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유통업계, 고객의 온라인 쇼핑 경험 혁신...IoT·지속가능성 집중

  • 비홍성18.8℃
  • 흐림서청주18.3℃
  • 구름많음의령군18.0℃
  • 박무목포21.0℃
  • 구름많음산청17.9℃
  • 흐림거제19.8℃
  • 구름많음여수19.6℃
  • 흐림봉화17.6℃
  • 흐림남원18.8℃
  • 흐림부안19.7℃
  • 흐림북강릉18.6℃
  • 흐림이천18.9℃
  • 흐림북창원20.1℃
  • 흐림흑산도22.7℃
  • 흐림포항21.1℃
  • 흐림고창20.7℃
  • 구름많음남해19.2℃
  • 구름많음광양시19.2℃
  • 흐림순창군18.8℃
  • 비전주19.9℃
  • 구름많음백령도20.0℃
  • 구름많음고산24.3℃
  • 흐림파주18.9℃
  • 흐림보은18.0℃
  • 흐림천안18.7℃
  • 흐림정선군17.0℃
  • 흐림수원20.2℃
  • 박무부산20.6℃
  • 구름많음밀양19.8℃
  • 흐림의성18.6℃
  • 흐림영광군20.5℃
  • 흐림청주19.3℃
  • 흐림해남20.4℃
  • 구름많음진주17.2℃
  • 흐림대전18.7℃
  • 흐림인제17.2℃
  • 흐림양평18.1℃
  • 흐림서울21.0℃
  • 흐림완도20.4℃
  • 흐림금산18.5℃
  • 박무창원19.6℃
  • 흐림광주19.6℃
  • 흐림춘천18.8℃
  • 흐림홍천17.9℃
  • 흐림고흥19.8℃
  • 구름많음강진군19.8℃
  • 흐림양산시20.2℃
  • 흐림임실18.5℃
  • 흐림강릉18.9℃
  • 흐림울산19.9℃
  • 흐림서산18.9℃
  • 흐림원주18.2℃
  • 흐림제주24.8℃
  • 흐림울진19.5℃
  • 흐림장흥20.0℃
  • 흐림합천19.0℃
  • 흐림청송군18.4℃
  • 흐림김해시19.2℃
  • 흐림충주18.8℃
  • 흐림보령20.0℃
  • 흐림부여18.9℃
  • 흐림거창17.1℃
  • 구름많음서귀포25.0℃
  • 흐림정읍19.9℃
  • 흐림장수18.2℃
  • 흐림동두천19.8℃
  • 구름많음보성군19.5℃
  • 흐림성산23.2℃
  • 흐림함양군18.0℃
  • 흐림태백15.6℃
  • 흐림영천19.2℃
  • 비북부산20.0℃
  • 흐림영주18.7℃
  • 흐림대관령15.1℃
  • 흐림군산19.1℃
  • 흐림동해19.1℃
  • 흐림안동18.2℃
  • 흐림울릉도20.7℃
  • 구름많음북춘천18.7℃
  • 흐림경주시20.4℃
  • 흐림영월17.5℃
  • 흐림통영19.7℃
  • 흐림고창군20.3℃
  • 흐림세종18.6℃
  • 흐림구미18.4℃
  • 구름많음순천18.4℃
  • 비인천20.9℃
  • 구름조금영덕19.5℃
  • 흐림추풍령17.2℃
  • 흐림문경18.3℃
  • 흐림상주18.2℃
  • 흐림강화19.7℃
  • 비대구19.1℃
  • 흐림제천17.8℃
  • 흐림철원19.5℃
  • 흐림진도군21.5℃
  • 흐림속초19.5℃
  • 2025.10.04 (토)

유통업계, 고객의 온라인 쇼핑 경험 혁신...IoT·지속가능성 집중

고다솔 / 기사승인 : 2021-06-11 15:22:19
  • -
  • +
  • 인쇄

코로나19 확산세와 함께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 강조 및 봉쇄조치가 시행되었다. 이 때문에 온라인 쇼핑의 수요가 증가했다. 미국 유력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유통업계가 코로나19라는 새로운 현실 때문에 첨단기술과 함께 고객 경험 혁신에 나섰다.

사물인터넷, 간편한 온라인 장보기 경험 제공
여러 식료품 매장이 고객의 온라인 경험을 위해 가장 먼저 채택한 것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이다. IoT 기반 고객 경험 혁신의 핵심 요소는 간편함이다.

IoT가 활성화된 기기가 고객의 가정에 설치된 기기와 상호작용하면서 데이터를 찾고 분석해,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자동으로 고객의 장바구니에 주기적으로 추가한다. 많은 고객이 이 과정을 통해 간편한 온라인 쇼핑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또, 온라인 식료품 판매업자는 고객이 제품 주문을 하기 전에 필요한 제품을 제때 배송할 수 있다.

현재, 사물인터넷이 고객 쇼핑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사례는 다음과 같다. 세탁기에 부착된 센서가 세탁 빈도에 따라 사용자의 세탁 세제가 소진될 시점을 추적한다. 그리고, 태블릿으로 세제가 필요할 때 자동으로 주문한다.

그렇다면, 냉장고도 똑같이 필요한 식품을 자동 주문할 수 있지 않을까? 이에, 글로벌 유통 기업 딜로이트(Deloitte)의 총괄인 스티브 잉그램(Steve Ingram)은 회의적인 견해를 밝혔다. 매주 실제로 구매하는 음식 재료가 달라지기 때문에 IoT 기술이 발전했어도 고객이 원하는 음식 재료를 정확히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식료품 유통업계, 지속가능성 중시
최근, 많은 고객이 쇼핑 경험을 누릴 때, 비대면 서비스와 간편함과 함께 지속가능성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에, 수많은 식료품 유통 기업이 탄소 배출 감축에 나섰다.

특히, 식료품 유통업계는 공급망 혁신 부분에서 탄소 배출량을 대대적으로 감축했다. 배송 과정에서 전기차와 배송 경로 최적화 기술을 채택한 덕분이다. 모두 식품 배송 과정에서 효율적인 포장 및 운송 경로 이동을 위한 것이다.

그러나 유통업계는 공급망을 중심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성을 향상할 방안을 끝없이 모색하고자 한다.

잉그램 총괄은 많은 유통 기업이 환경 문제를 위해 고객과 소통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그는 "많은 고객이 자신이 구매하는 식품의 원산지와 재배 과정, 공정 무역 원칙 준수 여부, 노동 착취 문제 발생 여부 등을 구체적으로 알고자 한다. 이 모든 문제를 다루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이 핵심적으로 활용된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거래 장부의 투명성, 공정성 등과 같은 특성에 주목해, 많은 유통 기업에 블록체인으로 식품 재배와 유통 과정을 모두 기록하고 고객과 공유하는 추세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