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한국원자력연구원, 이온빔 기술을 활용한 베타 전지 성능 향상 구조 개발

  • 구름많음서귀포27.1℃
  • 흐림보성군23.6℃
  • 구름많음울산23.1℃
  • 흐림제천19.5℃
  • 구름많음울릉도21.4℃
  • 흐림고흥24.8℃
  • 흐림인천21.1℃
  • 흐림제주26.0℃
  • 흐림북강릉21.6℃
  • 흐림장수19.7℃
  • 흐림양산시24.9℃
  • 흐림산청21.5℃
  • 흐림임실20.9℃
  • 흐림광주22.4℃
  • 흐림이천20.1℃
  • 흐림진주22.0℃
  • 흐림전주23.3℃
  • 구름많음완도27.2℃
  • 흐림북춘천19.5℃
  • 흐림인제19.1℃
  • 흐림김해시25.0℃
  • 맑음부산25.0℃
  • 흐림장흥23.6℃
  • 흐림영천21.3℃
  • 흐림부여21.2℃
  • 흐림춘천19.1℃
  • 흐림해남24.4℃
  • 흐림동두천20.1℃
  • 흐림포항22.6℃
  • 흐림청송군21.6℃
  • 흐림천안20.6℃
  • 흐림대구21.8℃
  • 흐림남해22.1℃
  • 흐림동해22.6℃
  • 흐림보령22.9℃
  • 흐림남원21.4℃
  • 비백령도19.3℃
  • 흐림태백16.1℃
  • 흐림문경20.9℃
  • 흐림구미21.0℃
  • 흐림안동20.7℃
  • 흐림봉화19.6℃
  • 흐림강화19.4℃
  • 흐림순창군21.6℃
  • 흐림철원20.4℃
  • 흐림수원20.9℃
  • 흐림경주시22.5℃
  • 흐림정읍22.9℃
  • 흐림북부산24.4℃
  • 흐림함양군21.0℃
  • 흐림여수22.1℃
  • 흐림양평19.7℃
  • 흐림거제23.7℃
  • 구름많음북창원24.8℃
  • 흐림금산21.6℃
  • 구름많음순천22.6℃
  • 흐림정선군20.7℃
  • 흐림거창20.4℃
  • 흐림서청주21.0℃
  • 흐림추풍령19.8℃
  • 흐림고창군22.2℃
  • 흐림목포23.2℃
  • 흐림원주19.9℃
  • 흐림영월19.8℃
  • 흐림세종21.6℃
  • 흐림군산22.1℃
  • 흐림성산25.2℃
  • 흐림파주18.8℃
  • 흐림영광군22.8℃
  • 흐림강릉21.8℃
  • 흐림홍천18.4℃
  • 흐림대관령15.6℃
  • 흐림대전21.7℃
  • 흐림합천22.3℃
  • 구름많음고산28.7℃
  • 흐림영주19.2℃
  • 구름많음강진군24.0℃
  • 구름많음창원23.2℃
  • 흐림밀양24.7℃
  • 흐림의령군22.6℃
  • 흐림흑산도24.2℃
  • 흐림상주20.7℃
  • 흐림속초21.8℃
  • 흐림진도군24.5℃
  • 비홍성21.1℃
  • 흐림울진22.2℃
  • 흐림영덕21.2℃
  • 흐림서산21.0℃
  • 흐림의성21.4℃
  • 흐림광양시23.5℃
  • 흐림청주22.3℃
  • 비서울20.4℃
  • 흐림통영24.2℃
  • 흐림충주21.0℃
  • 흐림고창23.5℃
  • 흐림부안22.6℃
  • 흐림보은20.9℃
  • 2025.09.19 (금)

한국원자력연구원, 이온빔 기술을 활용한 베타 전지 성능 향상 구조 개발

원정연 / 기사승인 : 2021-02-10 02:53:39
  • -
  • +
  • 인쇄

한국원자력연구원 양성자과학연구단 가속기이용연구부 김동석, 운영준 박사 연구팀이 질화갈륨 기반의 새로운 베타전지 구조를 개발했다.

베타 전지는 방사성동위원소에서 방출되는 베타선 전자가 반도체에 충돌하며 발생하는 전자-정공 쌍을 이용해 전력을 생산한다. 전자-정공 쌍은 반도체의 PN 접합부에서 주로 생성되며, 이는 외부동력원(태양, 바람 등) 없이 자체적으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여기서 전자-정공 쌍은 외부에너지를 받아 반도체 내 쌍으로 생성되는 전자 및 정공(전자가 빠져나간 빈자리)을 일컫는다. 베타 전지에서는 생성된 전자-정공 쌍이 전류로 전환되어 전력을 생산한다.

별도의 재충전, 교체과정 없이 장기간 사용 가능해 우주와 극지, 심해 등 극한 환경에서 사용되는 전자기기, 인체삽입형 의료기기 등의 차세대 전원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연구팀은 전력 변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접합부를 마치 블록처럼 서로 맞물리는 형태의 ‘교차형 접합 구조’로 설계했다. 이와 같은 구조는 에너지원인 방사성동위원소 가까이 다수의 PN 접합 구조 구현이 가능해, 기존의 ‘적층형 접합 구조’보다 더 넓은 전자-정공 쌍생성 영역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기판 아래로 빠져나가는 전하 흐름을 차단하기 위해 장벽층을 구성해 누설 전력 손실을 감소 시켜 전체 출력 전력을 높였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전력 생성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제시한 기술 및 설계 방식은 기존 방식과 차별성을 가져, 지식재산권을 획득했다. 또, 연구팀은 향후 새로운 구조의 베타 전지를 시제작하여 성능 검증을 거친 후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연구원 가속기이용연구부 이재상 부장은 “새로운 베타 전지는 기존의 베타 전지보다 고효율에 안정적인 에너지원으로서, 전원 충전이 어려운 극한환경용 전자기기와 배터리 교체가 어려운 교량, 댐, 터널용 센서 등에 널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전했다.

연구팀의 연구 결과는 원자력 분야 권위지인 인터내셔널 저널 오브 에너지 리서치 제45권 1호 표지 논문으로 게재되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