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빙그레, 제로 슈거로 롯데웰푸드와 맞장…‘아이스크림 왕좌’ 탈환할까

  • 맑음동두천5.1℃
  • 맑음보령5.3℃
  • 맑음군산7.1℃
  • 맑음서청주2.7℃
  • 맑음수원6.6℃
  • 맑음광양시8.7℃
  • 맑음추풍령7.0℃
  • 구름조금울릉도10.1℃
  • 맑음세종6.9℃
  • 맑음영천8.3℃
  • 맑음고창8.4℃
  • 맑음대관령1.9℃
  • 맑음전주7.0℃
  • 맑음여수10.4℃
  • 맑음의성3.6℃
  • 맑음남해8.8℃
  • 맑음남원7.0℃
  • 맑음청주8.3℃
  • 맑음완도10.7℃
  • 맑음영주6.8℃
  • 맑음거제10.6℃
  • 맑음부안6.4℃
  • 맑음제천6.0℃
  • 맑음해남10.8℃
  • 맑음홍성4.1℃
  • 맑음순창군8.8℃
  • 맑음순천8.7℃
  • 맑음인천6.3℃
  • 맑음백령도8.1℃
  • 맑음태백3.0℃
  • 맑음광주9.3℃
  • 맑음북부산8.4℃
  • 맑음정읍6.6℃
  • 맑음동해8.8℃
  • 맑음산청8.8℃
  • 맑음영덕6.7℃
  • 맑음금산4.2℃
  • 맑음진주9.8℃
  • 맑음부산9.9℃
  • 맑음속초8.1℃
  • 맑음강화6.2℃
  • 맑음합천9.4℃
  • 맑음울산9.0℃
  • 맑음포항9.4℃
  • 맑음천안4.4℃
  • 맑음성산13.2℃
  • 맑음이천3.5℃
  • 맑음충주3.7℃
  • 맑음서귀포13.7℃
  • 맑음울진5.7℃
  • 맑음상주8.3℃
  • 맑음정선군5.5℃
  • 맑음춘천3.5℃
  • 맑음북창원10.3℃
  • 맑음영월6.3℃
  • 맑음함양군8.3℃
  • 맑음대구9.6℃
  • 맑음의령군4.2℃
  • 맑음봉화6.1℃
  • 맑음고흥8.5℃
  • 맑음임실7.3℃
  • 맑음서산7.0℃
  • 맑음흑산도11.8℃
  • 맑음인제6.4℃
  • 맑음강진군10.9℃
  • 맑음양산시11.2℃
  • 맑음구미8.4℃
  • 맑음부여2.9℃
  • 맑음목포11.7℃
  • 맑음대전6.0℃
  • 구름조금고산14.6℃
  • 맑음북강릉8.4℃
  • 맑음파주4.1℃
  • 맑음고창군7.5℃
  • 맑음경주시9.7℃
  • 맑음안동6.9℃
  • 맑음홍천3.2℃
  • 구름많음제주14.7℃
  • 맑음북춘천5.8℃
  • 맑음김해시8.1℃
  • 맑음철원5.2℃
  • 맑음영광군9.1℃
  • 맑음진도군11.9℃
  • 맑음청송군7.0℃
  • 맑음문경7.6℃
  • 맑음양평7.6℃
  • 맑음밀양10.1℃
  • 맑음장수5.6℃
  • 맑음보성군10.3℃
  • 맑음거창5.8℃
  • 맑음장흥10.1℃
  • 맑음보은4.1℃
  • 맑음강릉9.8℃
  • 맑음창원9.4℃
  • 맑음서울5.5℃
  • 맑음통영10.0℃
  • 맑음원주3.8℃
  • 2025.11.10 (월)

