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코로나 시대, 통신 업계가 직면한 변화는?

  • 구름조금안동10.1℃
  • 구름많음고산16.1℃
  • 구름많음남원10.3℃
  • 맑음동해11.1℃
  • 구름많음해남12.0℃
  • 맑음천안11.8℃
  • 구름조금고창군10.7℃
  • 맑음군산12.9℃
  • 맑음통영14.8℃
  • 맑음수원10.6℃
  • 맑음밀양10.4℃
  • 맑음북부산11.2℃
  • 맑음영광군12.1℃
  • 맑음여수14.4℃
  • 구름조금정읍12.7℃
  • 구름많음성산12.7℃
  • 맑음강화9.3℃
  • 맑음북강릉11.9℃
  • 맑음울릉도13.7℃
  • 맑음금산12.8℃
  • 맑음인제7.9℃
  • 맑음제천8.1℃
  • 맑음광양시13.4℃
  • 맑음서울12.2℃
  • 구름많음광주14.4℃
  • 맑음강릉12.3℃
  • 구름많음대구12.5℃
  • 맑음문경10.5℃
  • 맑음철원11.4℃
  • 구름많음장수8.8℃
  • 구름많음임실9.9℃
  • 구름조금보성군11.1℃
  • 맑음원주13.0℃
  • 구름많음순천9.3℃
  • 구름많음함양군10.0℃
  • 맑음울진11.5℃
  • 구름조금목포14.1℃
  • 맑음세종12.3℃
  • 맑음봉화5.1℃
  • 구름많음진도군12.8℃
  • 맑음동두천10.9℃
  • 구름많음거창10.3℃
  • 맑음인천11.8℃
  • 구름조금진주12.6℃
  • 구름조금거제15.0℃
  • 맑음양평13.2℃
  • 맑음파주8.1℃
  • 구름조금남해13.4℃
  • 맑음양산시12.2℃
  • 맑음영주8.4℃
  • 맑음전주13.1℃
  • 맑음홍천9.5℃
  • 구름조금추풍령12.8℃
  • 구름많음구미9.9℃
  • 맑음김해시14.0℃
  • 맑음정선군6.7℃
  • 맑음북춘천7.6℃
  • 맑음고창12.6℃
  • 구름많음합천12.2℃
  • 맑음북창원14.5℃
  • 구름많음산청10.3℃
  • 구름많음영천10.0℃
  • 맑음부산14.9℃
  • 구름조금속초13.6℃
  • 맑음경주시10.4℃
  • 구름조금고흥10.9℃
  • 맑음울산14.8℃
  • 구름많음의성8.5℃
  • 맑음상주13.3℃
  • 맑음부여9.3℃
  • 구름많음완도14.7℃
  • 맑음보령11.7℃
  • 구름많음영덕10.6℃
  • 구름많음서귀포15.6℃
  • 구름많음순창군10.7℃
  • 맑음서청주10.9℃
  • 맑음춘천8.1℃
  • 맑음홍성12.5℃
  • 구름많음강진군13.9℃
  • 맑음보은11.7℃
  • 맑음백령도9.6℃
  • 맑음이천12.3℃
  • 맑음영월9.0℃
  • 맑음흑산도12.9℃
  • 맑음태백8.0℃
  • 맑음의령군9.1℃
  • 맑음부안11.2℃
  • 구름조금청송군7.4℃
  • 구름많음포항13.6℃
  • 구름많음제주16.4℃
  • 구름조금장흥10.2℃
  • 맑음청주13.6℃
  • 맑음충주9.3℃
  • 맑음서산9.6℃
  • 맑음대전12.7℃
  • 맑음대관령7.6℃
  • 맑음창원13.8℃
  • 2025.11.24 (월)

 코로나 시대, 통신 업계가 직면한 변화는?

박소현 / 기사승인 : 2021-10-12 17:04:20
  • -
  • +
  • 인쇄

코로나 시대, 여러 업계가 대대적인 어려움과 함께 변화를 맞이했다. 미국 유력 경제지 포브스는 온라인 활동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급격한 디지털화가 이루어짐과 동시에 통신 업계가 직면한 변화에 주목했다. 포브스가 분석한 코로나19 확산세 이후 1년간 통신 업계가 마주한 변화는 무엇일까?

1. 통신 서비스 수요 변화
지난해 초,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위협이 되자마자 사무실과 식당가, 상점 등이 문을 닫고, 기존 물리적 공간이 아닌 온라인 공간으로 활동 중심지를 옮겼다. 결과적으로 온라인 쇼핑과 원격 근무 활동이 활발해짐과 동시에 여러 시장에서 광대역 네트워크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 봉쇄 조치 이후 공공 서비스와 대기업보다 가정의 통신 서비스가 급격히 증가한 영국의 사례도 코로나19 이후의 통신 서비스 수요 변화의 사례로 언급할 수 있다.

2. 디지털 마케팅·판매 증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면서 온라인 쇼핑을 활용하는 소비자가 급격히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과 함께 장보기와 음식 주문 등 과거에는 주로 매장에 직접 방문하여 이루어지던 활동도 온라인으로 전환되었다. 이에, 많은 상점과 음식점 등이 온라인 시대에 더 많은 고객에게 접근하고자 온라인 마케팅과 판매 전략을 더 적극적으로 내놓기 시작했다.

인도에서는 바이러스가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음식 배송이 식당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되자 다수 통신사가 가정용 배송 서비스 제공 경쟁을 펼치기 시작했다. 또, 코로나19 이후 인도 통신 업계 수익의 극소수를 차지하던 온라인 통신 결제 서비스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했다.

또, 태국 통신사인 AIS는 코로나19 시대 대중의 수요 변화에 따라 통신 서비스와 함께 게임과 의약품, 보험 서비스 등을 새로이 제공하면서 온라인 판매에 나섰다. AIS처럼 갈수록 많은 통신 기업이 코로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 통신 서비스와 함께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디지털 라이프 서비스 기업'으로의 변화를 선언했다.

3. 맞춤 서비스의 중요성 증가
지난 1년 사이에 디지털 채널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맞춤 서비스 향상 노력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제법 훌륭하게 구축된 디지털 채널을 갖춘 통신사는 맞춤형 고객 서비스 향상에 집중하여 투자하고 있다. 디지털 판매와 마케팅 발자취 확대와 함께 디지털 채널을 통한 맞춤형 제품 제안에 대한 대응이 계속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전략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유럽 통신 업계 전문 고객 데이터 플랫폼 제공 기업인 엑스카스터(Exacaster)는 고도로 맞춤화된 동시에 맥락에 적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넷플릭스 등 미디어 업계 대기업과 가까운 수준의 맞춤형 서비스 제안 수락 비율인 75% 수준을 달성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