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알리·테무·쉬인 中쇼핑몰 이용자 10명 중 8명 ‘불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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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테무·쉬인 中쇼핑몰 이용자 10명 중 8명 ‘불만’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1 16:4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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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중국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 현황 및 인식 조사
▲ 대한상공회의소가 중국 쇼핑몰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쇼핑 만족도 조사를 발표했다. 자료=대한상의

[CWN 조승범 기자]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들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쇼핑 만족도는 10명 중 8명이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명의 소비자 중 8명이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배송 지연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10명 중 9명이 제품 가격이 저렴해서 이용한다고 답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1년 이내에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현황과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1일 발표했다.

설문 결과 중국 플랫폼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93.1%가 ‘제품 가격이 저렴해서’라고 답했다. 그 다음으로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43.5%), ‘득템하는 쇼핑 재미가 있어서’(33.8%), ‘할인혜택이 많아서’(30.6%), ‘국내 상품도 함께 구입 가능해서’(10.3%) 등 답변이 이어졌다.

전체 이용자 중 80.9%는 중국 플랫폼 이용에 불만이 있으며, 피해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배송 지연(59.5%)이 가장 많이 지적된 불만·피해사항이었다. 이어 낮은 품질(49.6%), 제품 불량(36.6%), 과대광고(33.5%), 사후서비스(AS) 지연(28.8%) 등 순으로 조사됐다.

불만이나 피해 대처방법으로는 ‘해당 플랫폼에 해결 요청을 한다’(56.4%)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10명 중 4명(39.9%)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국내 소비자 보호기관 등에 피해를 상담한다’는 응답은 7.9%에 그쳤다.

대처하지 않은 이유로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감안하고 구매했기 때문에’(56.6%), ‘대응 절차가 번거롭고 까다로울 것 같아서’(54.3%)라는 응답이 많았다.

피해 예방이나 해결책에 관한 질문에는 ‘국가 간 소비자 피해 해결을 위한 공조 협력시스템 구축 강화’(56.9%)를 요구하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피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피해 사례 정보 제공’(49.5%)이 뒤를 이었다.

중국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제품 구매 빈도는 월 1회(58.9%)와 2회(19.5%)가 주를 이뤘다. 1회 이용 시 평균 지출 금액은 4만2000원으로 조사됐다.

주요 구매 품목은 생활용품(53.8%), 의류(40.1%), 스포츠·레저(33.1%), 가방지갑 및 잡화(32.8%), 컴퓨터 및 주변기기(27.4%), 가전·전자·통신기기(25.9%), 신발류(14.4%) 등 순이었다.

국내 동일·유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중국 온라인 플랫폼의 판매가격 수준에 대해서는 76.4%가 ‘반값 이하’라고 답했다.

향후 이용 의향에 관한 물음에는 절반 수준인 56.6%만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은 국내 소비자의 구매 선택권을 넓혀주는 긍정적 측면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소비자 보호와 공정한 시장 경쟁 환경 조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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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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