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음원 스트리밍 최강자 스포티파이 국내 상륙 ... 시장 장악 위한 전략은?

  • 구름많음상주8.8℃
  • 흐림충주3.5℃
  • 구름조금정읍10.5℃
  • 맑음김해시8.6℃
  • 구름조금고산13.3℃
  • 맑음부산10.0℃
  • 구름조금세종7.3℃
  • 맑음의령군6.8℃
  • 맑음산청7.8℃
  • 맑음임실6.9℃
  • 맑음통영9.3℃
  • 맑음남해7.1℃
  • 맑음봉화4.6℃
  • 구름많음백령도11.1℃
  • 구름많음군산8.7℃
  • 구름많음이천2.2℃
  • 맑음북창원7.8℃
  • 맑음대관령2.7℃
  • 맑음서귀포14.1℃
  • 맑음여수9.1℃
  • 흐림동두천2.5℃
  • 흐림원주3.3℃
  • 맑음장흥10.9℃
  • 맑음순천9.1℃
  • 맑음포항9.0℃
  • 맑음청송군6.7℃
  • 맑음고흥10.2℃
  • 맑음영천7.7℃
  • 흐림양평1.9℃
  • 구름조금장수7.9℃
  • 맑음거제7.6℃
  • 구름조금보령10.2℃
  • 흐림서울3.3℃
  • 맑음창원7.8℃
  • 구름조금북강릉10.0℃
  • 맑음구미8.0℃
  • 맑음경주시9.6℃
  • 구름많음전주10.9℃
  • 맑음해남12.0℃
  • 맑음완도10.7℃
  • 맑음목포10.5℃
  • 흐림철원2.8℃
  • 구름조금천안6.4℃
  • 맑음진도군10.2℃
  • 흐림청주7.8℃
  • 구름많음금산8.1℃
  • 맑음대구8.5℃
  • 구름조금속초8.5℃
  • 눈북춘천2.2℃
  • 구름많음문경7.0℃
  • 맑음북부산9.1℃
  • 구름조금고창10.0℃
  • 구름많음인제4.6℃
  • 맑음성산13.2℃
  • 흐림홍천3.7℃
  • 구름많음서산7.1℃
  • 맑음합천8.7℃
  • 맑음순창군6.4℃
  • 맑음영덕8.0℃
  • 맑음강릉10.3℃
  • 구름많음고창군9.9℃
  • 맑음제주14.9℃
  • 흐림춘천2.8℃
  • 구름조금영광군8.7℃
  • 맑음강진군9.9℃
  • 흐림인천5.1℃
  • 맑음남원6.2℃
  • 맑음영주3.6℃
  • 맑음의성8.6℃
  • 구름조금부여8.5℃
  • 흐림홍성7.6℃
  • 맑음함양군10.1℃
  • 맑음광양시8.8℃
  • 구름많음보은5.6℃
  • 맑음동해11.0℃
  • 맑음거창7.3℃
  • 구름많음제천4.8℃
  • 구름많음부안10.0℃
  • 구름조금서청주6.3℃
  • 구름조금정선군5.0℃
  • 맑음양산시9.1℃
  • 맑음밀양7.8℃
  • 맑음진주8.1℃
  • 맑음보성군8.4℃
  • 맑음울릉도10.6℃
  • 구름많음추풍령7.6℃
  • 흐림강화4.6℃
  • 맑음울진10.9℃
  • 흐림파주3.2℃
  • 맑음태백4.8℃
  • 구름조금대전9.5℃
  • 구름많음흑산도13.5℃
  • 맑음울산9.1℃
  • 맑음영월5.1℃
  • 맑음안동6.7℃
  • 구름조금수원6.4℃
  • 맑음광주8.5℃
  • 2025.12.06 (토)

음원 스트리밍 최강자 스포티파이 국내 상륙 ... 시장 장악 위한 전략은?

임채연 / 기사승인 : 2021-02-03 18:04:46
  • -
  • +
  • 인쇄

스포티파이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Spotify)가 2일 국내 서비스를 론칭했다. 6,000만 곡이 넘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인공지능을 통한 정교한 맞춤형 추천 서비스로 글로벌 음악 스트리밍 시장을 장악한 스포티파이가 한국에서도 음원 업계를 평정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2014년 스포티파이에 첫 케이팝 플레이리스트가 등장한 이후로 케이팝 감상 점유율은 2,000% 이상 증가했다. 케이팝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며 한국이 음원 업계의 주요 공략 대상으로 부상하게 된 것이다.

이에 대해 스포티파이 프리미엄(Freemium)의 비즈니스 총괄 알렉스 노스트룀(Alex Norström)은 “한국 시장 진출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포티파이의 목표를 달성함은 물론이고 한국의 아티스트들이 전 세계 스포티파이 이용자들에게 닿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데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포티파이의 한국 시장 공략 전략은?

스포티파이의 국내 서비스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이전에 진출했던 여러 국가에는 제공했던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짧은 광고 영상을 보고 30분 동안 무료로 음악을 스트리밍할 수 있는 기능이 제외되었다.

한국 스포티파이의 이용료는 월 1만 원대로, 광고 없이 음악을 감상하거나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프리미엄’은 월 1만 900원(부가세 별도), 두 개 계정을 사용 가능한 ‘프리미엄 듀오’는 월 1만 6,350원이다. ‘멜론’, ‘지니’ 등의 국내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가격이 비싼 편이다. 스트리밍 서비스를 무료와 유료로 나누는 이원화 정책 대신 고가 전략을 택한 것이다.

[스포티파이 홈페이지]

그렇다고 해서 스포티파이가 단순히 비싸기만 한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는 아니다. 스포티파이의 가장 큰 차별점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정교한 음악 추천 서비스이다. 스포티파이는 플랫폼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기록한다. 사용자가 감상한 곡, 사용자가 건너뛴 곡, 사용자가 만든 플레이리스트 등을 인공지능이 분석한다.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비슷한 취향과 선호를 가진 다른 사용자가 감상한 곡을 사용자에게 추천해준다.

스포티파이는 인공지능 데이터 회사들을 인수하는 등 인공지능 기반 음악 추천 시스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업체도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는 있지만, 스포티파이의 시스템은 특히 고도화돼 개인의 개성을 중시하는 MZ 세대의 수요를 타 업체들보다 더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스포티파이가 한국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국내 음원 확보 전략이 중요하다. 현재 스포티파이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는 협상을 마쳤지만, 국내 대형 음원 유통사인 카카오M과 지니뮤직과는 협의가 되지 않은 상태이다.

플랫폼 특성상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여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가 스포티파이의 한국 시장 진출에 걸림돌이 될지, 스포티파이가 어떤 음원 확보 전략을 사용할지는 앞으로 눈여겨봐야 할 지점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