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K라면 지난해 수출액 1조원···‘라면 빅3’ 향후 전략은?

  • 흐림의령군4.5℃
  • 맑음보령6.5℃
  • 맑음제천-0.8℃
  • 박무북춘천0.6℃
  • 흐림북부산8.0℃
  • 맑음철원1.9℃
  • 맑음이천1.3℃
  • 구름많음함양군2.3℃
  • 구름많음진도군6.2℃
  • 구름많음구미3.6℃
  • 구름많음광양시9.1℃
  • 흐림장흥5.2℃
  • 맑음추풍령2.8℃
  • 맑음영주1.4℃
  • 맑음상주4.6℃
  • 구름조금영덕11.2℃
  • 흐림울산10.9℃
  • 맑음문경3.7℃
  • 맑음대관령6.1℃
  • 맑음원주1.9℃
  • 맑음영광군4.3℃
  • 맑음속초12.0℃
  • 맑음흑산도12.2℃
  • 구름많음순천4.0℃
  • 흐림북창원9.3℃
  • 구름조금광주6.3℃
  • 박무수원4.9℃
  • 구름많음합천5.7℃
  • 흐림제주14.0℃
  • 구름많음남원3.1℃
  • 흐림강진군6.2℃
  • 흐림의성2.2℃
  • 맑음영월-0.3℃
  • 흐림동해10.5℃
  • 맑음강화5.1℃
  • 흐림양산시9.9℃
  • 맑음부안5.8℃
  • 흐림창원10.4℃
  • 흐림여수11.3℃
  • 맑음울진11.4℃
  • 맑음고창군4.4℃
  • 맑음서울7.2℃
  • 흐림고산15.2℃
  • 구름많음진주5.4℃
  • 박무청주5.7℃
  • 흐림남해9.6℃
  • 흐림성산14.2℃
  • 구름많음해남5.3℃
  • 맑음태백5.3℃
  • 맑음천안1.5℃
  • 맑음대전4.0℃
  • 맑음보은1.0℃
  • 흐림완도9.4℃
  • 맑음세종3.8℃
  • 맑음양평2.6℃
  • 맑음금산1.4℃
  • 맑음정선군-1.8℃
  • 구름많음산청3.9℃
  • 맑음서산2.8℃
  • 구름많음거창2.1℃
  • 흐림경주시11.3℃
  • 흐림김해시9.8℃
  • 맑음봉화-1.2℃
  • 흐림서귀포15.0℃
  • 구름많음청송군1.5℃
  • 구름많음목포8.7℃
  • 흐림통영10.2℃
  • 구름많음순창군2.8℃
  • 맑음파주2.2℃
  • 맑음춘천1.0℃
  • 맑음고창4.4℃
  • 구름많음장수0.2℃
  • 맑음부여1.7℃
  • 맑음충주0.5℃
  • 맑음서청주0.6℃
  • 맑음인천9.4℃
  • 흐림밀양6.6℃
  • 맑음인제1.5℃
  • 맑음임실1.8℃
  • 구름많음대구6.0℃
  • 맑음동두천4.0℃
  • 구름조금안동2.7℃
  • 흐림거제9.9℃
  • 구름많음영천7.0℃
  • 맑음울릉도14.0℃
  • 구름조금북강릉11.1℃
  • 흐림부산12.7℃
  • 구름많음고흥6.0℃
  • 구름많음강릉13.5℃
  • 박무백령도13.3℃
  • 구름많음보성군7.0℃
  • 맑음홍천0.7℃
  • 박무홍성2.2℃
  • 맑음군산4.9℃
  • 맑음정읍5.0℃
  • 맑음전주4.9℃
  • 흐림포항11.2℃
  • 2025.11.13 (목)

K라면 지난해 수출액 1조원···‘라면 빅3’ 향후 전략은?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6 05:40:31
  • -
  • +
  • 인쇄
농심, 짜파게티 40주년 맞아 해외수출 시작 선언
삼양식품, 부산항 인근 밀양공장 등 수출집중 전략
오뚜기 “해외 수출 비중 점차 늘리는 중”
▲ 2023년 라면 수출액은 9억5천2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4.4% 증가, 역대 최대 실적을 찍으며 10억 달러에 근접했다. 지난달 21일 서울 한 대형마트 라면코너의 모습. 사진=뉴시스

[CWN 조승범 기자] K라면이 지난해 해외수출 1조원을 달성한 이후에도 강력한 수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16일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2023년 1~10월 국내 식품업계 라면 수출액은 7억8525만 달러(약 1조208억원)를 기록했다. 그러나 식품업계는 국내 라면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고 판단, 해외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심은 지난 8일 국내에 해외수출 전문 라면 생산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출시 40주년을 맞이한 ‘짜파게티’의 글로벌 시장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한다는 방침이다. 1984년 3월 첫선을 보인 짜파게티는 지난해까지 누적 판매량 91억봉, 누적 매출액 3조9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신라면의 경우 전 국가에서 압도적으로 잘 팔린다고 한다. 짜파게티도 신라면의 아성에 도전하겠다는 것이 농심의 의지다.

농심 관계자는 CWN에 “짜파게티를 해외에 판매하는 것은 지금부터 시작하는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짜파게티를 미국, 중국, 일본 등 70여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지만 매출 규모가 크지 않다”며 “이제 한번 늘려나가 보겠다고 선언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농심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붐비는 서울 성수동에 짜파게티 팝업 스토어를 열고 해외 소비자들에게 먼저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짜장면 태동지인 인천에 해외 소비자들을 위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삼양식품도 해외수출 주력 제품인 '불닭볶음면'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개척에 더욱 매진한다는 계획이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의 수출 호조로 지난해 해외에서 8000억원 실적을 올렸다. 삼양식품의 해외 매출 비중은 2019년 처음 50%를 넘어섰다. 2021년에는 60%를 돌파했으며, 지속 확대되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수출 전용 공장인 밀양공장과 해외 판매 법인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낸 것이 주효했다”면서 “해외 수출에 유리하게 부산항과 가까운 곳에 공장을 지은 것이 밀양 공장의 장점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주 시장 성장세가 해외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월마트, 코스트코 등에 삼양아메리카가 입점하면서 지난해보다 154% 증가한 1억22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수출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도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를 통해 전년 대비 76% 상승한 12억위안의 매출을 기록했다.

수출 시장과 품목 다변화도 매출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 아시아 지역에 집중됐던 매출 비중을 미주지역과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지역으로 확대하고 소스 부문 수출액도 전년 대비 35% 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현재 주요 수출 품목인 불닭소스는 40여개국에서 판매 중이다.

오뚜기는 농심·삼양식품 등 경쟁사와 달리 국내 매출 비중이 90%로 내수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오뚜기는 내수에 집중된 판매 활로를 넓히기 위해 해외 매출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라면 수출액을 1000억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 해외사업팀을 글로벌 사업본부로 격상하고 미국, 중국 등 해외 수출 국가를 65개국에서 70개 국가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그동안 오뚜기는 종합식품기업이기 때문에 경쟁사와 포트폴리오가 달라서 (라면 산업의) 내수 비중이 컸던 부분이 있었다”면서 “오뚜기도 해외 쪽에 비중을 두기 시작하면서 김경호 전 LG전자 부사장을 글로벌 사업본부에 영입하는 등 사업 비중을 늘려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