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학교는 학생들에게 코딩 수업을 강요하면 안 된다?

  • 흐림상주24.3℃
  • 비북부산26.8℃
  • 비홍성22.0℃
  • 흐림보령24.0℃
  • 흐림산청24.0℃
  • 흐림봉화22.8℃
  • 비목포23.4℃
  • 흐림구미25.5℃
  • 흐림안동24.3℃
  • 흐림경주시25.6℃
  • 흐림금산24.1℃
  • 비청주22.5℃
  • 흐림전주24.5℃
  • 흐림진주23.1℃
  • 흐림영광군23.4℃
  • 구름많음홍천24.8℃
  • 흐림대구25.0℃
  • 흐림양평24.1℃
  • 흐림문경24.2℃
  • 흐림영천25.0℃
  • 흐림고흥24.5℃
  • 흐림영월22.7℃
  • 흐림합천25.7℃
  • 구름많음인천24.0℃
  • 흐림흑산도23.3℃
  • 흐림광양시25.1℃
  • 흐림양산시27.3℃
  • 흐림의령군24.7℃
  • 흐림통영25.4℃
  • 흐림고산29.2℃
  • 흐림제천22.0℃
  • 구름많음강화24.2℃
  • 비대전23.5℃
  • 맑음백령도22.9℃
  • 흐림서청주22.1℃
  • 흐림서산24.4℃
  • 흐림의성25.8℃
  • 흐림제주28.7℃
  • 흐림울릉도24.3℃
  • 구름많음서울24.7℃
  • 흐림정읍23.4℃
  • 흐림거제24.7℃
  • 구름많음북강릉25.8℃
  • 흐림장수22.0℃
  • 비창원24.9℃
  • 흐림정선군22.1℃
  • 구름많음인제23.6℃
  • 흐림추풍령23.3℃
  • 흐림울산24.9℃
  • 흐림부여23.3℃
  • 흐림순창군22.7℃
  • 흐림고창군23.1℃
  • 흐림청송군25.6℃
  • 흐림강릉27.3℃
  • 구름많음춘천24.7℃
  • 흐림부안23.8℃
  • 흐림군산23.4℃
  • 흐림세종21.6℃
  • 흐림울진25.6℃
  • 흐림원주23.3℃
  • 흐림보성군23.7℃
  • 흐림밀양26.2℃
  • 구름많음북춘천24.9℃
  • 구름많음수원24.6℃
  • 흐림영덕25.1℃
  • 흐림남원23.5℃
  • 비광주22.9℃
  • 흐림동해24.1℃
  • 흐림남해24.3℃
  • 구름많음동두천25.4℃
  • 비포항25.4℃
  • 흐림완도23.6℃
  • 흐림강진군23.5℃
  • 구름많음서귀포30.5℃
  • 구름많음파주25.3℃
  • 흐림김해시25.1℃
  • 흐림순천23.2℃
  • 흐림해남23.8℃
  • 흐림함양군24.9℃
  • 흐림천안22.8℃
  • 흐림충주22.5℃
  • 흐림영주23.7℃
  • 흐림보은23.6℃
  • 흐림북창원26.0℃
  • 비여수24.9℃
  • 구름많음속초27.7℃
  • 흐림이천23.8℃
  • 흐림임실22.2℃
  • 구름조금철원25.8℃
  • 흐림진도군23.1℃
  • 비부산25.8℃
  • 구름많음성산29.2℃
  • 흐림태백21.6℃
  • 흐림대관령20.4℃
  • 흐림거창24.2℃
  • 흐림장흥23.5℃
  • 흐림고창23.5℃
  • 2025.09.25 (목)

학교는 학생들에게 코딩 수업을 강요하면 안 된다?

진정은 / 기사승인 : 2019-01-16 23:46:00
  • -
  • +
  • 인쇄

학교는 학생들에게 기본 코딩 수업(coding classes)을 듣도록 요구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끈다.

15일(현지시간) 레드앤블랙(The Red & Black)은 1학년 컴퓨터 과학 전공자인 케인 듀(Kane Du)의 코딩교육에 대한 의견를 게재했다.

다음은 케인 듀의 기고 내용이다.

