림보령24.5℃
  • 흐림영광군26.5℃
  • 구름많음울릉도26.8℃
  • 흐림고창군26.6℃
  • 흐림추풍령26.0℃
  • 흐림북창원27.6℃
  • 흐림울산29.2℃
  • 흐림군산25.3℃
  • 흐림영월25.3℃
  • 구름많음파주26.2℃
  • 흐림진주25.0℃
  • 비목포26.5℃
  • 흐림서청주25.0℃
  • 비청주26.7℃
  • 흐림충주26.2℃
  • 흐림청송군27.9℃
  • 흐림금산26.5℃
  • 흐림보성군26.3℃
  • 흐림보은25.7℃
  • 흐림홍성25.2℃
  • 흐림북강릉24.2℃
  • 비북부산26.2℃
  • 비광주26.2℃
  • 흐림속초25.3℃
  • 흐림거제27.0℃
  • 흐림봉화25.5℃
  • 흐림제천24.5℃
  • 흐림원주26.2℃
  • 흐림강진군26.4℃
  • 흐림고흥26.3℃
  • 구름많음인천26.0℃
  • 흐림부여25.5℃
  • 구름많음제주29.5℃
  • 흐림강릉25.9℃
  • 흐림서산24.2℃
  • 구름많음동두천26.0℃
  • 흐림장흥26.2℃
  • 흐림천안24.2℃
  • 흐림진도군25.6℃
  • 흐림문경26.1℃
  • 흐림수원24.8℃
  • 흐림정선군25.0℃
  • 흐림순천24.4℃
  • 구름조금서귀포30.4℃
  • 흐림함양군26.9℃
  • 흐림해남25.8℃
  • 흐림의성28.4℃
  • 구름많음성산26.8℃
  • 흐림이천25.5℃
  • 흐림임실25.7℃
  • 구름많음고산28.8℃
  • 흐림인제23.9℃
  • 흐림김해시26.1℃
  • 흐림대구28.3℃
  • 흐림장수25.2℃
  • 구름많음춘천26.6℃
  • 흐림울진26.2℃
  • 흐림홍천25.2℃
  • 흐림광양시
  • 흐림상주26.9℃
  • 흐림양산시25.2℃
  • 2025.09.07 (일)

[기자수첩] ‘치킨값 2만원’ 시대, 낯설면서도 불편한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4-22 13:56:35
  • -
  • +
  • 인쇄
▲ 산업2부 조승범 기자

[CWN 조승범 기자] 최근 굽네가 가격을 인상하면서 치킨업계 톱5 대표 메뉴 가격대가 2만원 수준으로 올랐다. 이처럼 심리적 마지노선인 2만원을 넘긴 것에 대해 소비자들의 반발이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5일 굽네가 치킨메뉴 9개에 대해 가격을 단행했다. 굽네의 대표 메뉴인 치킨바사삭은 1만9900원으로 올라 2만원대에 근접했다.

지난해에는 bhc와 교촌치킨이 일제히 최대 3000원 가격을 인상해 2만원대 가격을 형성 중이다. 현재 bhc의 대표 메뉴인 뿌링클은 기존 2만1000원에 판매 중이고, 교촌치킨의 대표 메뉴인 허니콤보 가격은 2만3000원이다. BBQ는 이미 2022년에 가격을 올려 황금올리브치킨과 황금올리브치킨 콤보 등이 2만원대에 진입한지 꽤 됐다. 

이같은 움직임은 상품 가격대를 일정하게 맞춤으로써 소비자의 가격 선택권을 제한하는 행위라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측은 꼬집는다. 지극히 맞는 얘기지만 기자는 더 근본적인 문제를 짚어야 한다고 본다.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정말로 가격 인상 말고는 다른 대안을 내놓을 의지조차 있었냐는 점이다. 

단적으로 치킨업계 영업이익률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bhc가 대표적이다. 지난 1월 소비자단체협의회은 bhc의 가격 인상에 대해 반박하는 입장을 내놓았다. 영업이익률(2018년~2022년 기준)이 30.1%로 유난히 높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면서 bhc가 가격 인상이 가맹점주 이익을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고 밝힌 점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협의회는 “(가격 인상은) 가맹점주는 원부자재 가격 인상(평균 8.8% 인상)과 매출 부담이라는 이중 부담을 주면서 본사 이익만 챙기려고 한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달리, BBQ는 지난해 10월부터 올리브유·해바라기씨유 혼합 블랜딩 오일을 쓰는 등 급등한 국제 올리브유 원가 상승분을 상쇄해 현 가격대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왔긴 하나, ‘치킨값 2만원’ 시대를 맞이하는 데 선봉에 섰다는 점에서 비판을 면하기는 힘들다.

치킨업계는 가격 인상에 앞서 다른 대안은 없었는지 살폈어야 했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가격 동결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을 했어야만 했다. 치킨은 대표적인 ‘서민 음식’이라고 불리는 만큼, 물가 상승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어느덧 우리 곁에 성큼 찾아온 ‘치킨값 2만원’ 시대, 한없이 낯설고 한없이 불편하기만 하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