빙그레, 제로 슈거로 롯데웰푸드와 맞장…‘아이스크림 왕좌’ 탈환할까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1 05:33:17
  • -
  • +
  • 인쇄
시장 점유율 1·2위 놓고 엎치락뒤치락, 올 여름 한판 승부
빙그레측 “제로 제품으로 점유율 올린다면 유의미한 성과”
업계 최초로 ‘제로 빙과’ 선보인 롯데웰푸드, 1위 수성 자신
▲ 서울 시내 편의점에 ‘제로’ 아이스크림이 진열돼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CWN 조승범 기자] 제로 아이스크림 ‘파워캡 블루아이스 제로’를 출시했던 빙그레가 제로 슈거 아이스크림 ‘더위사냥’과 ‘생귤탱귤’ 제품을 또 다시 선보였다. 빙그레가 운영하는 해태아이스크림도 대표 아이스크림 중 하나인 ‘폴라포’ 커피 맛을 당류가 0g인 ‘제로 칼로리’로 내놓았다.  

이렇듯 빙그레가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제로 슈거 아이스크림을 잇따라 출시, 빙과 업계 1위 자리를 놓고 롯데웰푸드와 한판 대결을 예고하고 있다. 

빙그레 관계자는 CWN에 “2000년대 초반 다수의 아이스크림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때와 비교하면, 최근 시장 파이가 줄어들고 있는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에서는 점유율 경쟁을 자제하는 분위기”라고 운을 뗐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다만 제로 슈거 아이스크림에 대한 점유율은 신경 쓰이는 것이 사실”이라며 “제로 슈거 아이스크림은 요즘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이다. 이같은 제품이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아 점유율이 높아진다면 의미 있는 성과”라고 털어놨다.

빙그레가 제로 아이스크림 출시에 본격 나서면서 롯데웰푸드와 시장 내 주도권을 놓고 자존심 대결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롯데웰푸드도 조만간 대표 빙과 제품인 수박바를 제로 칼로리로 출시하며 맞불을 놓기 때문이다.

롯데웰푸드의 경우 ‘죠스바 제로’와 ‘스크류바 제로’를 통해 국내 최초로 제로 칼로리 아이스크림 시장을 열었다. 두 제품은 출시 1개월 만에 720만개가 판매되며, 초도물량(320만개)을 훌쩍 뛰어넘는 인기를 누렸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올 여름을 앞두고 제로 칼로리 아이스크림, 제로 당류 아이스크림, 비건 아이스크림 등 소비자들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헬스 앤 웰니스’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러한 제품들이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으면 시장 점유율도 자연스럽게 올라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현재 경쟁사들도 제로 슈거 아이스크림을 출시하고 있는 것 같다. 롯데웰푸드가 빙과 업계 최초로 선보인 제로 슈거 아이스크림 제품 판매량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후속 제품들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다.

현재 롯데웰푸드의 시장 점유율이 빙그레보다 조금 높지만 제로 아이스크림 점유율에 따라 빙그레가 왕좌를 탈환할 수 있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그간 빙그레와 롯데웰푸드는 인수·합병으로 양강 체제로 공고히 하며 치열한 순위 다툼에 불을 지펴왔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빙과시장 점유율은 롯데웰푸드가 39.86%, 빙그레가 39.85%(빙그레 26.39%·해태제과 13.46%)를 차지하고 있다. 롯데웰푸드와 빙그레가 전체 국내 빙과 시장의 80% 정도를 점유하고 있는 셈이다. 두 회사 간 차이는 불과 0.01%포인트로 언제든 1위 자리를 내주거나 빼앗을 수 있는 상황이다.

빙그레의 올해 1분기 매출액은 30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5% 증가한 가운데 빙과 제품이 전체 실적을 끌어 올리고 있다. 투게더, 부라보콘 등 빙과 부문 매출액은 1478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49.1%를 차지했다.

아이스크림 해외 수출액은 232억7000만원으로 수출 비중은 19.7%다. 특히 빙그레의 주력 제품 중 하나인 ‘메로나’는 빙과류 최다 수출국인 미국에서 판매 비중 80~90%를 차지해 눈길을 끈다.

자회사인 해태아이스크림은 올 1분기 매출액이 29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했다. 영업적자도 22억원를 기록, 전년 동기에 비해 개선됐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