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24시간 뒤면 사라지는 스토리 기능 유행 ...왜?

  • 비대구20.0℃
  • 구름많음정읍20.0℃
  • 비울릉도19.7℃
  • 맑음서산18.3℃
  • 흐림청송군18.5℃
  • 맑음대관령8.2℃
  • 비포항20.2℃
  • 비제주25.3℃
  • 구름많음정선군14.5℃
  • 맑음양평18.9℃
  • 구름많음밀양21.3℃
  • 흐림영주18.6℃
  • 흐림고창20.4℃
  • 흐림금산19.9℃
  • 맑음수원18.2℃
  • 흐림대전20.5℃
  • 흐림상주19.1℃
  • 구름많음강진군21.8℃
  • 맑음인제11.5℃
  • 흐림서귀포25.4℃
  • 흐림울진19.7℃
  • 구름조금여수21.6℃
  • 흐림창원21.3℃
  • 흐림추풍령18.2℃
  • 구름많음보성군21.4℃
  • 구름많음성산24.1℃
  • 흐림통영21.5℃
  • 구름많음보은19.2℃
  • 흐림고창군19.8℃
  • 구름많음함양군19.5℃
  • 맑음부안19.2℃
  • 흐림장수18.4℃
  • 구름많음김해시20.9℃
  • 구름많음합천20.2℃
  • 흐림북부산21.9℃
  • 흐림영월17.0℃
  • 구름많음양산시22.4℃
  • 구름조금전주19.8℃
  • 흐림거제21.4℃
  • 흐림순창군19.9℃
  • 흐림태백16.3℃
  • 구름많음산청19.3℃
  • 흐림영덕19.0℃
  • 맑음원주17.7℃
  • 흐림순천19.5℃
  • 흐림목포20.7℃
  • 소나기흑산도22.7℃
  • 흐림동해21.9℃
  • 박무홍성17.9℃
  • 맑음충주18.2℃
  • 흐림청주20.5℃
  • 구름많음북춘천15.2℃
  • 구름많음광양시21.4℃
  • 흐림의성19.3℃
  • 맑음춘천15.9℃
  • 맑음천안16.8℃
  • 맑음제천15.7℃
  • 맑음파주16.2℃
  • 맑음강릉19.4℃
  • 흐림이천18.2℃
  • 구름많음의령군19.4℃
  • 구름많음해남21.3℃
  • 구름많음부산23.1℃
  • 맑음백령도20.0℃
  • 구름많음영광군20.5℃
  • 맑음남해20.9℃
  • 구름많음광주20.3℃
  • 맑음인천20.1℃
  • 맑음홍천15.5℃
  • 맑음보령19.0℃
  • 구름많음장흥21.7℃
  • 흐림진도군21.2℃
  • 구름조금완도22.0℃
  • 박무울산20.5℃
  • 구름많음북창원21.9℃
  • 흐림봉화17.3℃
  • 구름많음고흥21.6℃
  • 흐림고산23.9℃
  • 흐림남원19.9℃
  • 구름많음진주20.3℃
  • 구름조금군산19.3℃
  • 흐림임실19.5℃
  • 구름많음문경19.2℃
  • 흐림경주시20.4℃
  • 맑음서울18.7℃
  • 맑음동두천16.1℃
  • 구름많음구미19.7℃
  • 흐림영천19.5℃
  • 맑음부여20.0℃
  • 맑음서청주18.5℃
  • 맑음철원14.2℃
  • 맑음세종19.9℃
  • 맑음강화16.4℃
  • 구름많음거창19.1℃
  • 흐림안동19.0℃
  • 맑음속초17.4℃
  • 맑음북강릉19.4℃
  • 2025.09.10 (수)

24시간 뒤면 사라지는 스토리 기능 유행 ...왜?

문호연 / 기사승인 : 2021-08-06 21:35:24
  • -
  • +
  • 인쇄

최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여러 소셜미디어에서 스토리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 스토리 기능은 스냅챗이라는 앱에서 처음 선보여, 10대 사용자 사이에서 크게 유행했다. 24시간이 지나면 스토리에 올린 영상과 텍스트는 자동으로 사라진다는 특징이 있다.

2016년, 인스타그램이 스토리 기능을 도입한 후 약 1년 만에 1억 5천만 명의 사용자가 유입됐다. 스냅챗 사용자 수를 거뜬히 뛰어넘어 현재 전 세계 하루 인스타그램 스토리 사용 계정은 약 5억 개이다. 여러 옵션으로 자신만의 스토리를 꾸밀 수 있는 스토리 기능이 유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로는 부담이 덜하다는 점이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올리는 게시글은 게시자가 삭제하거나 공개 범위를 바꾸지 않는 한 영구적으로 남는다. 하지만, 스토리는 24간 뒤면 사라지기 때문에 가볍게 자신의 일상을 공유할 수 있어, 기존 게시글 작성 기능보다 부담이 적다. 심리학자인 안토니오 박사는 “소셜 미디어는 진실을 감추지만,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다른 소셜 미디어보다 더 감정적으로 개방적인 편”이라고 언급했다.

효과적인 마케팅과 브랜딩이 가능하다는 점도 스토리 기능의 매력이다. 인스타그램은 가장 많이 본 스토리 중 1/3이 기업에서 제작한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스토리를 통해 노출된 브랜드와 제품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는 사용자는 39%나 되었다. 스토리 기능은 필터, 투표, Q&A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마케팅이 가능하고 자사 링크를 추가하여 웹사이트 유도가 쉽다는 강점이 있다. 비즈니스 계정을 사용하여 스토리의 피드백 등 더욱 광범위한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다.

스냅챗,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라인, 트위터에 이어서 틱톡도 스토리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다. '틱톡 스토리'는 다른 스토리 기능과 같이 24시간 이내에 스토리가 없어지는 기능이다. 현재 시범운영 중인 틱톡의 스토리 기능은 정식 출시 여부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다수 외신은 "소비자가 틱톡을 더 편안하게 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스토리 기능이 틱톡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