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자율 주행 자동차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2탄 – 칼만필터

  • 흐림수원23.2℃
  • 구름많음해남23.6℃
  • 흐림포항21.1℃
  • 구름많음부안24.5℃
  • 흐림밀양26.5℃
  • 구름조금고산24.7℃
  • 구름많음고흥26.8℃
  • 구름조금장흥25.7℃
  • 구름많음산청24.0℃
  • 흐림영덕21.6℃
  • 맑음순천25.6℃
  • 흐림문경21.1℃
  • 구름조금성산26.1℃
  • 구름많음함양군25.2℃
  • 흐림경주시20.9℃
  • 구름조금남해25.3℃
  • 흐림합천24.5℃
  • 흐림대관령17.3℃
  • 흐림추풍령20.9℃
  • 구름많음춘천26.0℃
  • 구름많음고창군24.0℃
  • 흐림이천22.2℃
  • 구름많음김해시24.5℃
  • 구름많음창원24.0℃
  • 흐림홍천22.1℃
  • 흐림보령24.6℃
  • 흐림서청주23.4℃
  • 맑음부여24.1℃
  • 구름많음통영24.6℃
  • 구름많음보성군25.1℃
  • 흐림철원23.6℃
  • 구름조금울진22.6℃
  • 구름많음동해22.4℃
  • 흐림의령군24.0℃
  • 흐림강화23.0℃
  • 흐림의성21.9℃
  • 흐림인천24.0℃
  • 구름많음진도군23.0℃
  • 흐림양산시24.6℃
  • 흐림서울24.1℃
  • 구름많음진주23.8℃
  • 흐림천안23.3℃
  • 구름조금순창군23.9℃
  • 구름많음청주24.6℃
  • 흐림파주23.2℃
  • 구름많음목포23.1℃
  • 구름조금군산24.6℃
  • 구름조금울릉도21.4℃
  • 구름많음광주25.1℃
  • 구름많음북춘천25.5℃
  • 흐림금산22.3℃
  • 흐림홍성23.9℃
  • 구름조금남원25.6℃
  • 흐림상주21.7℃
  • 구름조금정읍24.5℃
  • 구름조금북강릉21.9℃
  • 흐림영월20.1℃
  • 구름조금인제22.1℃
  • 흐림충주22.3℃
  • 구름조금강진군25.2℃
  • 구름조금고창25.4℃
  • 맑음강릉23.2℃
  • 구름조금완도23.9℃
  • 흐림영주20.6℃
  • 흐림정선군20.5℃
  • 구름많음보은22.7℃
  • 맑음속초22.7℃
  • 구름많음백령도22.3℃
  • 구름조금전주24.9℃
  • 흐림대전22.7℃
  • 흐림장수22.8℃
  • 구름많음임실23.5℃
  • 구름많음동두천23.4℃
  • 구름많음광양시25.2℃
  • 비안동21.8℃
  • 흐림태백17.5℃
  • 흐림부산23.7℃
  • 흐림제천21.2℃
  • 구름조금서귀포28.0℃
  • 흐림울산22.3℃
  • 흐림봉화21.8℃
  • 흐림영천21.7℃
  • 구름조금여수25.5℃
  • 흐림청송군20.8℃
  • 흐림북부산26.2℃
  • 구름많음제주25.9℃
  • 흐림거창22.8℃
  • 구름조금영광군24.0℃
  • 구름많음흑산도22.5℃
  • 흐림구미22.7℃
  • 흐림북창원25.2℃
  • 흐림대구23.2℃
  • 흐림세종23.3℃
  • 흐림원주20.7℃
  • 흐림서산23.5℃
  • 구름많음거제23.3℃
  • 흐림양평21.5℃
  • 2025.10.04 (토)

자율 주행 자동차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2탄 – 칼만필터

김영록 / 기사승인 : 2021-05-07 00:29:01
  • -
  • +
  • 인쇄

이전 기사와 함께 주변 환경을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여러 가지 센서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센서는 자율 주행에 있어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단점도 존재하기 마련이다.

레이더 센서는 잡음의 영향을 받을 수 있고, 라이다 센서보다 횡방향 정밀도가 낮다. 카메라 센서는 날씨의 영향을 받는 단점이 있다.

이처럼 자율 주행 자동차에 적용되는 센서가 여러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센서의 정보를 결합해, 자율 주행에 필요한 정보만 추려내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를 센서 융합 기술이라고도 부른다. 센서들의 종류가 많아질수록 처리해야 할 연산량도 많아지는데 센서 융합 기술은 이러한 연산량의 부담을 줄여주는데도 기여한다.

센서 융합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센서 융합 기법의 종류도 다양하다. 이번에는 여러 기법 중, 칼만 필터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칼만 필터는 재귀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과거 시점의 추정 값에서 다음 시간의 추정 값을 구할 수 있다. 칼만 필터는 크게 예측 단계와 보정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예측 단계에서는 차량 동역학 모델을 사용하여 다음 시점에 대한 차량의 상태를 예측하게 되고, 센서 모델을 이용하여 센서 예측 값을 계산하게 된다.

동역학 모델
동역학 모델
센서 모델
센서 모델


다음은 보정 단계인데 차량 동역학 모델을 사용한 차량의 상태 값과 센서 예측 값 모두 오차가 존재하여 100% 신뢰할 수는 없다. 그래서 이러한 추정 값의 확률 분포를 사용하여 동역학 모델을 통한 모델 값과 센서 예측 값을 최대한 반영한 추정 값을 계산하게 된다.

확률 분포를 이용한 추정 값 계산 (출처 : 선형 칼만 필터의 원리 이해 – gaussian37)
확률 분포를 이용한 추정 값 계산 (출처 : 선형 칼만 필터의 원리 이해 – gaussian37)

칼만 필터는 보행자 인식, 차선 인식 등 자율 주행 구현에 필요한 여러 기술들에 적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