타임지에 따르면, 고등학교에서는 입문 프로그래밍(introductory programming) 과정을 필수 과목으로 만들자는 제안이 있다고 한다. 프로그래밍이 유용할 수 있지만 일반 학생들에겐 필요하지 않다.

의무적인 코딩(mandatory coding)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코딩을 통해 얻은 능력, 특히 코딩을 통해 배운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와 문제 해결(problem-solving)은 삶의 탁월한 기술이라고 주장한다. 이것들은 훌륭한 기술이지만, 어린 학생들은 이미 수학을 통해 그것들을 배운다.

또한, 대부분의 기본 코딩은 수학 기술을 구현한다. 코딩은 분명 컴퓨터 기술(computational skills)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수학 연습이 할 수 있는 만큼만 가능하다. 코딩 코스는 새로운 기술을 제공하기 보다는 불필요한 것이 될 것이다.

코딩으로 얻은 또 다른 기술은 언어 습득 능력(language acquisition skills)이다. US News에 따르면, 특정 학군의 일부 국회의원들은 외국어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코딩을 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언어와 언어적( verbal) 언어는 매우 다르다. 사실, 구문(syntax)은 보통 코딩 언어에서 가장 쉬운 부분이다.

구문은 "if"와 "while"과 같은 영어에서 나온 주요 단어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통 기억하기가 쉽다. 또한 프로그래머는 구문을 잊어버린 경우 인터넷을 참고 자료로 삼는다. 코딩 언어는 외국어와 같은 언어 및 인지적(cognitive) 이점을 가지고 있지 않다.

게다가 코딩은 입문 과정 후에 놀라울 정도로 유용하지 않다. 코딩의 능력은 언어의 구문(syntax)과 논리(logic)에 제한되며, 이 기술을 통해서 우리는 그들을 도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없다. 프로그래밍을 이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알고리즘, 데이터 구조 또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과 같은 다른 컴퓨터 과학 과정을 추구하는 것이다.

또 다른 일반적인 주장은 코드를 배우는 것이 점점 더 기술에 정통해지는 사회에서 기술에 대한 더 큰 이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본 코딩은 프로그램 생성 방법에 대한 표면 수준의 지식을 제공하지만, 그것뿐이다.

코드를 배우는 것은 컴퓨터를 어떻게 더 잘 작동시키는지 가르쳐주지 못할 것이다. 코드를 모르는 사람들은 여전히 컴퓨터를 잘 사용할 수 있다. 기술을 이해하는 것은 코드화하는 능력보다는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다.

코딩은 많은 이론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코드를 배우는 것은 미래의 직업에서 돈을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디자인하기 위해 누군가를 고용하는 대신에, 자신의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입문 코딩 과정에서만 잘 설계된 웹사이트를 만드는 경험이나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다. 웹 디자인을 위해 고용된 사람들은 이미 수년간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훨씬 더 전문적인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다.

STEM(스템, 과학·기술·공학·수학 융합) 밖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코드쓰는 능력을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 웹사이트 예와 유사하게, 비 STEM 분야에서 활동할 때 전문가의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

하지만 코딩에 반대하는 주장은 코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만약 관심사로 대학 입문 과정을 듣고 싶다면, 그것은 분명 재미있고 흥미로울 것이다. 더 좋은 것은, 코드쓰는 것을 배우기 위해 수업을 들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자가 학습 코드(Self-taught code)는 Codecademy이나 Code.org와 같은 자원으로도 여전히 실용적이다.

고등학교는 코딩을 요구하기보다는 제공해야 한다. 관심 있는 학생들은 이 과정을 수강할 것이며, 이것은 아마도 그들을 컴퓨터 과학 경력에 이르게 할 것이다. 현재, 많은 고등학교들이 이미 AP Computer Science A와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것은 컴퓨터 기술의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훌륭한 단계다.

결국, 컴퓨터 과학은 수학과 같은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STEM을 즐기지 않는 학생들에게, 수학 같은 또 다른 수업을 듣도록 강요하는 것은 좌절감을 줄 수 있다. 대신에 학생들은 그들의 학습능력을 그들의 기술 수준에 맞추어야 한다. 많은 해석으로 복잡한 텍스트를 분석하는 것은 프로그래밍을 통한 문제 해결만큼 강력할 수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